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세르크 (만화)

베르세르크
ベルセルク
제츠 코믹스
영 애니멀 코믹스
Berserk manga jets comics v01 jp.png
Berserk manga young animal comics v01 jp.webp

일본어판 제1권 표지
작품 정보
미우라 켄타로 (제1화~제364화)
그림 스튜디오 가가 (제365화~ )
장르 다크 판타지, 액션
나라 일본
언어 일본어
출판사 하쿠센샤
연재처 영 애니멀
연재기간 1989년 ~ (부정기)
권수 41권
한국어판 정보
출판사 대원씨아이
감수: 모리 코지 (제365화~ )

베르세르크》(ベルセルク, Berserk)는 미우라 켄타로가 그린 일본만화다. 하쿠센샤월간 애니멀 하우스에서 1989년 10월호부터 연재하기 시작해, 월간 애니멀 하우스가 격주간지 영 애니멀로 개편된 뒤로도 20년 이상 연재했다.

작가 미우라 켄타로가 2021년 5월 6일을 일기로 작고했기에, 제365화부터는 어시스턴트와 고인의 친구인 모리 코지가 협력해서 이어나갔다.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어렸을 때부터 용병단에서 커온 소년 가츠. 그는 계부를 죽인 후 혼자서 전장을 전전하다가 미들랜드 왕국 측 용병단의 리더 그리피스를 만나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미들랜드 왕국과 튜더 제국 간에 벌어진 백년전쟁이 끝난 후, 가츠가 속한 매의 단은 미들랜드 국왕으로부터 정식으로 기사단 칭호를 받게 되는 영광을 누리게 된다.[1] 그러나 자기만의 꿈을 펼치고자 한 가츠는 매의 단을 떠나게 되고 이를 겪은 매의 단 단장 그리피스는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범하고 만다.

가츠는 떠돌이 생활 중 매의 단이 자기들에게 기사작을 내려준 미들랜드 군대에게 쫓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매의 단 동료들과 합류해 그리피스를 구출하게 되나 강마의 의식이 거행되고 그리피스에 의해 매의 단 멤버들은 사도라고 불리우는 미스터리한 존재들에게 살육당한다. 그 와중에 가츠의 연인 캐스커도 윤간을 당하게 되고 가츠도 살해당하기 직전으로 갔으나 어디선가 나타난 의문의 해골기사에 의해 가츠와 캐스커는 구출되게 되고 가츠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동료들을 팔아넘긴 그리피스를 증오하며 복수를 다짐한다.

현재로 돌아와 가츠는 고드 핸드들을 만나는 방법을 알기 위해 여러 사도들을 사냥하러 다녔고 그 와중에 가츠를 묵시록에 등장하는 '어둠의 매'로 오인한 성철쇄 기사단에 잡히게 되는데…….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가츠 (ガッツ)
성우 칸나 노부토시·후쿠시마 오리네미우라 토모코 (소년 시절) / 이와나가 히로아키·이노우에 쥰 (소년 시절)
퍽 (パック)
성우 후치자키 유리코 / 미즈하라 카오루
그리피스 (グリフィス)
성우 모리카와 토시유키·타카야마 미나미 (소년 시절) / 사쿠라이 타카히로·타케우치 준코 (소년 시절)
캐스커 (キャスカ)
성우 미야무라 유코 / 유키나리 토아
파르네제 (ファルネーゼ)
성우 고토 유코 / 히카사 요코
세르피코 (セルピコ)
성우 미즈시마 타카히로 / 오키츠 카즈유키·Lynn (소년 시절)
이시도로 (イシドロ)
성우 요시노 히로유키 / 시모노 히로

용어[편집 | 원본 편집]

매의 단 (鷹の団)
그리피스를 중심으로 결성된 용병단. 미들랜드 왕국과 튜더 제국 간에 벌어진 백년전쟁에서, 미들랜드 측에서 싸워 무수한 무훈을 세웠다.
미들랜드 왕국 (ミッドランド王国)
매의 단이 활동하던 왕국. 1000년 전에 대륙 전체를 석권한 패왕 가이젤릭이 세운 나라가 전신이다.
베헤리트 (ベヘリット)
계란형의 물체로, 표면에는 인간의 눈코입과 같은 부조가 제 멋대로 나 있다. 단순한 물체가 아니라 살아있으며 이따금 눈을 뜨기도 하는데, 조건이 충족되면 눈코입이 올바른 위치로 이동하며 피눈물을 흘리면서 고드 핸드를 소환한다. 이런 베헤리트 중에서도 특별한, 진홍색의 베헤리트를 '패왕의 알'이라고 부른다.
강마의 의식 (降魔の儀)
베헤리트로 고드 핸드를 불러낸 인간이 사도로 전생하는데 필요한 의식. '자신의 반신과도 같은, 가장 소중한 이'를 제물로 바치는 대가로 사도로 전생한다.
제물의 낙인 (生贄の烙印)
강마의 의식에서 제물로 바쳐진 사람에게 찍히는 낙인으로, 마를 끌어모으는 성질이 있다.
사도 (使徒)
강마의 의식을 치른 인간이 전생한 괴물. 그 외견과 능력은 다양해서, 요정을 흉내 낸 자, 으로 변하는 자 등 폭이 넓다. 고드 핸드의 종이며 조드와 같이 강력한 사도도 본능적으로 주인인 고드 핸드에게 거역하기 어렵다.
고드 핸드 (ゴッド・ハンド)
사도들의 주인. '수호천사'라고도 불리며, 그 정체와 역할은 불분명하다. 다만 모든 고드 핸드는 본래 인간이었으며 216년 주기로 진홍색의 베헤리트를 통해서 전생한 존재다. 보이드, 슬렁, 유빅, 콘라드, 그리고 새로이 전생한 페무토까지 총 다섯 명이 존재한다.

서적 정보[편집 | 원본 편집]

단행본은 당초 제츠 코믹스 레이블로 출간되었다가 영 애니멀 코믹스로 레이블이 바뀌었다.

파생 작품[편집 | 원본 편집]

애니메이션[편집 | 원본 편집]

검풍전기 베르세르크
방영 기간은 1997년 10월부터 1998년 3월 31일. 일본 NTV에서 방영된 작품. 총 26화[2]로 구성되어 있다. 원작을 충실히 따라서 초반 가츠가 검은 검사로서 수령(코브라 사도)를 잡는 것부터 시작해서 강마의 의식 종전까지를 다뤘다. 다만 강마의 의식 마지막에 해골기사가 등장하는 부분은 애니메이션의 마무리를 위해서인지 넣지 않고 가츠의 단말마로 끝을 맺는다.
극장판 황금시대편
2012년 3부작으로 나뉘어서 개봉된 작품. 한국에서는 2013년 세 번째 강림 편만 정식으로 개봉했다.
베르세르크
한국에서는 베르세르크 2기라는 타이틀로 나왔다.

게임[편집 | 원본 편집]

베르세르크 천년제국의 매 편 상실화의 장
발매일 1999년 12월 16일
베르세르크 천년제국의 매 편 성마전기의 장
발매일 2004년 10월 7일
베르세르크 무쌍
발매일 2016년 10월 27일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가츠가 매의 단에 들어가서 이때까지를 원작에서는 '황금시대'라고 칭한다.
  2. 본편 25화에 스페셜 방영판 1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