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군

Nelson1827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5월 27일 (금) 19:42 판

집단군(集團軍, 영어: Army group)은 육군으로 구성되는 최대 제대이다. 제2차 세계대전 시기에는 육군 최대 제대로 사용되었다. 다수의 야전군, 야전군과 다수 군단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설명

집단군 사령관에는 육군 대장 혹은 육군 원수가 부임한다. 다수 야전군, 혹은 야전군과 다수 군단 등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병력 규모는 매우 거대하게 편성할 수 있다. 당연히 현대전에는 전시라도 굳이 편성할 필요가 있을까? 할 정도로 거대하다.

나치 독일군, 소련군, 연합군, 국민혁명군, 일본군이 편성한 사례가 있다.

독일

나치 독일군은 독일 육군과 무장친위대로 프랑스 전역부터 2개의 집단군을 전선에 투입했다. 이후에 독소전에서는 3개 집단군을 투입했다. 이후에도 집단군들을 재편성 하면서 3개 이상 집단군을 동부 전선에 투입했다. 서부 전선에서도 최소 1개 이상 집단군을 보유했었다.

소련

당시 소련군은 전선군이라는 이름으로 야전군을 운용하였다. 최대 13개 이상 전선군을 편성해서 동부전선에서 나치 독일군에 대항했다. 그 유명한 베를린 레이스라고도 부르는 베를린 공방전게오르기 주코프 지휘 아래에 있는 제1벨라루스 전선군과 콘스탄틴 로코솝스키가 지휘하는 제2벨라루스 전선군, 그리고 이반 코네프가 지휘하는 제1우크라이나 전선군 사이 경쟁이었다.

1945년 8월에 있던 만주 전략공세에도 소련 전선군 2개 이상이 투입되었다.

중화민국

일본

영국과 미국이 중심된 서방 연합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