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약약강

하늘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3월 4일 (금) 23:14 판 (일본만 그렇다고 적은 것이 아니고 대표적으로 하나 적은 겁니다. 수 많은 나라가 약자를 억압했습니다)
강할
약할
약할
강할

자에게 하고 자에게는 하다. 말 그대로 그런 태도를 가진 사람들을 비꼬는 말로도 쓰인다.

어원은 불명이다. 사전에도 없고 고사성어에서도 존재하지 않고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 지 알 수 없다. 단지 인터넷발 신조어라고 추측될 뿐이다. 고사성어에 포함되지 않고 넓게 보면 한자성어에 속하긴 하다. 신조어로 된 한자성어이다.

사실 강자를 보면 위축되고 약자에게는 한없이 사나워지는 것은 생물에게 있어서 본능적인 반응이다. 그 본성을 가진 이유는 다들 알고 있듯이 생존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건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에서 지겹도록 봐 온 풍경이다.

일부는 강약약강이 아닌 강강약약이 특징인 사람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아쉽게도 그런 사람을 잘 볼 수는 없다. 왜냐면 생물에게 있어서 완전한 강강약약은 지극히 이상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강약약강이 모든 인간이 혼자 생활한다면(무리생활을 하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는 합리적일지는 몰라도 함께 어울려 사는 세상이라면 강약약강은 이상적이진 않다.


같이보기

  • 강강약약: 자에게 하고 자에게는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