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잔글 (봇:넘겨주기 틀 제거)
1번째 줄: 1번째 줄:
{{넘겨주기|Dead by Daylight|데바데}}
 
{{고지 상자
{{고지 상자
|테두리색 = #1A1A1A
|테두리색 = #1A1A1A

2020년 9월 13일 (일) 22:09 판

(죽음은 탈출구가 아니다)
{{{게임이름}}}
게임 정보
개발사 비헤이비어 인터랙티브
(Behaviour Interactive)
장르 서바이벌 호러
플랫폼 윈도우
모드 멀티 플레이
엔진 언리얼 엔진 4

개요

2016년 6월 14일에 발매된 서바이벌 호러 멀티 플레이 게임. 호러 게임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아웃라스트처럼 갑툭튀가 나오는 게임이 아니라, 스릴러처럼 내내 긴장하며 플레이하는 게임이다.

게임 플레이

게임을 시작하면 생존자(Survivor)와 살인마(Killer)로 역할이 갈리는데, 생존자는 4명, 살인자는 1명으로 총 5명이서 플레이를 한다.

생존자

기본

생존자의 목표는 살인마가 돌아다니는 맵에서 탈출하는 것이다. 맵에는 (희생제가 시작되었을 때 생존자의 수)+3[1]개의 발전기가 생성되고, 이 중 (희생제가 시작되었을 때 생존자의 수)+1개[2]를 수리하면 탈출구에 전원이 들어간다.

전원이 들어간 탈출구 옆의 레버를 당기고 있으면 25%, 50%, 75% 진행도마다 레버 위의 경고등이 1개씩 켜지고 특정한 소리가 나며, 진행도가 100%가 되면 해당 탈출구가 개방된다. 개방된 탈출구로 나가서 특정 지점까지 이동하면 탈출하게 된다.

또한 탈출구가 아니어도 생존자들은 열려 있는 비상탈출구[3]로 탈출을 할 수 있다.

비상탈출구는 (현재 살아있고 아직 탈출하지 않은 생존자 수)+1개의 발전기가 수리되면 닫힌 상태로 스폰되며, 생존자는 '열쇠'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비상탈출구를 열고 탈출하게 된다.

만약 희생제에 생존자가 1명밖에 남지 않았다면, 위 조건을 무시하고 비상탈출구가 열린 상태로 스폰된다.

스킬체크

발전기 수리, 치료 등의 행동을 하고 있으면 1초마다 일정 확률로 경고음이 발생하고 QTE가 발생한다. 원 위에서 빨간 바늘이 시계 방향으로 도는 게 그것인데, 빨간 바늘이 스킬체크 성공 구역안에 들어올 때 스킬체크 키[4]를 누르면 바늘이 멈춘다.

  • 대성공 구역[5]에 맞추면, 스킬체크 대성공 점수[6]일정한 진행도 보너스를 얻는다.
  • 성공 구역[7]에 맞추면, 스킬체크 성공 점수[8]을 얻는다.
  • 실패하면, 진행도가 일정량 깎이고 살인마에게 시청각적인 알림이 간다.

상태와 체력, 갈고리

생존자의 상태는 좌측 하단의 UI를 통해서 볼 수 있다. 이 중 첫 번째가 자기 자신이다.

  • 건강한 상태: 희생제를 시작할 경우, '신경 쓰지 마' 기술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이 상태로 시작한다.
  • 부상 상태: 살인마에게 기본 공격으로 한 대 맞았거나 갈고리에서 빠져 나오는 등의 경우 이 상태가 된다. 바닥에 주기적으로 피를 흘리고 신음 소리를 내기 때문에 살인마에게 발각될 위험이 커진다.
  • 심각한 부상: 특정 기술이나 아이템, 혹은 살인마의 능력 등으로 인해 빠질 수 있는 상태다. 이 경우 아이콘 하단에 빨간 게이지가 표시되는데, 달리거나 지혈을 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면 이 빨간 게이지가 조금씩 줄어들게 되고 완전히 사라지면 비명을 질러 살인마에게 위치가 노출됨과 동시에 빈사 상태가 된다. 또한 게이지가 줄어듦에 따라 점점 주위 시야가 어두워지고 피가 시야를 가리는데, 생존자가 3인칭 카메라를 통해 봄으로써 시야 상의 이점을 얻는 걸 생각해보면 영 좋지 않다. 심각한 부상 상태에서 지혈을 마치면 부상 상태로 회복된다.
  • 빈사 상태: 이 상태에서는 하단에 게이지가 나타나 조금씩 줄어들게 되는데, 4분이 지나면 게이지가 완전히 사라지고 죽는다. 빈사 상태에서는 살인마가 어깨에 들쳐멜 수 있다. 치료 받는 중이나 살인마의 손아귀에 있는 동안은 게이지 감소가 멈춘다.
  • 갈고리: 갈고리에 걸린 상태.
    • 희생제에서 갈고리에 걸린 게 처음이면, 빨간 게이지가 100%로 시작한다. 이 때 갈고리에서 탈출을 시도할 수 있는데, 절망적인 상황이 아니면 하지 마라. 한 번 시도할 때마다 성공 확률이 4%밖에 안되는데다 실패하면 게이지가 16.67%(20초)나 깎인다. 다른 생존자가 구하러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게 대부분의 경우 이득이다.
    • 갈고리에 두 번째 걸리거나, 게이지가 50%가 되면 이를 '잠식'되었다고 표현한다. 이 때 엔티티가 나타나는데, 저항 키를 연타하고 있어야 된다.
    • 갈고리에 세 번째 걸리거나, 저항 키를 누르지 않았거나, 게이지가 0%가 되면 엔티티한테 찔리는 모션이 재생되고 희생된다.[9]
  • 탈출/희생/사망/연결 끊김(랜뽑): 각각의 아이콘으로 표시가 된다. 아무튼 해당 생존자는 더 이상 희생제에 있지 않은 상태다.


