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커

Slashxx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0월 26일 (목) 03:05 판

쇼커(ショッカー, Shocker)는 특촬 드라마 가면라이더에 등장하는 가공의 조직이다.

개요

세계정복을 노리는 악의 비밀결사. 세계 각지에 지부를 둔 국제적인 조직이다.

수령이라 불리는 정체불명의 리더가 이끌고 있으머, 모든 인간을 명령대로 움직이는 개조인간으로 만들고 세계를 정복하려는 꿍꿍이를 갖고 있다.

쇼커가 실패를 거듭하자 수령은 쇼커를 단념하고, 아프리카 오지에 본거지를 둔 또 다른 비밀결사 "겔담단(ゲルダム団, Geldam)"과 손잡고 겔 쇼커(ゲルショッカー, Gel Shocker)를 창설한다. 겔 쇼커에서도 쇼커 수령이 계속해서 조직의 톱을 맡았으며, 세계 정복과 인류 말살을 목적으로 삼았다.

드라마 가면라이더 TV 시리즈에서는 1화부터 79화까지 쇼커가 등장하며, 그 뒤를 이어 겔 쇼커가 최종화(98화)까지 등장한다.

수령

쇼커 및 겔 쇼커를 이끄는 악의 수괴.

휘하 개조인간들에게 다양한 임무를 내려 세상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궁극적으로는 세계 정복을 노리고 있었다. 조직 안팎에서 그 정체를 아는 사람은 매우 드물고, 개조인간들에게는 아지트 내 조각상을 통해 음성으로 지시를 내렸다.

겔 쇼커의 마지막 전투에서는 아지트 안에서 드디어 가면라이더 1호와 2호 앞에 출현한다. 붉은 삼각두건 아래에는 무수한 뱀이 엉킨 듯한 섬뜩한 얼굴이 숨겨져 있었는데, 이 역시 쇼커 수령의 임시 얼굴이었고 그 아래로는 거대한 외눈박이 머리가 드러난다. 정말 이것이 쇼커 수령의 맨얼굴이었는지는 불분명.

수령은 얌전히 패배를 인정하는가 싶더니 두 명의 가면 라이더를 길동무로 삼고자 아지트를 자폭시킨다. 가면라이더들은 급히 탈출했고 수령은 겔 쇼커 아지트와 함께 운명을 같이했다. 하지만 가면라이더들이 쓰러뜨렸다고 생각한 수령이 정말 진짜였는지는 불분명하다.

개조인간

쇼커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 조직의 구성원이며 간부와 전투원이 있다.

간부는 이른바 "괴인"이며, 그 중에서도 지부 전체의 지휘를 맡을 만큼 우수한 사람은 '대간부'라고 불린다. 졸 대령, 사신박사, 지옥대사가 이에 해당한다.

괴인은 쇼커의 과학자 그룹이 선별한 인간을 다양한 곤충이나 동식물과 합성시켜 제작한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화석에서 부활시키거나 고치에서 배양하는 등, 개조인간과는 별개의 방법으로 제작된 괴인도 나타났다.

한편 전투원은 간부 적성이 없는 인간에게 간이적인 개조 수술을 한 존재지만, 그래도 일반인을 웃도는 능력을 갖고 있다.

쇼커 전투원

쇼커의 중축을 담당하는 말단 병사들. 간부로 활동하는 개조인간(괴인)의 전속으로 배치되어 민간인 납치, 부품 강탈, 파괴 공작, 기지 및 아지트 경비 등 다양한 임무에 종사한다.

간부만큼의 실력은 없지만 그들도 개조인간으로, 능력은 일반인의 몇 배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 검정색 유니폼을 입고 있지만 이들을 이끄는 리더격 전투원은 붉은 유니폼을 입고 있다. 베레모를 쓴 전투원과 안대를 쓴 전투원, 전신 타이츠를 입은 전투원 등 시기에 따라 여러 가지 유니폼이 등장한다.

초기에는 얼굴 페인트 혹은 유니폼에 소속된 괴인에 따른 엠블럼을 넣고, 사용하는 무기도 소속 괴인에 따라 달랐다. 그러다가 일본 지부에 대간부 사신박사가 부임한 뒤로는 이마와 허리 벨트 버클에 쇼커 마크가 찍힌 모습으로 거의 통일됐다.

쇼커의 야망 달성에 필수적인 존재이긴 하지만, 수령에게는 소모품에 불과하며 일할 수 없게 된 자는 처분되고 만다. 현역이라 하더라도 새로 탄생한 괴인의 능력을 시험하는 표적으로 희생되기도 하고, 비밀유지를 위해서인지 말을 봉쇄당한 자도 있었다.

이처럼 원래부터 쇼커의 전투원 취급은 형편없었는데, 나중에 수령이 쇼커를 단념하고 새로 겔쇼커를 설립하자 남아 있던 자는 모두 겔쇼커의 개조인간 가니코우몰에 의해 처분되고 말았다.

겔 쇼커 전투원

신조직 겔 쇼커의 중축을 맡는 말단 병사들. 복장은 쇼커 전투원과 달리 파란색과 노란색의 화려한 유니폼으로 통일되었다.

쇼커 전투원의 3배의 전투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취를 감추는 보호 포를 가지고 있어 은밀한 행동에 능하다. 기밀유지 및 절대복종을 위해 겔퍼약(ゲルパー薬)이라는 약물을 3시간 간격으로 먹지 않으면 육체가 발화하며 소멸되어 버린다.

지휘관 괴인의 명에 따라 다양한 작전을 실행한다.

쇼커 과학진

쇼커가 자랑하는 과학자들. 나치 독일이 연구했었다는 이식수술 기법을 마스터하고 있으며, 전투원이 납치한 우수한 민간인을 바탕으로 동식물과 합성한 개조인간을 제작. 필요할 경우 세뇌도 실시한다.

또한 작전에 특수한 괴인이 필요할 경우에는 상정한 괴인의 데이터를 컴퓨터에 입력해 최적의 인물을 가려내고, 납치한 민간인이 괴인에 적합한지 테스트도 담당했다.

이 밖에 수령의 작전 계획에 따라 각종 폭발물과 독가스 같은 신무기 개발, 작전 폭파 준비 등을 담당하기도 해 쇼커 정복 활동에는 필수적인 존재였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