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부대: 두 판 사이의 차이

16번째 줄: 16번째 줄:


* [[군수지원]] 부대
* [[군수지원]] 부대
*: 인사, 보급, 수송, 정비, 의무 등 군수 기능만을 수행하는 대급 이상의 부대는 기행부대로 분류된다.
*: 인사, 보급, 정비, 의무 등 군수 기능만을 수행하는 대급 이상의 부대는 기행부대로 분류된다. 단, 수송 기능은 전투부대로 본다.


{{주석}}
{{주석}}


[[분류:군사 조직]]
[[분류:군사 조직]]

2019년 2월 5일 (화) 20:56 판

개요

기술행정부대의 준말. 비전투부대, 전투근무지원부대라고도 한다.

인사, 행정, 정비, 보급(병참), 의무, 군종 등 비전투 지원업무를 주 임무로 하는 부대. 국방부를 포함한 국직부대(군 병원 포함), 육군본부, 육군군수사령부 및 예하부대(탄약창, 보급창, 정비창), 각 야전군별 군수지원사령부 및 예하부대, 육군교육사령부 및 예하부대, 군단/군사령부의 본부근무대, 각 사단의 본부근무대, 보급수송대대, 의무근무대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중에 순수 기행부대는 국직부대(국방부, 계근단, 복지단, 기무사, 수송사, 국통사, 의무사), 군수사, 교육사, 각 군지사 정도다.

보병사단을 비롯한 전투부대와 비교하면, 훈련의 양이 적으며, 그 강도도 비교적 약한 편이다. 예를 들어 유격 훈련의 경우 보병사단의 보병부대 같으면 1주일 할 것을 2박3일 하고, 산악유격은 빼고 기초유격만 한다든지... 그리고 순수 기행부대 기준으로 야전스러운 훈련은 혹한기 훈련, 행군, 유격 훈련, 대대 전술훈련 정도 뿐이다.

순수한 기행부대는 전쟁이 나도 '적진 돌격 앞으로'와 거리가 먼 부대다. 오히려 이런 부대들은 안전한 후방으로 후퇴하거나 잔류하면서 전투근무지원을 하는 것이 전시 임무다. 이래서 전쟁이 벌어지면 키보드와 컴퓨터 본체를 들고 행군한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

기행부대 유형

  • 직할대
    사단급 이상의 사령부에 직할된 부대들은 대부분 기행부대다(수송·통신은 전투부대 취급). 필요에 따라 기갑, 수색대 등 전략자산들도 직할대로 배속되나 누가 봐도 전투부대이므로 해당사항이 없다.
  • 본부대(근무지원대, 본부중대 등)
    사령부 참모부서에서 근무하거나 같이 배속된 전투부대를 지원하는 부대(연대급 이하)를 가리킨다. 일반적인 전투부대에 배속되었다면 군생활 동안 만나는 “대대 아저씨들”의 대부분은 본부대 소속 병력들이다.
  • 군수지원 부대
    인사, 보급, 정비, 의무 등 군수 기능만을 수행하는 대급 이상의 부대는 기행부대로 분류된다. 단, 수송 기능은 전투부대로 본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