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상희

Hwangjy9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1월 11일 (수) 09:59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보드 게임을(를) 삭제함, 분류:보드게임을(를) 추가함)
광상희

광상희(廣象戱)는 한국에 존재하던 변형 장기를 말한다.

규칙

판은 세로줄이 15개에 가로줄이 14개가 있다. (가로줄에 놓는 칸 15개, 세로줄에 놓는 칸이 14개이다) 모두 210칸이다.

각각 남북으로 나뉘는데 자기 쪽 가로줄 6개 줄 총 90칸을 삼군(三軍)이라고 한다. 자기쪽 가로줄 5개 줄과 가운데 세로줄 9개의 교차점 45개를 중군(中軍)이라고 하며, 중군의 테두리를 제외한 21칸을 내영이라고 한다. 내영의 가장 중심 아홉칸을 구궁(九宮)이라고 한다. 구궁에는 대각선으로도 빗금을 긋고, 가운데에 원수를 놓는다. (장기의 궁과 같다)

원수의 뒤 좌우에 사(士)를 둔다. 사의 양 옆에 상(象)을 둔다. 차(車)는 상의 좌우에 둔다. 포는 구궁의 양 귀퉁이 (사가 차지하지 않은 귀퉁이)에 둔다. 마는 상의 두칸 앞( 즉 포의 좌우)에 둔다.

내영을 둘러싼 스물네 칸을 외영(外營)이라 한다

전봉(前鋒)은 외영 위쪽의 정 가운데 (즉 원수보다 두칸 위)에 둔다. 후장(後將)은 외영 아래쪽 의 정 가운데 (즉 원수보다 두칸 아래)에 둔다.

외영에서 원수와 가로줄이 같은 2칸에 기奇를, 외영의 아래쪽 양옆 모퉁이 2개에 유游를, 위쪽 양옆 모퉁이 2개에 복伏을 둔다.

前鋒 앞의 빈 한 칸을 영문營門이라고 하는 데, 영문 왼쪽에는 영문과 한칸을 띄우고 보步를 ,오른 쪽에는 역시 영문과 한칸을 띄우고 기騎 6개를 놓는다.

왼쪽 세로 줄 3개와 아래쪽 가로줄 5개가 겹치는 곳을 좌군左軍, 오른쪽 세로 줄 3개와 아래쪽 가로줄 5개가 겹치는 곳을 우군右軍이라고 한다. 역시 좌군과 우군의 중심 9개 칸도 구궁이라고 하는데 빗금이 있고, 장將을 둔다.

좌군과 우군의 장 뒤에도 사를 하나 둔다.

좌군이나 우군에 위치한 사의 양 바깥쪽 옆칸에 차를, 안쪽 옆칸에 상을 둔다. 좌군/ 우군의 구궁 위쪽 모퉁이에는 안쪽에 마를, 바깥쪽에 포를 둔다.

행마법은 원수나 장은 장기의 궁과 같고, 차, 마, 상, 포, 사도 장기와 같다. 기騎는 대각선으로 1칸만 전진한다. 보步는 장기의 졸병과 같다.

유游는 중국 장기의 상과 같은 행마를 한다. 伏은 대각선으로 1칸 움직인다. 다른 종류의 기물을 딸 수도, 다른 종류의 기물에 따먹힐 수도 없다. 그러나 伏에게는 따먹힐 수 있다.

奇는 가로 세로로만 한칸 또는 두칸을 차처럼 움직인다.

元帥를 잡으면 이기지만, 잡지 못한 경우 우세한 쪽이 이긴다. 좌군이나 우군의 장이 잡히면 거기 있는 기물은 모두 상대방 차지 (기물 주인이 바뀜)가 된다. 그러나 장을 잡은 기물을 도로 바로 잡으면 빼았긴 기물을 되찾게 된다.

前鋒은 반드시 서로 교환을 할 때만 잡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