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국제공항

단씨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6일 (수) 17:59 판 (ILS정보 수정 : http://www.twin.ne.jp/~watanabe/satjpn/files/RJTT.pdf 참조)
{{{공항이름}}}
공항 정보
코드 IATA: HND, ICAO: RJTT
웹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개요

도쿄 국제공항(일본어: 東京国際空港)은 일본 도쿄 도 오타 구(大田區)에 있는 공항이다. 보통 하네다 국제공항(일본어: 羽田国際空港)이라고 불린다. 현재 일본의 국내선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국제선은 주로 한국과 중국을 연결하는 단거리 노선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역사

개항부터 국제선 시대까지

본래 도쿄 국제공항의 위치는 현재 위치가 아니었다. 최초의 개항은 1917년에 일본비행학교가 설립되면서, 해해당 부지에 설치된 비행장이었으나 이때는 말 그대로 학교내 활주로였으며, 공항으로의 지위는 가지지 않고 있었다. 이후 1931년에 정식으로 개항을 하게 되면서 구 정비장 구역[1]에 길이 300미터, 폭 15m의 활주로가 생기면서 일본의 허브공항으로 그 행보를 시작하게 된다.

아무래도 처음 공항으로 쓰기에는 여러모로 부지가 협소했고, 활주로를 연장하면서 도쿄만을 매립하며 확장을 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계속 확장이 되어 현재의 부지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굳어지게 된다. 간사이 국제공항의 원조격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진주만 공습으로 태평양 전쟁이 시작되면서 민간공항으로의 기능은 사실상 정지하게 되고 일본 해군이 관할하는 군사 기지가 되어버린다. 원래대로라면 베를린 템펠호프 공항과 도쿄 국제공항을 잇는 노선이 계획되어 있었지만 제 2차 세계대전덕에 취소되었고, 이후 이 노선이 생기는 일은 없었다.

1945년 일본이 패망하면서 9월 21일에 GHQ의 관할로 넘어가게 되며, 이후 미국 육군 항공대 관할이 되었고, 이후 기지 확장과 활주로 증설을 위해 인근 주민들의 토지를 수용하게 된다[2].

나리타 국제공항 개항 이후

터미널

항공편

국내선

국제선

교통편

  1. 현재의 덴쿠바시역 인근으로 추정. 일본어에 능숙한 위키니트들의 도움을 기다리겠습니다
  2. 이때 GHQ가 주민 퇴거를 하는데 준 시간은 48시간이었다는 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