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9기 임원선거 편집하기


편집하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적으로 기록됩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하면 편집 시 사용자 이름만 보이며, 위키 이용에 여러 가지 편의가 주어집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75번째 줄: 175번째 줄:


== 평가 ==
== 평가 ==
선거성립요건인 투표율 50%를 간신히 넘긴 선거. 저조한 투표율에 대한 분석은 갈리나 50%를 간신히 넘는 투표율이 문제라는 점은 모두 부정하지 않는다. 특히 제8기 임원선거 1차 투표율(62.7%)에 비해 10%나 떨어진 결과이다. 기술적으로도 문제가 많아 투표기간 연장과 일부재투표 등을 진행했다. 현장에서도 몇 차례 투표를 시도했으나 모바일 투표에 실패했다며 불편함을 호소하는 조합원들이 있었다. 1차 투표 결과만 놓고 보면 사회적대화에 보다 긍정적인 후보조(윤해모, 조상수)가 표를 적게 얻었고, 사회적대화의 필요성은 공감하나 비판적인 후보조가 결선에 진출하였다. 특히 가장 강경한 입장을 가진 김명환 후보조가 과반에 가까운 득표를 얻은 만큼 노사정대화보다 산별노조 조직, 노정교섭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명환 당선인은 당선인사에서 사회적대화를 위한 대통령 면담을 요청했다. 이 면담이 성사되냐, 그리고 어떤 대화가 오가는지에 따라 앞으로 민주노총의 방향이 달라질 확률이 높다. 다만 현행 노사정대화가 아닌 8인회의 라는 방향을 제시한 후보인 만큼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의 성립유무도 중요할 것이다.
선거성립요건인 투표율 50%를 간신히 넘긴 선거. 저조한 투표율에 대한 분석은 갈리나 50%를 간신히 넘는 투표율이 문제라는 점은 모두 부정하지 않는다. 특히 제8기 임원선거 1차 투표율(62.7%)에 비해 10%나 떨어진 결과이다. 기술적으로도 문제가 많아 투표기간 연장과 일부재투표 등을 진행했다. 현장에서도 몇 차례 투표를 시도했으나 모바일 투표에 실패했다며 불편함을 호소하는 조합원들이 있었다. 1차 투표 결과만 놓고 보면 사회적대화에 보다 긍정적인 후보조(윤해모, 조상수)가 표를 적게 얻었고, 사회적대화의 필요성은 공감하나 비판적인 후보조가 결선에 진출하였다. 특히 가장 강경한 입장을 가진 김명환 후보조가 과반에 가까운 득표를 얻은 만큼 노사정대화보다 산별노조 조직, 노정교섭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각주}}
{{각주}}
[[분류:노동조합]]
[[분류:노동조합]]
[[분류:선거]]
[[분류:선거]]
리브레 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리브레 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글이 직접 작성되었거나 호환되는 라이선스인지 확인해주세요. 리그베다 위키, 나무위키, 오리위키, 구스위키, 디시위키 및 CCL 미적용 사이트 등에서 글을 가져오실 때는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여야 하고, 만약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라는 증거가 없다면 그 문서는 불시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 () [] [[]] {{}} {{{}}} · <!-- --> · [[분류:]] · [[파일:]] · [[미디어:]] · #넘겨주기 [[]] · {{ㅊ|}} · <onlyinclude></onlyinclude> · <includeonly></includeonly> · <noinclude></noinclude> · <br /> · <ref></ref> · {{각주}} · {|class="wikitable" · |- · rowspan=""| · colspan=""| · |}

이 문서는 다음의 숨은 분류 1개에 속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