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클레이브 (폴아웃 시리즈)

210.223.7.65 (토론)님의 2015년 5월 24일 (일) 07:16 판 (새 문서: ==개요== 게임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세력.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과 함께 舊 미국영토<ref>원래 미국영토+캐나다, 멕시코 지역</ref>...)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게임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세력.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과 함께 舊 미국영토[1] 내 황무지를 양분하고 있는 거대세력이다[2]

기원

미국과 중국 간의 핵투사이전 중국과의 전쟁이 핵전쟁으로 번질것을 예측한 舊 미국 고위 관료들이 2073년에 결성한 비밀조직에서 시작했다. 이들은 핵투사 이전인 2073년부터 자신들만의 볼트를 건설하고 거기에 고위 관료들의 가족들같은 소위 사회엘리트들이 대피할 공간을 마련했고 핵투사직전에 대부분이 대피완료한 걸로 보인다. 이들의 계획은 전쟁 후 남아있는 엘리트들로 하여금 우주비행선을 제작해 생존자들을 데리고 다른 행성으로 이주하거나 전쟁 전으로 타임워프하는 것이었다.

조직의 성격

자신들을 舊 미합중국 정부의 성골진정한 후계자라고 자처하고 있으며 자신들만이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주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위험한 인간들이다. 실제로 폴아웃 2 오프닝을 보면 자신들에게 반가움을 표시하는 황무지 거주자들을 단지 방사능에 노출되었다고 해서 무차별 살상을 저지른다. 게임 내에서 또라이집단으로 묘사되는 시저의 군단은 최소한 자신들에게 복종하는 자들에게 그에 합당한 대우를 해 주기라도 하지만 이놈들은 자신들 외의 집단을 청소대상으로 여긴다. 그들이 자신들의 이러한 행동방식을 바꾸지 않는 한 시리즈 내에서 절대악으로 남을 것이다.

군사력

숫자는 구소련의 인민웨이브를 연상시키는 NCR에 비해 적지만 개개의 병사들은 굉장히 강력한 무기로 무장하고 있다. 이들은 전쟁 전 과학기술을 온전히 보존하고 있는 탓에 병사 개개의 화력만은 작중 등장세력들 중 최강이다. 그 에너지무기로 떡칠을 한 BoS도 이들과의 정면승부는 피한다.

한계

조직의 성격상 언클레이브 세력에 소속되어있던 자들만으로 병력을 꾸리기에 숫자면에서는 절대열세이다. 당장 언클레이브 캘리포니아 지부와 그 근처 세력들이 신흥강자인 NCR에게 인해전술로 밀려서 궤멸당한 걸 보면 기술력에서의 우위가 세력 간 다툼에서 우위를 보장하진 못하는 듯 하다. 물론 NCR도 인해전술을 쓰면서 많은 병력손실을 입었지만 결과적으로 언클레이브는 밀렸고 NCR은 손해병력을 메꿀만큼 인적자원이 풍부했기에[3]NCR영향권에서 살아남은 언클레이브 조직은 없다.

과학기술

군사력 항목에서 서술했다시피 언클레이브 내에는 우수한 과학자들과 그 후손들, 그리고 기계들이 남아있기에 황무지 세력들 중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군사분야에서 쓰이는 에너지 무기나 파워 아머의 경우 타 조직들은 구경도 못했거나 부서진 파워아머를 보수해서 입고 다닌다면 이들은 그 무기와 파워 아머를 직접생산해서 제식화했다. 사실상 이들과 맞먹는 과학력을 지닌 집단은 뉴베가스 DLC에 등장한 빅 엠프티연구시설만이 유일하다.

각주

  1. 원래 미국영토+캐나다, 멕시코 지역
  2. NCR과 시저의 군단도 있다고 할지 모르겠지만, 뉴베가스 시점에서 보자면, 뉴 캘리포아니아 공화국은 캘리포니아 주와 일부 네바다 주만 장악했고 시저의 군단은 애리조나 주와 유타 주 정도만 장악하고 있다. 하지만 BoS와 언클레이브는 전쟁 직전의 미국영토였던 지역 곳곳에 퍼져있다.
  3. NCR역시 병력손실로 인해 제대로 된 베테랑 병사들을 많이 보유하고있진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