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엄 촘스키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0월 18일 (일) 23:28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인물을(를) 삭제함, 분류:미국의 인물을(를) 추가함)

Noam Chomsky. 아는 게 없어서 노암 현대 언어학의 킹왕짱. 혼자서 언어학의 대세를 만들고 다시 뒤집은 어마어마한 인물이다.

여러 가지 구체적 연구결과를 모두 제외하고 그가 언어학의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 하나만 꼽는다면 역시 언어(모국어)를 말하는 능력이 일반적인 학습능력과 구분되는 독자적이고 선천적인 성격을 지닌다는 것에 최초로 주목하고 이를 이론화했다는 점이다. 사람이 다른 동물들과 달리 두 다리로 서서 걷는 능력을 타고나듯이 언어로 말하는 능력 역시 타고난다. 아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것은 마치 걷는 것을 배우는 것처럼 원래 타고난 능력이 주변환경이 주어지면(이 주변환경이 다른 게 아니고 그저 주위에 사람들이 있다는 것 뿐이다.)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스스로 터득하게 된다는 것이었다. 촘스키의 이런 연구결과는 언어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고 이로 인해 언어학은 그 이전의 언어학과 완전히 성격을 달리하게 된다. 간단히 말하자면 언어학계의 코페르니쿠스.

모 언어학 교수의 말에 따르면 온세계 언어학자들은 이 양반이 요단강 건너는 날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이 사람 이론이라고 완벽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판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본인이 살아 있고 학문적 영향력이 워낙 강력하여 대놓고 개기기가 거시기하다는 것이라고 카더라. 또한 해석이론 같은 현행 문법과 다른 문법을 가르치는 책들도 이 사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진보쪽으로 정치적인 목소리를 많이 내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싸이강남스타일 패러디 뮤비에 찬조 출연한 것으로도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