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플레이

Helve187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4월 23일 (목) 19:48 판 (→‎야구 용어)

게임 용어

더블 플레이란, 1명의 플레이어가 2세트의 조작키를 조작하는 것을 말한다.

태고의 달인 더블 플레이 (플레이어:チャンプさん)


비트매니아 IIDX 시리즈 더블 플레이

야구 용어

Double play, 倂殺

야구 경기에서 한 번의 인플레이 상황에 두 개의 아웃카운트를 소모하거나 소모시키는 경우를 일컫는다. 한자어로 병살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주자의 주루실책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1명 이상의 주자가 포스아웃이 가능한 상황에서 타자가 내야 범타를 기록할 때 발생한다. 주자의 주루실책이 개입한 경우에는 오버런이나 타구판단 미스, 3피트라인 위반으로 인한 병살이 발생하며, 타자의 타격과 무관하게 더블 플레이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타자에게 병살타를 기록하지 않는다.

더블 플레이가 발생하려면 누상에 최소 한 명의 주자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병살타를 기록하는 것은 곧 득점 기회를 날리는 것으로서 타자에게 상당한 스트레스 요인이며, 향후 팀의 경기 운용에도 상당한 지장을 주게 된다. 공격 입장에서야 찬스를 말아먹는다는 측면에서 복장이 터질 일이지만 수비의 입장에서는 위기상황을 풀어나가는 가장 좋은 경우의 수.

프로 선수들이 하는 것을 보면 상당히 쉬워보이지만 의외로 야구에서 가장 어려운 플레이 중 하나가 병살이다. 빠른 땅볼을 정확히 잡아서 정확한 송구로 아웃시켜야 하기 때문. 그렇기에 고교야구등 아마추어 야구에서 제일 보기 어려운 플레이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