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정보시스템

Arcgis.jpg
대표적인 GIS 프로그램 중 하나인 ARCGIS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지리정보시스템은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라고도 부르며 국토계획, 지역계획, 자원개발계획, 공사계획 등 각종 계획의 입안과 추진에 필요한 토지, 자원, 환경, 사회, 문화 등에 관계된 각종 자료를 컴퓨터에 종합적, 체계적으로 저장 및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GIS는 대량의 정보들을 쉽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원하는 정보의 검색과 변환이 가능하다. 또한 정보의 조작 및 측정이 가능하고 복잡한 정보의 분류, 분석이 가능하다. 다양한 정보의 중첩 통한 종합적 해석이 가능하며 입지선정의 적합성 판단 등에 이용 역시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모델링 기법을 통해 가상공간의 표현도 가능하다.

자료처리체계[편집 | 원본 편집]

GIS가 자료를 처리하는 체계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자료 입력단계에서는 위치자료와 특성자료가 있는데 특성자료는 도형, 영상, 속성자료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자료들을 입력하는 방법으로는 자판입력, 좌표입력, 수동디지타이징 같은 수동입력이 있고 스캐닝이나 기존 수치파일을 입력하는 자동입력이 있다. 이러한 자료의 구조로는 격자방식[1]과 선추적 방식[2]가 있다.

자료입력이 끝나면 자료처리 단계로 넘어가는데 먼저 자료정비에는 데이터 저장방식인 DB와 이 DB를 운용하는 방식은 DBMS가 있다. 그리고 조작처리는 공잔자료 분석, 속성자료 분석 등이 있다.

마지막 출력단계에는 지도, 도면, 표, 사진, 보고서등 다양한 형태로 출력이 가능하다.

활용분야[편집 | 원본 편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분야는 "땅"에 관한 분야로서 보통 Land Information Systems라고 불리고 있다. 또한 GIS는 날씨분석 야생지 분석과 같은 자연환경분석이나, 홍수재난 방지, 고고학, 도시계획 등에서도 널리 활용된다.

각주

  1. 래스터 방식으로 중첩 및 조작이 용이
  2. 백터방식으로 압축이 용이하고 지도와 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