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개요

Web + Log = Blog
위의 어원에서 볼 수 있듯이 블로그는 에초에 합성어이다. 웹에서 기록을 남기는 개인 공간을 보통 블로그라고 부른다.
카페와 상반되는 인터넷 공간. 카페가 같은 취미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라면 블로그는 그러한 사람들을 불러들이기 위한 모음집 같은 느낌이다. 주로 아기자기한 것들을 게시하기 좋은 공간이기에 여성들도 많이 이용하는 편이다. 물론 불순한 의도를 노리고 접근하는 경우도 적지 않게 있다.당신 해봤구나!!!

한국 블로그의 역사

초창기 웹 서비스의 게시판, 체팅 서비스가 발전하면서 체팅은 메신저로 게시판은 동호회나 카페나 미니홈피로 발전하게 되었다.
여기서 폐쇠적인 미니홈피 서비스에서 좀 더 개방적으로 서비스 되는 해외의 블로그 서비스를 한국에서 포털 네이버가 페이지라는 서비스로 소개하면서 한국에도 블로그 서비스가 생겨났다.
이후 포털등을 중심으로 블로그 서비스가 생겨나고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던 페이지라는 이름의 서비스도 블로그로 개명하면서 블로그라는 명칭으로 블로그 서비스가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블로그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다루는 전문 기업이 생겨났고 그들이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가 생겨났다.
그러던 중 웹 컨텐츠 저작권 부분이 이슈가 되면서 네이버 블로그 등의 약관상 블로그 내의 컨텐츠 저작권을 회사에게 귀속한다는 조항등이 알려지면서 개인 저작권 이슈와 기업이나 국가, 종교, 단체 등을 상대로한 민감한 사항을 다룬 글들이 법적인 책임까지도 질 수 있다는 문제가 재기되면서 블로그를 해외 서비스로 이주하는 사이버 망명이 잠시 유행했었다. 이 당시 많은 해외 블로그 서비스가 소개된 개기가 되었다.
이후 저작권 이슈에 대한 부분은 각 기업들의 약관을 수정하면서 일단락되었고 사이버 망명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지만 법적 책임을 회피할수는 없다는 결론으로 논란이 종식되었다.
지속될 것 같은 블로그의 인기는 바이럴마케팅을 위주로 하는 산업형 블로거들의 등장과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트위터, 미투데이등)들이 등장하면서 점차 하락했다. 페이스북등 전문 SNS 서비스가 대두되면서 더 인기가 하락했다.
그러다 대표적 SNS인 트위터의 한정된 글자수로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없다는 이슈가 나오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블로그가 다시금 관심을 받고있다.(여전히 인기는 줄어들고 있는 중이다.)

블로그 서비스의 변화

블로그하면 정형화되어 있는 틀이 존재하는 데 근래에는 상당히 이런 틀 자체가 바뀌고 있다.
SNS와 블로그의 중간형태인 미니 블로그(텀블러, 미디움 등)
PC의 레이아웃보다 상당히 심플하고 직관적인 포스트만 꾸밀 수 있는 모바일 전용 블로그 서비스(플레인 등)
아예 블로그를 구성하는 포스트만 따로 모아서 스넥컬쳐로 사용하는 블로그 서비스(네이버 포스트, 스토리볼, 빙글, 포스타입)
간단 홈페이지 구축 서비스(HTML등 전문기술 필요없이 홈페이지를 만드는 서비스)에서 일종에 공지사항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된 형태의 블로그 서비스(WEEDLY 등)
SNS의 기능 중 일부를 블로그 형태로 서비스(페이스북 노트 등)
으로 블로그 서비스도 정형화되지 않고 여러가지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블로그의 분류

블로그는 여러가지 기준에 따라 많은 분류법이 존재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류법은 서비스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이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블로그 서비스를 기업에서 운영하고 유저가 해당 기업에 가입등을 통해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를 말한다.
설치형 블로그는 블로그 툴 자체를 기업이나 기관, 단체에게서 제공 받아서 자신의 서버나 기업에서 서버공간을 구입 또는 얻어서 운영할 수 있는 블로그를 말한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블로그 툴에 관한 자유도가 적은 대신 안정성과 많은 비용이 들지 않거나 무료로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설치형 블로그는 그와는 반대의 성격을 가진다.

우리나라의 서비스형 블로그

포털의 블로그 서비스

블로그 전문 기업의 블로그 서비스

우리나라의 설치형 블로그

외국의 서비스형 블로그

포털의 블로그 서비스

블로그 전문 기업의 블로그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