FUCK Perk

플레이어가 쓸 수 있는 특수 능력으로, 오른쪽 하단에 있는 마름모꼴 모양이 바로 그것이다. 제작자가 업데이트를 하면서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캐릭터에 따라 쓸 수 있는 퍽이 다르고, 퍽도 레벨이 있어서 레벨이 오를 때마다 효과도 업그레이드한다. 보통 3레벨이 만렙이다.

여기서는 가나다 순으로 정렬하도록 한다.

퍽(PERK)의 종류
이미지 이름 영어판 사용 캐릭터 설명
공감 Empathy Claudette 살인자와 접촉했을 경우를 제외하고 일정 거리 내의 부상자를 볼 수 있는 능력이다.
등골이 오싹해 Spine Chill All 고양이 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유저들한테 "고양이 퍽"이라고 불린다. 일정 거리에서 살인자가 생존자를 바라볼 때 불빛이 들어오는 능력이다. 이것만 보면 살인자용 퍽 같지만 사실은 생존자용 퍽이다.
식물학적 지식 Botany Knowledge Claudette 치료하는 속도와 응급 키트 효율이 증가하는 능력이다.
자가 치료 Self Care Claudette 보통 부상당해서 치료를 해야할 때는 응급 키트를 써서 치료해야 되는데, 이 퍽이 있으면 응급 키트 없이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응급 키트보다 속도가 느린 게 단점이다.

살인자

살인자는 당연히 생존자를 다 죽여버려서 숲의 제물로 바치는 것이 목표다. 제물로 바치려면 맵 곳곳에 숨겨져 있는 갈고리에 생존자의 시체를 걸어놔야 한다. 살인자에는 다양한 캐릭터가 있고, 그에 따라 공격 무기도 각각 다르다.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살인마를 지칭하는 말로 '너톱토'(너스, 톱구-힐빌리, 토구-헌트리스)가 있었으나 최근 헌트리스의 도끼 판정 하향으로 '너톱'만이 남게 되었다. 뚜벅이 살인마는 순간이동기, 이동 속도 가속기를 가지고 있는 너스, 힐빌리와는 달리 그냥 걸어다니는 살인마들을 지칭하는 말.


트래퍼 덫구 - 창립 살인마. 게임 초기부터 존재하던 살인마이며 특별한 능력은 없지만 덫을 설치할 수 있다. 이 덫에 걸린 생존자는 덫을 해제할 때까지 무력화된다. 이때 덫에 걸린 생존자를 가격하면 빈사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애드온에 따라서 한방 덫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덫에 걸린 생존자는 덫을 해제하더라도 바로 빈사 상태로 돌입한다. 또, 덫을 해제만 하더라도 약점 노출 상태로 만들 수 있는 애드온도 있다.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무난한 살인마이며 덫을 잘 활용하면 고랭크에서도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레이스 종구 - 종 치는 호구. 은신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살인마이며 은신을 할 때나 풀 때, 종 치는 소리와 은신 특유의 소리가 맵 전체 생존자들에게 들린다. 은신 중에는 빈사 상태가 된 생존자를 들거나 공격을 하는 행위는 할 수 없으나 판자 부수기나 발전기 손상은 가능하다. 은신을 해제할 때, 종구 왔습니다~하고 특유의 소리로 광고를 하는데다가 은신을 푸는 데도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려서 생존자들이 눈치채고 도망가기 쉽다. 2018년 9월 22일 기준으로 조금 상향을 먹었지만 퍽, 애드온 조합을 잘 해놓는 경우나 생존자 팀들이 어지간히 못하지 않는 이상은 생존자 올킬하기는 힘든 살인마다.


