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콜레

모콜레(Mokole)는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TRPG) 시스템 《월드 오브 다크니스》에 나오는 가공의 종족이다.

설명[편집 | 원본 편집]

크립티드인 Mokele MbeMbe에서 따온 이름으로, 이름대로 공룡, 파충류 계통 수인이다. 육체를 가진 정령이자 가이아의 사도인 변신족 자체가 강력한 신체능력을 자랑하지만, 가이아의 기억을 수호하여 개체 한명한명이 가이아의 뇌세포에 해당하는 모콜레는 그중에서도 정점의 존재이다.

모콜레는 로키아와 더불어 가장 오래된 변신족중 하나이며, 이들은 공룡시대의 지구를 수호하며 웜과 싸웠으나 백악기 대멸종으로 가장 강력한 친족인 공룡이 깃털로 덮인 소형 수각류(조류)를 제외하고는 모두 사멸하여 그 세력이 크게 약화되었고, 살아남은 소수의 이들만이 모콜레만의 기프트인 '용의 수면'으로 잠들어 다시 생명이 번성할때까지 기다렸다. 하지만 그들이 깨어났을때는 그들과는 태생부터 다른 포유류 변신족들이 지배적 생명체였고, 문화 차이로 인해 오해를 사게 되었던것이 끝내 가루우가 일으킨 '분노의 전쟁'에서 큰 문제가 되었다. 구라흘, 칸처럼 강력한 변신족도 가루우와 1대1에서만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집단전투에는 속절없이 쓰러져갔지만 변신족 최강의 육체를 자랑하는 모콜레는 혼자서 같은 레벨의 가루우 두세명은 감당할 수 있었고, 분노의 전쟁때 모콜레에게 죽은 가루우의 숫자가 워낙 많아 현재도 몇몇 강력한 모콜레는 가루우의 유전자에 각인된 모콜레에 대한 초자연적인 공포-광망증과도 같은 공포를 불러일으킬수 있다. 하지만 모콜레가 가루우를 두세명 상대해봤자 가루우는 기본적으로 네다섯명이 함께 다니는데다 그조차 모자라면 훨씬 많은수를 동원할 수 있기 때문에 모콜레들은 가루우의 압도적인 집단전에 하나씩 사냥당했고, 가루우는 이러한 정면전 이외에도 모콜레들의 케언에 숨어들어가 알을 깨뜨리거나 그들이 사는 숲과 정글에 불을 지르고, 강물에 독을 풀기도 했으며 인간 '영웅'들을 '사악한 용을 죽이자!'고 선동하거나 모콜레가 특별한 특성이나 기프트 없이는 움브라에 출입하지 못하는 것을 이용해 옆길 걷기로 급습하는 등 비열한 일을 통해 유럽에서 모콜레를 거의 몰아내버렸다.

이후 모콜레들은 깊은 정글속에서 철저하게 숨어살게 되었지만 아프리카의 변신족 연합인 '아하디'나 동방의 변신족 연합인 '금수어전'의 일원으로 활동하기도 하며 어떤 이들은 남미에서 바스텟과 파트너를 이루어 투쟁하고있기도 하다. 그들의 식물재배 지식을 통해 대량재배한 마약을 헐값에 풀어서 마약 카르텔을 망하게 만들기도 한다는듯.

모콜레 브리드북에 따르면 좀 무서운 얘기도 있는데, 모콜레들이 숨어사는 이유는 그들의 숫자가 공룡시대때처럼 많아져 다른 모든 이들을 쓸어낼만해질때까지 기다리는 것 뿐이라고 한다.

모콜레는 세 가지 형태의 변신만을 갖는데, 원래는 네 가지였지만 세월이 지나며 한 가지는 잊혀져서(비늘로 덮인 거구의 인간. 가루우의 글래브로 폼에 해당한다) 현재는 이 형태로 변하려면 따로 기프트를 익혀야만 한다. 간혹 비늘이 보이거나 덩치가 좀 큰 변화가 있지만 인간의 형태인 호미드, 가루우의 루푸스처럼 동물의 형상에 해당하는 수키드. 강력한 괴수의 형상이자 모콜레가 진정한 모습으로 여기는 아키드가 있다.

비조류 공룡은 멸종했기 때문에 모콜레들의 친족은 인간과 악어, 도마뱀이며 악어와 도마뱀이 거의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는데다 종류도 다양한만큼 동물 형상인 수키드의 모습도 다양하다.

