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 기하학


Fano's Geometry

설명[편집 | 원본 편집]

결합 기하학모델 중 하나. 이탈리아의 수학자인 지노 파노(Gino Fano)의 이름을 딴 것이다. 일단 구조를 먼저 살펴보자.

  • 점: A, B, C, D, E, F, G
  • 선: {A, B, C}, {C, D, E}, {E, F, A}, {A, G, D}, {C, G, F}, {E, G, B}, {B, D, F}

이제, 이 구조가 결합 기하학의 세 공리를 만족함을 보이자.

  1. 임의의 두 점에 대해 그 두 점을 지나는 유일한 선이 존재한다.
    7개의 점 중 2개를 고르는 가짓수는 21가지 이다. 직접 체크해 보자(...).
  2. 임의의 선에 대해, 그 선 위에 서로 다른 두 점이 존재한다.
    선이 7개 존재하고, 모든 선에 정확히 3개의 서로 다른 점이 존재하므로 성립한다.
  3. 공선점이 아닌 세 점이 존재한다.
    A, B, D를 모두 지나는 선은 존재하지 않는다.
주어진 시스템이 I1, I2, I3을 만족하므로, 이 기하학은 결합 기하학의 모델이다.

파노 기하학을 시각화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내심.png

점 I를 G로 바꾸고, A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점을 B, C, D, E, F로 바꾸면 위 설명과 동일한 구조가 된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얼핏 보면 파노 기하학은 점의 개수만 늘어났을 뿐, 세 점 기하학과 별반 다른 것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파노 기하학은 모든 선이 정확히 3개의 점을 가지는 가장 간단한 결합 기하학이다. 이를 증명해 보자 (직접 그림을 그리면서 해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I3에 의해, 적어도 3개의 점을 가져야 한다. 그런데 모든 선이 3개의 점을 가져야 하므로, 이 3점은 공선점이다. 그런데 이는 공선점이 아닌 세 점이 존재해야 한다는 I3에 모순이므로, 점 3개 만으로는 조건을 만족할 수 없다.
네 점 A, B, C, D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먼저, A, B, C를 잇자. I1에 의해, A와 D를 지나는 선이 존재해야 한다. 그런데, 모든 선은 3개의 점을 가지므로, 이 선은 B 또는 C를 지나야 한다. 일반성을 잃지 않고 B를 지난다고 가정하자. 그럼, A와 B를 지나는 선은 {A, B, C}, {A, B, D}의 두 개이며, 이 두 선은 서로 다르다. 그리고 이는 I1의 유일성에 모순이다. 따라서 점 4개 만으로는 모든 조건을 만족할 수 없다.
5점 A, B, C, D, E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먼저, A, B, C를 잇자. I1에 의해 A와 D를 지나는 선이 존재해야 하고, 점이 4개일 경우를 고려하면, 이 선은 E를 지나야만 한다. 이제, B와 D를 이어야 하는데, 모든 선은 3점을 지나므로, 이 선은 A, C, E 중 하나를 지난다. 그런데 어느 경우든 I1의 유일성에 모순이다. 따라서 점 5개 만으로는 모든 조건을 만족할 수 없다.
6점 A, B, C, D, E, F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A, B, C를 잇고, A와 D를 지나는 선이 일반성을 잃지 않고 E를 지난다고 가정하자. 이제 E와 F를 이어야 하는데, 이 선이 A나 D를 지나면 I1의 유일성에 모순이 되므로, 이 선은 B나 C를 지나야 한다. 일반성을 잃지 않고 C를 지난다고 가정하자. 이제, A와 F를 이어야 한다. 그런데, B, C, D, E 어느 점을 지나든 I1의 유일성에 모순이다. 따라서, 점 6개만으로는 모든 조건을 만족할 수 없다.
점 7개가 존재하면 파노의 기하학이 한 예이다. 이제 선 7개가 가능한 가장 적은 수임을 보여야 하는데, 노가다로 보일 수도 있지만, 약간 편법을 사용해 보자. 위 시각화된 그림에서, 아무 선이나 하나 제거해 보자. 그럼 I1의 두 점을 지나는 선의 존재성에 문제가 생긴다. 결국 아무 선도 지울 수 없으므로, 7개가 최소라고 생각할 수 있다(...).

관련 항목[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