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피해자 연대

하늘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9월 19일 (일) 19:13 판 (→‎역사)

개요

2020년 9월 말 쯤에 설립된 나무위키를 비판하는 카페이나 실상은 그냥 말 안통하는 놈들 집합소이자 남간 척결이라는 광기에 휩싸인 하꼬 친목 집단이다.

차후 투표를 통해 카페명을 나무위키 피해자 연대로 바꾸었다.

역사

일단 나무위키 피해자 연대는 상술했듯이 2020년 9월 말에 설립된 카페이다. [1] 이전까지는 그냥 평범한 카페에 지나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애초에 설립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홍보도 네이버 내에서만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2020년 말 까지만 해도 회원 수가 겨우 20명 초 중반까지 밖에 되지 않는 그냥 듣보였다.

그러나 2021년. 후술할 사건들로 인해 본격적으로 알려지고 조리돌림 당하게 된다.

나무위키 마이너 갤러리와의 내전과 유튜버 마이페이 집단 린치 사건[* 물론 이 사건은 카페 내에서만 부르는 별칭이고 실상은 당사자가 이미 잘못을 인지하고 영상을 내린 사건인데 카페가 개입하면서 쓸데없이 커진 사건 밖엔 되지 않는다.]

그 사건의 발단은 2021년 초. 현재까지도 카페의 실세인[2] 한 유저가 남간갤 내에서 파딱으로 활동하면서 나무위키를 이용하지 말고 대체제랍시고 블로그와 논문을 소개하면서 자신에게 반대하는 게시글을 모조리 천안문하고 차단을 남용하면서 시작된다.

당시 카페는 홍보 방식을 더욱 적극적으로 바꾸어서 타 위키와 SNS홍보 등을 논의하고 있던 와중이었고 그나마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의 홍보를 급히 결정하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원래는 간접 홍보를 하기로 했으나 갑자기 직접 홍보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알 사람은 다 아다시피 디시는 예로부터 네캎에 가장 적대적인 커뮤니티 중 하나이다. 당연히 네캎 홍보글은 주딱과 실세들에 의해 천안문 당했고 그러던 와중에 현재 나무위키 마이너 갤러리문서에도 서술되어 있듯이 카페의 실세 유저가 권한 남용으로 파딱에서 해임당한 이후 대체제 뇌절과 갤러리 사람들을 프락치로 몰아가면서 사건은 더더욱 커지게 된다.

  1. 당시에는 이름이 '나무위키 척결카페' 였다.
  2. 최근엔 부매니저의 전향으로 부매니저 직까지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