힐빌리 톱구 - 해머와 톱을 들고 다니는 살인마. 해머는 일반 공격이며 톱으로 공격하면 당한 생존자가 일격에 빈사상태로 빠진다. 또한 톱을 사용할 때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맵을 질주 가능하며 생존자를 썰거나 뭔가에 부딫히지 않는 한, 맵 전체를 드라이빙하는 느낌으로 빠르게 돌아다닐 수 있다. 너스 다음 가는 기동성이 좋은 살인마. 초보에게는 적응이 필요하다. 10랭 ~ 1랭에서 너스와 함께 꽤 자주 보이는 살인마이며 게임 초반에 생존자를 학살 가능한 몇 안 되는 살인마.


너스 여왕님 - 현 데바데 최강의 살인마. 그래서인지 다른 살인마들과는 다르게 이름 혹은 특성+호구가 되지 않았다힐빌리처럼 한방에 생존자를 눕히는 기능은 없으나 기동성이 어느 살인마보다도 압도적으로 좋다. 일반적인 이동 속도는 생존자보다도 느리나 블링크라는 장애물을 무시하고 지정한 지점으로 이동 가능한 순간이동 기술이 있어서 맵 전체를 쥐락펴락한다. 기본적으로 2번 블링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블링크 사용 직후, 두통을 앓는 탈진 상태에 빠진다. 애드온을 사용하며 블링크 횟수를 늘릴 수 있으며 최대 5블 너스까지 가능하다. 다만, 블링크 횟수가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이동 가능한 거리가 줄어든다.


너스의 성능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즐겜 유저가 아닌 이상 사용하지 않을 1블 너스(기본 상태에서 1블링크만 사용하면 된다.)는 당연히 구리고.

2블 너스는 특별히 애드온이 없더라도 다른 뚜벅이(걸어다니는) 살인마를 상회하는 기동성을 자랑한다. 거리 증가 애드온, 점멸 정확도를 높여주는 애드온 등을 통해서 더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3블 너스랑 4블 너스는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며 10랭 이상에서 이게 출현할 경우, 매우 높은 확률로 생존자들이 발전기도 제대로 못 켜고 학살당한다. 3블 너스는 블링크가 3회 가능하며 4블 너스보다는 이동 거리가 길며, 4블 너스는 4회 블링크가 가능한 대신 이동 거리가 좀 줄어든다.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둘 다 훌륭한 성능을 자랑하기에 취향에 맞는 대로 사용하면 된다.

5블 너스는 5번의 블링크가 가능하지만 이동 가능한 거리가 많이 줄어들어 3블, 4블 너스에 비하면 조금 초라한 성능. (그래도 힐빌리를 제외한 다른 뚜벅이 살인마에 비하면 여전히 기동성이 좋은 편.)

너무나도 압도적인 성능에 유저들이 개발진에게 너스 하향을 외치고 있지만 원래 그러라고 만든 살인마이기에 그럴 예정은 없다고 한다. 상위 랭크에서 자주 보이는 살인마. 최강의 살인마지만 블링크 사용에 익숙해질 필요는 있다.


닥터전구


셰이프식구 - 영화 할로윈에 등장하는 살인마. 본명 마이클 마이어스. 식칼을 들고 다니며 별명인 식구는 식칼 + 호구의 조합. 미행(스토킹)이라는 능력이 있으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쭉 누르고 있으면 시야 안에 보이는 생존자에게서 내면의 악을 흡수하여 게이지를 채운다. 내면의 악은 총 3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1단계에서는 셰이프가 생존자 근처에 다가가도 경고 소리가 들리지 않으며 생존자들의 살인마 색적 퍽도 먹히지 않아 기습에 유리하다. 살인마 특유의 안광도 보이지 않는다. 2단계부터는 다른 살인마와 동일하게 안광도 제대로 보이고 큰 차이가 없다. 내면의 악 3단계를 찍는 순간, 특별히 애드온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60초 동안 3단계 상태가 유지되며 이 시간 동안 셰이프에게 가격당한 생존자는 일격에 빈사 상태로 빠지게 된다. 내면의 악 3단계 달성 시, 셰이프 특유의 음악이 들리기에 이때 생존자들은 몸을 잘 숨기거나 가격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해그해그, 망구 - 덫을 그려 놓고 생존자가 그 위에서 걸어다니거나 뛰어다니면 덫 알림이 발동해 그 위치로 순간이동 가능하다. 그런데 이 덫을 그리는 속도나 살인마 기본 성능이 영 구려서 최하위 티어 살인마로 평가받았다. 2018년 9월 패치를 통해 크게 상향받았다. 덫을 그리는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으며 한 게임마다 나름의 성과를 기록하는 중.때마침 헌트리스가 심각한 하향을 받아서 해그는 최하위권에서는 탈출하였다 퍽이 굉장히 유용하다. 주술 : 파멸은 발전기 스킬 체크를 굉장히 어렵게 만드는데다가 발전기 속도도 조금 느리게 하는 등, 살인마에게 굉장히 유리한 퍽이니 꼭 찍어두는 편이 좋다.