캄프사 Champsa (나일 악어): 힘+3, 민첩–2, 체력+3,화술–4, 분노3

가리알 Gharial (가비알 악어): 힘+1, 민첩–1, 체력+3, 화술–4,분노4

할파티 Halpatee (아메리카 엘리게이터): 힘+2, 민첩–1, 체력+3, 화술–2, 분노4 달리는 속도는 절반이 되며; 수영속도는 호미드 폼에서의 지상 속도와 같다.

카르나 Karna (바다 악어): 힘+3, 민첩–2, 체력+3,화술–4, 분노3

마카라 Makara (늪지악어, 양쯔강 악어): 힘+1,민첩+0, 체력+2, 화술–3, 분노3

오라 Ora (왕도마뱀): 힘+0, 민첩+0, 체력+2, 화술–4, 분노5 달리는 속도는 호미드 폼과 같음; 전력질주 가능; 제한적으로 수영 가능. 독낭을 가짐, 이는 아키드 특성과 공유함.

피아사 Piasa (아메리카 크로코다일): 힘+2, 민첩–1, 체력+3, 화술–2, 분노4 달리는 속도는 절반이 되며; 수영속도는 호미드 폼에서의 지상 속도와 같다.

시르타 Syrta (카이만 악어): 힘+1, 민첩–1, 체력+3, 화술–4, 분노4

운크테히 Unktehi (독도마뱀): 힘–1, 민첩+0, 체력+1, 화술–3, 분노5 달리는 속도는 절반이 되며, 수영 못함. 물기 공격을 할 경우, 대미지는 힘-1. 독낭을 가짐, 이는 아키드 특성과 공유.

모콜레의 아키드 형상을 설명하려면, 우선 모콜레가 가이아에게 받은 사명을 설명해야 한다.

모콜레는 가이아의 '기억'의 사명을 받은 이들로, 명상을 통해 므네시스라 불리는, 구성원들의 기억과 경험이 쌓인 종족의 기억에 접속할 수 있으며, 이 므네시스 자체가 가이아의 기억이고, 때문에 모콜레는 한명한명이 가이아의 뇌세포 그 자체이다.(분노의 전쟁으로 안그래도 적던 모콜레가 더 적어지는 바람에 가이아는 거의 의식이 없는 사실상의 뇌사상태라고 한다.)

모콜레의 아키드 형상은 힘+4, 민첩-1, 체력+4, 정밀성-3, 외모 0 에다 물기와 발톱 공격이 힘+2 어그리베이트 피해라는 기본 능력치 이외에는 개체간의 공통점이랄게 없다. 왜냐하면 모콜레는 므네시스를 통해 그 안에 담겨있는 강력한 생명체의 신체를 부분부분 골라서 조합해 스스로의 아키드 형상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며, 이것은 모콜레의 사명이기도 하다.

기본적인 능력치는 가루우보다 별로 나을게 없는 모콜레지만, 므네시스를 통해 머리에는 트리케라톱스의 뿔을 달고, 등에는 안킬로사우루스의 갑옷을 두르고, 꼬리에는 스테고사우루스의 골침을 달고, 몸속에 인화성 액체 주머니를 달아 불을 뿜게되는 등의 변화를 거치고 나면 변신족 제일의 신체능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갑주화 비늘 Armored Scale: 방어(soak)에+2 보너스

베헤모스 Behemoth: 덩치가 두배가 된다. 체력+1 Body Slam이나 Tackle attempts에 +2대미지 보너스. 이것을 여러번 찍으면 몸길이만 수십m씩 되는 거룡이 될수도 있다.

양안시 Binocular Vision: 모든 시각 기반 판정에+2. 좋은 시야로 미리 알아채므로 놀라는 것에-2.

칼날 꼬리 Bladed tail: 꼬리에 검룡류의 그것과 같은 뼈칼날이 생겨난다. 꼬리공격에+2 보너스가 붙고 어그리베이트 대미지가 된다.

색 바꾸기 Color Change: 카멜레온처럼 피부색을 바꿀수 있게되어 숨기를 잘하게 된다(숨은 모콜레를 발견하는데 난이도가 1오른다)

휘감아 조이기 Constricting Coils: 상대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시키는데 +3 다이스 추가

깊은 폐 Deep Lung: 물속에서 한시간동안 숨을 참고 수영하거나, 전투중 5분동안 숨을 참을수 있다.

