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종교}}
{{종교}}


가톨릭(Catholic)은 천주교(天主敎)로 불리도 하며, [[기독교]]의 한 종파이며 세계 최대의 종교 조직이다.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를 자처하는 [[교황]]을 수장으로 한다. 1517년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으로 [[개신교]]와 갈라졌다. 개신교와 달리 마리아에 대한 일정한 종교적 지위(개신교에는 마리아를 숭배한다고 비판하며, 가톨릭에서는 신만큼 높이지는 않으므로 숭배하는 것은 아니라고 반박한다)를 부여하며, 교황의 가르침과 교회의 전통에 성경과 동등한 권위를 부여하고, 개신교에는 존재하지 않는 5개의 예식을 비롯한 7개의 성사(세례, 성체, 견진, 고해, 병자, 혼배, 신품)가 구원에 필요하다고 믿으며, 성찬 예식을 통해 빵과 포도주가 실제로 예수의 몸과 피로 변화한다고 믿는 등 교리적 차이점이 존재한다. 가톨릭의 예배 의식을 특별히 [[미사]]라고 부른다. 가톨릭의 교회 체계는 [[교황]]-추기경-대주교-주교-신부-수사, 수녀-평신도의 엄격한 피라미드식 위계질서를 따르는 구조로 되어 있다. 현재 가톨릭 신자는 세계적으로 약 12억 명으로, 그 어떠한 종교 조직보다도 막강한 사이즈를 자랑한다.
가톨릭(Catholic)은 천주교(天主敎)로 불리도 하며, [[기독교]]의 한 종파이며 세계 최대의 종교 조직이다.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를 자처하는 [[교황]]을 수장으로 한다. 1517년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으로 [[개신교]]와 갈라졌다.  
 
개신교와 달리 [[성모마리아]]에 대한 일정한 종교적 지위부여<ref>개신교에는 마리아를 숭배한다고 비판하며, 가톨릭에서는 신만큼 높이지는 않으므로 숭배하는 것은 아니라고 반박한다</ref>, 교황과 교회에 대한 성경과 동등한 권위부여, 개신교에는 존재하지 않는 5개의 예식을 비롯한 7개의 성사<ref>세례, 성체, 견진, 고해, 병자, 혼배, 신품</ref>의 필요성에 대한 믿음, 성찬 예식을 통해 빵과 포도주가 실제로 예수의 몸과 피로 변화한다는 믿음 등 교리적 차이점이 존재한다.  
 
가톨릭의 예배 의식을 특별히 [[미사]]라고 부른다. 가톨릭의 교회 체계는 [[교황]]-추기경-대주교-주교-신부-수사, 수녀-평신도의 엄격한 피라미드식 위계질서를 따르는 구조로 되어 있다. 현재 가톨릭 신자는 세계적으로 약 12억 명으로, 그 어떠한 종교 조직보다도 막강한 사이즈를 자랑한다.
 
----
<references/>


[[분류:기독교]]
[[분류:기독교]]

2015년 4월 21일 (화) 22:58 판

틀:종교

가톨릭(Catholic)은 천주교(天主敎)로 불리도 하며, 기독교의 한 종파이며 세계 최대의 종교 조직이다.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를 자처하는 교황을 수장으로 한다. 1517년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으로 개신교와 갈라졌다.

개신교와 달리 성모마리아에 대한 일정한 종교적 지위부여[1], 교황과 교회에 대한 성경과 동등한 권위부여, 개신교에는 존재하지 않는 5개의 예식을 비롯한 7개의 성사[2]의 필요성에 대한 믿음, 성찬 예식을 통해 빵과 포도주가 실제로 예수의 몸과 피로 변화한다는 믿음 등 교리적 차이점이 존재한다.

가톨릭의 예배 의식을 특별히 미사라고 부른다. 가톨릭의 교회 체계는 교황-추기경-대주교-주교-신부-수사, 수녀-평신도의 엄격한 피라미드식 위계질서를 따르는 구조로 되어 있다. 현재 가톨릭 신자는 세계적으로 약 12억 명으로, 그 어떠한 종교 조직보다도 막강한 사이즈를 자랑한다.


  1. 개신교에는 마리아를 숭배한다고 비판하며, 가톨릭에서는 신만큼 높이지는 않으므로 숭배하는 것은 아니라고 반박한다
  2. 세례, 성체, 견진, 고해, 병자, 혼배, 신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