헌트리스토구 - 특별한 능력은 없지만 도끼를 던질 수 있다. 도끼로 근접해서 때리는 평타와 기본으로 5개 주어지는 투척용 도끼를 잘 활용하면 생존자를 제압하기 쉬워진다. 소비한 도끼는 캐비넷을 열어 충전 가능. 애드온에 따라 도끼 개수를 늘리거나 한방에 생존자를 눕히는 한방도끼 애드온이 있다. 헌트리스가 생존자 근처에 다가오면 특유의 노래 소리가 들리므로 생존자들이 사전에 도망치거나 숨을 수 있으니 시야를 넓혀두자. 한때 '너톱토'(너스, 톱구, 토구)로 성능이 좋은 살인마로 꼽혔으나, 최근 던지는 도끼 판정이 심각하게 너프되면서 해그, 카니발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상황. 팔에 맞춰도, 옆구리에 맞춰도 빗나간 것으로 처리된다. 덕분에 최하위 티어 살인마로 하락한 상태.


카니발준구 - 영화(텍사스 전기톱) 출신 살인마. 레더페이스라고도 불린다. 힐빌리처럼 해머와 전기톱을 소유하고 있으나 힐빌리와는 달리 이동 속도가 올라가진 않는다. 뚜벅이 살인마. 해머는 평타. 전기톱 공격을 가하면 연속으로 몇번 톱질을 해대는데 이에 한번이라도 썰린 생존자는 곧장 빈사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를 이용해 생존자 여럿을 한번에 눕히는 것도 가능. 장애물에 부딫히면 몇번 느리게 톱질을 하게 되고 그 동안 생존자는 도망가버리니 컨트롤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애드온, 퍽 활용을 잘 해야 하는 살인마. 기본 성능으론 구리다는 평가가 많다. 이 살인마의 퍽 중에서 바베큐 앤 칠리라는 퍽이 있는데 생존자를 갈고리에 걸 경우 일정 거리 안에 있는 생존자의 위치가 몇초 간 표시되며, 퍽 레벨을 올리면 올릴수록 표시되는 거리, 시간이 증가한다.


나이트메어몽구 - 영화(프레디) 출신 살인마. 특수능력으로 생존자를 꿈 속으로 끌여들이는 능력이 있으며 뚜벅이 살인마다. 꿈 속에 빠진 생존자는 발전기 속도, 이동 속도, 치료 속도, 문을 여는 속도 등이 전부 느려지게 된다. 꿈에 빠지기 전까진 생존자는 나이트메어의 모습을 확인할 수 없으나 근처에 나이트메어가 다가온다면 프레디 특유의 노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꿈에 걸리는 동안, 잠깐 살인마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기에 심리전이 중요한 살인마. 애드온으로 게임 시작부터 생존자들이 꿈에 걸린 상태로 시작하게 되는 것이 있다. (당황한 일부 초보 유저들은 이거 핵 아니냐를 시전하며 랜뽑하기도.)

사실상 종구 상위 버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꿈에 걸리기 전까진 위치를 확인할 수 없는데다가 종구보다 심리전에서도 유리하기 때문.


피그피구


크라운방구

문제점

일단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게임이라서인지 버그가 많다. 갑자기 한 곳에 고정되어서 움직이지 않을 때도 있고, 심각할 때는 땅 밑으로 꺼져서 맵 밖으로 강제 탈출(...) 하기도 한다. 물론 이럴 때는 재시작하면 대부분 해결되지만 어쩌다가 이 너무 심할 때도 있다.

핑 확인도 잘 해야 한다. 우측 하단에서 초록색, 노란색, 빨간색으로 변화하는 핑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보면 정확한 핑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빨간색일때보는 확인할 필요도 없이 방을 거르면 된다. 정상적인 게임 자체가 불가능하다. 노란 핑이더라도 200핑부터는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있는 경우가 꽤 있으니 참고할 것. 초록 핑은 당연히 신선하고 개운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으니 마음껏 즐기면 된다.

  1. 일반 게임 기준 7개
  2. 일반 게임 기준 5개
  3. 소위 '해치' 혹은 '개구'
  4. 기본 스페이스 바
  5. 하얀색으로 된 좁은 구역
  6. 150점. 단, 수리 스킬체크는 300점
  7. 속이 빈 흰 테두리 구역
  8. 50점
  9. 물론 생존자 입장에서는 거기서 거기지만 희생되는 것과 죽는 것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