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 가수

QolonQ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1월 13일 (일) 09:10 판 (새 문서: == 개요 == 말 그대로 그룹 같은 데서 활동하지 않고 혼자서 활동하는 가수. 그룹과는 달리 이건 영어로도 Solo라고 한다. == 목...)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말 그대로 그룹 같은 데서 활동하지 않고 혼자서 활동하는 가수. 그룹과는 달리 이건 영어로도 Solo라고 한다.

목록

참고. 여기선 가나다 순으로 정렬합니다.

현실

대한민국에서 가수로 활동하고자 할 때 가장 되기 어려운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슈퍼스타 KKPOP 스타 같은 프로그램에서 순위권 안에 든 사람들이 솔로로 데뷔하는 그런 경우는 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이 어느 기획사의 눈에 띄어 기획사에 들어가게 됐어도 결국 기획사 내에선 연습생 신분이 된다. 그리고 다른 연습생들이나 가수들과는 넘사벽일 정도로 노래를 잘하지 않는 한 웬만하면 그룹으로 데뷔한다.

만약에 회사에 연습생이 거의 없었다거나 그 정도로 노래를 잘해서 솔로로 데뷔했다면 괜찮은 걸까? 그렇진 않다. 왜냐면 가수를 먹여 살리는 건 실력이 아니라 인지도이기 때문이다. 가수 소향이 아무리 세계적인 가창력을 가졌다고 해도 나가수를 나오기 전까진 아는 사람이 극소수였다. 물론 예전에는 그룹보단 솔로 가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긴 했다. 하지만 그 때도 다른 가수들에 묻힌 솔로 가수는 있었다.

그러니까 솔로를 하겠다고 하든 그룹으로 활동하겠다고 하든,그게 마음대로 되긴 하겠냐만은... 결국 음악 시장의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건 매한가지라는 것이다. 거기다 더 안좋은 건 소속사는 그룹으로 데뷔시키는 걸 더 선호한다는 것이다. 2010년대 들어서 데뷔한 가수 중에 오디션 프로그램을 거치지 않은 솔로 가수가 거의 없다. 있다고 해도 혜이니주니엘 정도?

  1. 이 분은 브라운 아이드 소울이란 그룹의 멤버긴 하다. 하지만 김나박으로 자주 거론되는 사람이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