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Cranezyer/뻘/공학용 계산기

< 사용자:Cranezyer‎ |
Cranezyer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3월 16일 (수) 23:27 판 (최초 작성)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공학용 계산기는 일상적인 사칙연산 이외의 공학적·과학적·수학적 계산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계산기이다.

개요

한국어로는 분명 '공학용 계산기'이지만, 원조인 미국에서는 Engineering calculator라는 표현보다는 '과학 계산기 (Scientific calculator)'라는 표현이 더 자주 쓰인다. 추가로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1] 계산기는 '그래픽 계산기 (Graphic calculator 또는 Graphing calculator)'라고 표현하지만 이렇게 또 세밀하게 나누는 동네는 미국, 유럽, 중국 정도.잠깐 그게 적은 거야? 당장 한국만 하더라도 굳이 구분하려면 '그래픽 표시 기능이 있는 공학용 계산기 제외' 같이 쓰지 않는가? 하지만 이렇게 구분 자체는 분명히 행해지기 때문에, 본 문서에서는 '일반 공학용 계산기'와 '그래픽 공학용 계산기'로 나눠 설명한다.

공통적으로 일반 계산기나 재무용 계산기 따위는 가뿐하게 제칠 수 있는 강력한 연산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거의 모든 기종이 프로그래밍을 통해 (상대적으로)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역사

공학용 계산기의 역사야말로 정말로 컴퓨터와 궤를 같이 한다. 컴퓨터의 궁극적 목적이 '복잡한 계산을 쉽고 빠르게 처리'하는 것임을 고려하면 오히려 저성능의 일반 계산기를 컴퓨터 개발의 역사로부터 더 빨리 떨어진 한 갈래로 보는 것이 타당할 정도. 그렇지만 컴퓨터의 역사까지 모두 수용하면 찰스 배비지해석기관부터 시작해서 러브레이스 백작부인, 콘라트 추제와 세계 최초의 현대적 컴퓨터 Z3, ABC에니악이 최초놀이 하던 사이 스리슬쩍 낀 콜로서스 등등 설명할 거리가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적어도 설치한 위치를 옮길 수 있는 'calculator'로 시장에 진입한 시대부터 시작한다.

세계 최초의 공학용 계산기가 무엇인지는 상술했다시피 '계산기와 컴퓨터의 차이가 무엇인지'라는 근본적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려내는 데 논란이 있지만, 연표상으로만 따진다면 왕 연구소 (Wang Laboratories)의 1965년 제품 (혹은 작품) LOCI-2를 들 수 있다. 뭐, HP는 자기네의 HP-9100A/9100B가 최초라고 주장하고, 영문 위키백과에서도 그 주장을 수용했지만... HP는 대신 1972년에 HP-35라는 세계 최초의 휴대용 공학용 계산기를 만들었다.[2]

그래픽 공학용 계산기는 카시오가 원조이다. 1985년 출시한 fx-7000G는 태어나자마자 애비가 김씨그래픽 공학용 계산기의 기틀을 잡았기 때문에 말 그대로 모든 경쟁사들이 카시오의 그래픽 계산기를 벤치마킹하고, 그렇게 출시한 제품들도 일정 부분 카시오 계산기들과 호환/혼용되는 부분이 있었다. 컬러 표시가 가능한 그래픽 공학용 계산기도 카시오가 첫 테이프를 끊었고, 그 영광의 주인공은 CFX-9800G이다.


왜 개발이 늦었습니까?

크게 2가지 문제가 있었다.

  1. 기술력 부족
  2. 계산수 (Human computer)가 더 싸게 먹힘

현황

일반 공학용 계산기

그래픽 공학용 계산기

게임기

주석

각주

  1. 컴퓨터 그래픽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 기준이 아니다!
  2. 이 때의 일화 하나. HP의 공동 창업자인 빌 휴렛이 시장 반응이 나쁘다는 조사 결과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HP-35 개발을 주도하여쉽게 말해서 개발진을 갈궈서 뿔난 직원들이 HP-35 모양의 주판을 만들어 휴렛을 낚았다고 한다. 그래도 HP-35가 시장에서 성공하여 HP가 계산기 분야에서도 승승장구하니, 1992년 휴렛은 HP-35 출시 20주년을 맞아 저 낚시 주판을 회사에 기증했다고.

도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