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퀼로스 편집하기


편집하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적으로 기록됩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하면 편집 시 사용자 이름만 보이며, 위키 이용에 여러 가지 편의가 주어집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아이스퀼로스'''({{llang|grc|Αἰσχύλος}}, {{영어|Aeschylos}})는 기원전 6세기 경(B.C. 525/524~B.C. 456)에 활동하던 [[고대 그리스]]의 [[시인]]이다.
Αἰσχύλος Aeschylos
(BC 525/524 ~ 456)


== 소개 ==
[[그리스 비극]] 3대 작가 중 가장 앞 사람이다. 나머지 두 사람은 [[소포클레스]]와 [[에우리피데스]].
[[소포클레스]]와 [[에우리피데스]]와 함께 그리스 3대 비극 작가로 꼽히며, 개중 가장 앞선 시대의 인물이다.


아이스퀼로스는 [[마라톤 전투]]와 [[살라미스 해전]]에 참전하기도 했다. 그의 비문에는 자기가 쓴 [[비극]] 얘기는 없고, '마라톤 전투에서 싸웠다'얘기만 적혀 있다고 한다.
90편에 달하는 작품을 썼으며, 디오뉘시아 제전의 비극 경연대회에서 13번 우승하였다고 한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작품은 7편인데, 그 중 <결박된 프로메테우스>그의 작품이 아니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또한 일설에 의하면 아이스퀼로스는 [[대머리]]였는데, [[지나가던]] [[독수리]][[거북이]]를 잡아서 껍데기를 깨 먹으려고 아이스퀼로스의 머리에다 떨어뜨리는 바람에 거북이 등껍질을 맞고 사망했다 [[카더라]].
대표작은 '오레스테이아 삼부작'<ref>그리스 비극은 비극 삼부작 + 희극적 분위기의 사튀로스 극 한 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오레스테이아 삼부작은 삼부작 전부가 온전히 전해지는 유일한 작품이다.</ref>. [[트로이아 전쟁]]에서 신의 분노를 달래기 위해 자기 딸 [[이피게네이아]]를 제물로 바친 [[아가멤논]]이 전쟁 후 돌아와 아내 [[클뤼타임네스트라]]에게 [[SALHAE]] 당하고, 그 아들 [[오레스테스]]가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어머니를 SALHAE 하고, 존속살해의 죄로 [[에리뉘에스|복수의 여신들]]에게 쫓기게 된 오레스테스가 아테나이로 찾아가 신들에게 탄원하여 용서를 받게 된다는 줄거리다.


== 작품 활동 ==
비극 주인공의 딜레마 - 전쟁을 위해 딸을 희생해야 하는 아가멤논,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어머니를 죽여야 하는 오레스테스 등 - 가 잘 나타나며, 과거 아가멤논 가문에 얽힌 수많은 죄악에서 비롯된 비극과 재앙, '고통을 통해 지혜에 이르는' 신들의 원리를 제시하며 탄원자를 심판하는 등 정의로운 신들의 모습을 그린다. 그리고 신들에게 탄원하고 심판받는 무대가 아테나이로 설정되어 있어, 아테나이의 민주정을 옹호한 것이라 해석되기도 한다.
90편에 달하는 작품을 썼으며, 디오뉘시아 제전의 비극 경연대회에서 13번 우승하였다고 한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작품은 7편인데, 그 중 《결박된 프로메테우스》는 그의 작품이 아니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대표작은 『오레스테이아 삼부작』.<ref>그리스 비극은 비극 삼부작 + 희극적 분위기의 사튀로스 극 한 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오레스테이아 삼부작』은 삼부작 전부가 온전히 전해지는 유일한 작품이다.</ref> [[트로이아 전쟁]]에서 신의 분노를 달래기 위해 자기 딸 [[이피게네이아]]를 제물로 바친 [[아가멤논]]이 전쟁 후 돌아와 아내 [[클뤼타임네스트라]]에게 살해당하고, 그 아들 [[오레스테스]]가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어머니를 살해하고, [[존속살해]]의 죄로 [[에리뉘에스|복수의 여신들]]에게 쫓기게 된 오레스테스가 아테나이로 찾아가 신들에게 탄원하여 용서를 받게 된다는 줄거리다.
한편 아이스퀼로스는 [[마라톤 전투]][[살라미스 해전]]에 참전하기도 했다. 그의 비문에는 자기가 쓴 비극 얘기는 없고, '마라톤 전투에서 싸웠다' 는 얘기만 적혀 있다고 한다.


비극 주인공의 딜레마 (전쟁을 위해 딸을 희생해야 하는 아가멤논,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어머니를 죽여야 하는 오레스테스 등)잘 나타나며, 과거 아가멤논 가문에 얽힌 수많은 죄악에서 비롯된 비극과 재앙, '고통을 통해 지혜에 이르는' 신들의 원리를 제시하며 탄원자를 심판하는 등 정의로운 신들의 모습을 그린다. 그리고 신들에게 탄원하고 심판받는 무대가 [[아테네|아테나이]]로 설정되어 있어, 아테나이의 민주정을 옹호한 것이라 해석되기도 한다.
또한 일설에 의하면 아이스퀼로스는 [[대머리]]였는데, [[지나가던]] [[독수리]]가 [[거북이]]를 잡아서 껍데기를 깨 먹으려고 아이스퀼로스의 머리에다 떨어뜨리는 바람에 [[거북이 등껍질]]을 맞고 사망했다 [[카더라]].


== 저작 ==
*(현재까지 전해지는) 작품 목록
현재까지 전해지는 작품 목록은 이하와 같다.
**<페르시아 인들>
*《페르시아 인들》
**<테바이를 공격하는 일곱 장수>
*《테바이를 공격하는 일곱 장수》
**<탄원하는 여자들>
*《탄원하는 여자들》
**오레스테이아 삼부작 - <아가멤논>, <제주를 바치는 여인들>, <자비로운 여신들>
*오레스테이아 삼부작 - 《아가멤논》, 《제주를 바치는 여인들》, 《자비로운 여신들》
**<결박된 프로메테우스><ref>앞서 말했듯이 위작으로 의심받고 있다.</ref>
*《결박된 프로메테우스》<ref>앞서 말했듯이 위작으로 의심받고 있다.</ref>
 
----
<references/>


{{각주}}
[[분류:작가]]
[[분류:작가]]
[[분류:그리스인]]
[[분류:그리스의 인물]]
리브레 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리브레 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글이 직접 작성되었거나 호환되는 라이선스인지 확인해주세요. 리그베다 위키, 나무위키, 오리위키, 구스위키, 디시위키 및 CCL 미적용 사이트 등에서 글을 가져오실 때는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여야 하고, 만약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라는 증거가 없다면 그 문서는 불시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 () [] [[]] {{}} {{{}}} · <!-- --> · [[분류:]] · [[파일:]] · [[미디어:]] · #넘겨주기 [[]] · {{ㅊ|}} · <onlyinclude></onlyinclude> · <includeonly></includeonly> · <noinclude></noinclude> · <br /> · <ref></ref> · {{각주}} · {|class="wikitable" · |- · rowspan=""| · colspan=""| · |}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이 문서는 다음의 숨은 분류 2개에 속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