뭇뭇화이

118.41.222.180 (토론)님의 2022년 11월 6일 (일) 12:04 판

뭇뭇화이(일본어: ムッムッホァイ)는 일본의 게임 제작사 KONAMI에서 발매된 액션 게임캐슬바니아 백야의 콘체르토》에 등장하는 서브 캐릭터 맥심 키신(Maxim Kischine, 일본어: マクシーム・キシン)의 음성에서 유래한, 해당 캐릭터가 사용하는 버그성 테크닉을 뜻하는 인터넷 유행어다.

영미권에선 Maxim Ougi(맥심 오의) 혹은 Maxim TAS라 불린다. 사실 키신류 오의 혹은 키를 못 들은 신류 오의라 불리는데 오의는 Ougi로 통일된 반면 키신류 부분은 표기가 통일되지 않았다. 그래서 검색할 때만 Maxim Ougi로 검색해야 한다. 공교롭게도 Maxim Ougi로 검색하면 Maxime Ougier라는 프랑스어권 이름이 자주 검색된다.

개요

캐슬바니아 백야의 콘체르토》는 주인공인 쥬스트 벨몬드(Juste Belmont, 일본어: ジュスト・ベルモンド)로 게임을 한 번 클리어할 경우, 서브 캐릭터인 맥심 키신을 사용할 수 있는 특전 요소를 삽입하였다. 이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3단 점프가 가능한데, 점프를 할 때 'ムッ!'(뭇!), 가끔 'ホァイ!'(화잇!)이라는 음성이 출력되게 설정되어 있다. 여기까지라면 별 문제가 아니었겠지만, TAS 영상에서 본 캐릭터가 점프 조작을 통해 벽을 위로 뚫고 날아가 몇 번 맵을 옮겨가며 연속 점프를 한 후 어느새 라스트 보스(드라큘라 백작)의 방 앞까지 이동하는 것이 시청자들 사이에서 네타()화되어서, 이와 같은 버그성 테크닉을 '뭇뭇화이'라는 조어로 통칭하게 되었다.


(TAS Castlevania Harmony of Dissonance GBA in 0:22 by Yuzuhara_3) - 00:22.73 (sec)

25초도 채 걸리지 않는 시간에 게임을 클리어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는지, 해당 영상은 캐슬바니아(악마성 드라큘라) 시리즈 TAS 동영상 중에서도 특히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흔히 '뭇뭇호와이'로 알려져 있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