여의주 Fiery Pearl: 메이지 디 어센션에 나온 '여의주(Dragon Pearl)'과 단어가 다른데다 기상현상을 조종하는 힘도 없지만, 용족의 권위를 상징하여 삿된 존재들을 위압하는 물건이므로 여의주라고 할 수 있겠다. 뱀파이어를 비롯한 웜의 피조물과 싸울경우 위협(intimidate)에 +3 보너스.

지느러미 Fins: 수영 속도가 두배가 된다.

불의 숨결 Fire Breath: 하루에 한번, 화염의 숨결(혹은 강산성 용액)을 내뿜을수 있는 능력을 얻는다. 이는 턴당 대미지 2점의 화염을 동반하는 방어(soak)난이도 7의 공격으로, 캐릭터 전방의 분노만큼의 야드에 뿜어진다. 공격은 한턴동안 지속되지만, 점화된 가연성 물질이 계속 남아서 화염피해를 준다.

아가미 Gills: 물속과 물위를 자유자재로 다닐수 있다.

손 Grasping Hands: 보통 공룡이나 용 형태라 사람과 같은 손이 없어서 도구를 쓸수 없는 아키드 폼에 손을 더해준다. 도구사용이 가능해진다.

뱀의 턱 Hinged Jaw: 저항하지 않는 물체(크기는 최대 자기와 동일한 크기)를 통채로 삼킬수 있게된다.

텅 빈 뼈 Hollow Bones: 익룡의 그것처럼 속이 비어서 가볍고(민첩이 필요한 행동에 +3) 튼튼한 뼈다.

뿔 Horn: 각룡의 뿔이 머리에 돋아난다. 머리로 들이받기 공격에 +2보너스를 주고 어그리베이트 피해로 변경한다.

긴 목 Long Neck: 기존보다 물기 공격의 사거리가 10피트 늘어난다.

긴 이빨 Long Teeth: 대형 수각류의 이빨. 물기 공격에 +3 대미지 보너스를 준다.

긴 혀 Long Tongue: 혀가 본인의 아키드 모습만큼 길어진다. 혀는 힘1, 본체의 민첩 만큼의 민첩 능력치를 가진다.

독낭 Poison Sacs*: 하루에 한번 주입할 수 있는 독을 얻는다. 물기 공격이 성공할 경우, 희생자는 +4 독 대미지 다이스를 방어(soak)해야만 한다.

포식자의 포효 Predator’s Roar: 장면당 한번 사용가능한 포효 공격을 얻는다. 아군을 포함한 모든 근접전 거리의 캐릭터는 의지력 굴림(난이도는 모콜레의 Rage와 동등하다.)을 해야한다. 누구든 굴림에 실패하면 무조건 도망가게 된다.

붙잡기 좋은 꼬리 Prehensile Tail: 랫킨처럼 꼬리를 손같이 쓸수 있게된다. 물론 무기도 사용이 가능하다.

빛나는 문장 Resplendent Crest: 외모+3. 카리스마+1

왕실의 문장 Royal Crest: 나가와 모콜레에게 호감을 사 사회기능 굴림+2

역겨운 점액 Sickening Slime: 물린 상대는 다음 한턴동안 구역질을 하느라 꼼짝도 못한다. 역겹게 보일수 있는 특성이라 모콜레 사회 이외의 사회에서-2반응.

큰 키 Tall*: 덩치와 키가 두배가 된다, +1 체력. 더 쉽게 장애물을 넘거나, 장애물 너머를 볼수 있다. 캐릭터의 키와 높이가 적당하다고 텔러가 판단할 경우, 남들보다 더 멀리,넓게 볼수 있으므로 지각력+2.

무시무시한 발톱 Terrible Claws: 발톱 공격에 +3 대미지 보너스를 준다.

혀로 냄새맡기 Tongue Flick: 냄새를 통한 추적 굴림에+2.

직립 보행 Upright Walking: 상체를 세우고 걷는다. 가루우의 크리노스처럼 반인반수형이 되려면 직립 보행과 손을 골라야 한다.

물갈퀴 Webbed Feet: 수영속도가 1.5배가 되며 진흙처럼 부드러운 표면을 문제없이 걸을수 있다.

날개 Wings: 20mph(시간당 20마일. 32.18688km/h정도 속도다.) 로 체력 1점당 1시간을 날수 있다. 그 후에는 8시간을 쉬어야만 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