시뮬레이션: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문자열 찾아 바꾸기 - "여러가지" 문자열을 "여러 가지" 문자열로)
편집 요약 없음
 
(사용자 5명의 중간 판 6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분류: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simulation)은 어떤 현상 및 사건을 모델로 구축하여 이를 가상으로 수행하는 행위를 말한다. 간단히 줄여서 말하자면 '''모의 실험'''으로, 이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장치 및 소프트웨어를 '''시뮬레이터'''(simulator)라고 부른다.
시뮬레이션(simulation)이란 실제로 실행하기 어려운 실험을 간단히 행하는 모의실험을 뜻한다.<ref>위키백과 참조 http://ko.wikipedia.org/wiki/%EC%8B%9C%EB%AE%AC%EB%A0%88%EC%9D%B4%EC%85%98</ref>


==개요==
==개요==
어떠한 현상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실제로 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나 비용상으로나 많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렇기에 시뮬레이션은 주로 컴퓨터상의 가상공간에서 어떠한 상황을 설정하고 변수를 조작함으로서 원하는 현상을 가상적으로 발생시킨다.
어떠한 현상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실제로 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나 비용상으로나 많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렇기에 시뮬레이션은 주로 [[컴퓨터]]상의 가상공간에서 어떠한 상황을 설정하고 변수를 조작함으로서 원하는 현상을 가상적으로 발생시킨다.


==용도==
==용도==
시뮬레이션 기술은 주로 군사적인 용도나 건축물의 완성상태 및 그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근현대에 들어와 이러한 시뮬레이션 기술은 사람들에게 평소에 경험하지 못하는 특수한 상황과 공간을 제공하여 신선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는 일종의 오락으로서의 형태를 갖게 되어 비디오게임이라는 한 거대한 장르로 발전하였다.  
*군사적 용도
*구조물의 힘의 분산도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
**[[건축공학]]에서 건축물에 가해지는 힘을 분석하는 용도
**[[기계공학]]이나 [[재료공학]]에서 해당 재료에 가해지는 힘과 온도 등을 분석하기 위한 용도
*일정한 흐름이 있는 경우 해당 흐름의 형태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
**[[기계공학]]에서 유체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산업공학]]에서 물류의 흐름을 파악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본래의 목적은 위와 같으나 이러한 시뮬레이션 기술은 사람들에게 평소에 경험하지 못하는 특수한 상황과 공간을 제공하여 신선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는 일종의 오락으로서의 형태를 갖게 되어 [[비디오 게임]]의 [[시뮬레이션 게임]]이라는 한 거대한 장르로 발전하였다.


==장점==
==장점==
시뮬레이션은 컴퓨터에 상황을 연출하는 프로그램을 기억시켜 놓고 자료를 주어 실행시키는 것으로 실제 실험과 유사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조건에 따른 결과를 비교적 쉽게 얻어낼 수 있게 때문에 적은 시간과 짧은 시간 내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뮬레이션은 컴퓨터에 상황을 연출하는 프로그램을 기억시켜 놓고 자료를 주어 실행시키는 것으로 실제 실험과 유사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조건에 따른 결과를 비교적 쉽게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적은 시간과 짧은 시간 내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
시뮬레이션이 완전한 100% 실제 상황을 반영하지는 못한다. 물론 얼마나 정교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래밍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시뮬레이션의 설계를 정밀하게 하는가에 따라서 그 정확도가 높아지기는 하지만 입력되지 않은, 혹은 놓쳐진 의외의 변수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실제 결과와 시뮬레이션의 차이가 심각하게 발생할 수도 있다. 거기에 애초에 잘못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 말도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ㅈ|[[워게임]] 같은 경우 일정 퍼센테이지로 손실이 입는다는 것을 악용하여 1명만 정찰을 보내는 식으로 처리하면 사상자가 발생하지 않는 꼼수가 있다.}}


<references/>
{{주석}}
[[분류:컴퓨터 프로그래밍]]
[[분류:실험]]
[[분류:가상현실]]

2020년 11월 15일 (일) 00:48 기준 최신판

시뮬레이션(simulation)은 어떤 현상 및 사건을 모델로 구축하여 이를 가상으로 수행하는 행위를 말한다. 간단히 줄여서 말하자면 모의 실험으로, 이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장치 및 소프트웨어를 시뮬레이터(simulator)라고 부른다.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어떠한 현상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실제로 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나 비용상으로나 많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렇기에 시뮬레이션은 주로 컴퓨터상의 가상공간에서 어떠한 상황을 설정하고 변수를 조작함으로서 원하는 현상을 가상적으로 발생시킨다.

용도[편집 | 원본 편집]

  • 군사적 용도
  • 구조물의 힘의 분산도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
    • 건축공학에서 건축물에 가해지는 힘을 분석하는 용도
    • 기계공학이나 재료공학에서 해당 재료에 가해지는 힘과 온도 등을 분석하기 위한 용도
  • 일정한 흐름이 있는 경우 해당 흐름의 형태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
    • 기계공학에서 유체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 산업공학에서 물류의 흐름을 파악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본래의 목적은 위와 같으나 이러한 시뮬레이션 기술은 사람들에게 평소에 경험하지 못하는 특수한 상황과 공간을 제공하여 신선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는 일종의 오락으로서의 형태를 갖게 되어 비디오 게임시뮬레이션 게임이라는 한 거대한 장르로 발전하였다.

장점[편집 | 원본 편집]

시뮬레이션은 컴퓨터에 상황을 연출하는 프로그램을 기억시켜 놓고 자료를 주어 실행시키는 것으로 실제 실험과 유사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조건에 따른 결과를 비교적 쉽게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적은 시간과 짧은 시간 내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편집 | 원본 편집]

시뮬레이션이 완전한 100% 실제 상황을 반영하지는 못한다. 물론 얼마나 정교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래밍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시뮬레이션의 설계를 정밀하게 하는가에 따라서 그 정확도가 높아지기는 하지만 입력되지 않은, 혹은 놓쳐진 의외의 변수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실제 결과와 시뮬레이션의 차이가 심각하게 발생할 수도 있다. 거기에 애초에 잘못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 말도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1]

각주

  1. 워게임 같은 경우 일정 퍼센테이지로 손실이 입는다는 것을 악용하여 1명만 정찰을 보내는 식으로 처리하면 사상자가 발생하지 않는 꼼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