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독:케크롭스 Ⅰ

Caeruleum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2월 22일 (목) 19:32 판 (그리스 신화 위키 - wikidok>sajan226 | 케크롭스 Ⅰ(http://ko.greekmyth.wikidok.net/wp-d/5a97edd0454368ce62224179/View))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아티카-아테네 왕가
악타이오스 ← 전대 케크롭스 Ⅰ 후대 → 크라나오스
파일:/api/File/Real/5a97e9e5454368ce62224168
케크롭스
Cecrops Κέκροψ
아테네의 초대 왕

소개

케크롭스는 아테네의 초대 왕이다. 그는 대지에서 태어났다고 하며, 하체는 뱀이라고 전해진다. '아테네'라는 이름은 아테네가 숭배하는 아테나에게서 유래한 것으로, 아테네가 아테나를 숭배하게 된 사건은 케크롭스 시대 때 일어났다고 한다.

가계

부모 가이아
연인 및 자식 연인 자식
+아글라우로스 Ⅰ

에리시크톤 헤르세 판드로소스 아글라우로스 Ⅱ

케크롭스는 대지(가이아)에게서 태어났다. 케크롭스는 아티카의 선대 왕 악타이오스의 딸 아글라우로스(1)와 결혼해 자식으로 외아들 에리시크톤과 세 딸 헤르세, 판드로소스, 아글라우로스(2)를 둔다.

신화

아테나와 포세이돈

케크롭스가 아테네를 다스릴 때, 아테나포세이돈은 서로 아테네를 다스리고자 하였다. 아테네를 두고 아테나와 포세이돈의 싸움이 벌어지자 둘 중 아테네인들에게 더 유익한 선물을 준 신이 다스리기로 하였다. 아테나는 올리브나무를 주었으며, 포세이돈은 바닷물이 나게 해주었다. 바닷물은 염분때문에 쓸 수가 없었으나, 올리브나무는 먹고 기름을 짜거나 장작으로 쓰는등 쓰임이 많았다. 그렇게 아테나는 아테네를 수호하는 신이 되었으며, 아테네라는 명칭은 아테나에게서 유래하게 된다.

케크롭스의 자녀들

케크롭스의 유일한 아들이었던 에리시크톤은 자식이 없이 일찍 죽었다. 케크롭스의 뒤를 이어서는 당시 아테네에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 크라나오스가 왕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