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버스: 두 판 사이의 차이

(유니목 문서로 넘겨주기)
 
(유니목에 대한 넘겨주기를 제거함)
태그: 넘겨주기 제거
1번째 줄: 1번째 줄:
#넘겨주기 [[유니목]]
[[분류:철도 차량]]
[[File:J27_511_Bf_Wolfhagen,_689_756,_946_705.jpg|thumb]]
레일버스(Railbus)는 [[버스]] 같이 생긴 [[철도 차량]]을 말한다.
 
"버스 같이 생긴 철도차량"이란, 1량 [[동차]]에 [[대차]] 없이 2개의 차축만 부착되었다는 의미다. 일반적인 철도 차량은 2개 차축을 가진 대차가 최소 2개는 부속되므로 차축이 4개는 된다. 즉, 버스처럼 프레임에 바로 서스펜션으로 차축이 붙어 있다는 말이다. 실제로 일반 버스를 개조해서 철도 차량에 투입하는 일도 많이 있었다.
 
정식 철도차량보다 저렴한 것이 이점으로, 수송량이 특출나지 않는 한적한 지선에 투입하는 데 적절한 차량이었다. [[전차대]]조차 없는 열악한 환경을 상정해 회전대를 내장, 유압잭으로 회전대를 내리고 차량을 들어올려 회전시키는 무식한 방법으로 회차를 하는 차량도 있었다.
 
근래에는 [[유니목]]처럼 철도·도로 양용 차량을 개발하여 레일버스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실용화된 예시는 아직 없다.
{{각주}}

2020년 5월 3일 (일) 18:13 판

J27 511 Bf Wolfhagen, 689 756, 946 705.jpg

레일버스(Railbus)는 버스 같이 생긴 철도 차량을 말한다.

"버스 같이 생긴 철도차량"이란, 1량 동차대차 없이 2개의 차축만 부착되었다는 의미다. 일반적인 철도 차량은 2개 차축을 가진 대차가 최소 2개는 부속되므로 차축이 4개는 된다. 즉, 버스처럼 프레임에 바로 서스펜션으로 차축이 붙어 있다는 말이다. 실제로 일반 버스를 개조해서 철도 차량에 투입하는 일도 많이 있었다.

정식 철도차량보다 저렴한 것이 이점으로, 수송량이 특출나지 않는 한적한 지선에 투입하는 데 적절한 차량이었다. 전차대조차 없는 열악한 환경을 상정해 회전대를 내장, 유압잭으로 회전대를 내리고 차량을 들어올려 회전시키는 무식한 방법으로 회차를 하는 차량도 있었다.

근래에는 유니목처럼 철도·도로 양용 차량을 개발하여 레일버스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실용화된 예시는 아직 없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