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오픈마켓간편결제 시스템. 과거 네이버가 런칭했던 '네이버 체크아웃'이 이름을 바꾸고, 결제 시스템 쪽을 대폭 보강한 것.

오픈 마켓 (네이버 쇼핑)[편집 | 원본 편집]

다나와, 에누리 (인터넷)처럼 오픈마켓의 상품 정보를 수집해서 가격비교 기능을 제공하며, 여기에 추가로 스토어팜이라는 자체 오픈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오픈마켓은 해당 사이트의 결제 수단을 따르면 되고, 스토어팜은 네이버페이 시스템으로 결제한다.

검색 목록을 보면 네이버페이 시스템으로 결제 가능한 외부 사이트나 스토어팜은 'N Pay' 로고가 붙는다. 웬만한 중견 소핑사이트에서는 자체 시스템 외에도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수 있다. 자체 포인트-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중복 적립되는 경우가 많고, 장바구니와 찜목록도 네이버페이에서 통합 관리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주문 확인 문자를 라인 (메신저)로 받게 해두면 주문 1건당 100원의 포인트가 적립된다.

결제 (N Pay)[편집 | 원본 편집]

네이버페이 시스템을 쓰는 사이트에서 결제할 수 있는 간편결제 수단.

카드나 계좌를 등록해두면 6자리 비밀번호만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별도의 플러그인을 요구하지 않는다. 결제마다 1 퍼센트 ~ 수 퍼센트에 달하는 포인트가 적립되기 때문에 오픈마켓처럼 쿠폰이 운영되지 않아도 꽤 쏠쏠한 절약을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IN에서 활동한다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리워드를 주기도 한다.

실물 카드[편집 | 원본 편집]

일반적인 카드 상품과는 다소 다르다. 카드 사이트에서는 신청버튼을 찾을 수 없고, 네이버페이 사이트에 있는 링크를 눌러야 가입 신청서가 뜬다. 그리고 통장과 카드를 네이버페이를 거쳐 연결하기 때문에 현금카드 기능을 네이버페이 출금으로 대체했다.[1] 신한은행 ATM에 가서 출금버튼을 누르면 매체 중에 '네이버페이'가 따로 뜬다. 입금은 안 되는 반쪽자리 현금카드로, 신한은행과 연결해도 인출은 네이버페이를 거치게 된다.

그외 업무는 카드사에 일임했기 때문에 네이버페이 적립 기능을 제외하면 일반 신용카드와 동일하다. 네이버페이 기능을 뺀 문의는 카드사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결제 프로세싱 또한 카드사에서 담당하고 있다. 네이버페이에서 네이버페이 카드로 긁는다고 해서 뭔가 특별한 기능을 타고 가는 게 아니라 평범하게 결제대행사를 통해서 카드사에서 전표를 매입한다. 네이버가 하는 일은 결재내역 받아서 포인트 적립하는 것 뿐. 그런고로 카드 가맹점에서 쓰면 카드사 포인트와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이중 적립되며 하이브리드 카드를 이용한 신용 승인도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로 긁었다면 적립 실적에 반영된다.

네이버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등에 업고 보급중이다. 실물카드를 통해 네이버페이는 타사 간편결제가 갖지 못 했던 비제휴 사이트 결제기능과[2]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를 쌓을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빅데이터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신한카드 네이버페이 체크카드 (연회비 없음, 1% 적립)
    2016년 4월에 신한카드와 제휴하여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를 출시했다.[3] 네이버페이에 은행 계좌를 등록하고 카드를 신청하면 된다. VISA[4]와 후불 교통카드 탑재 여부 선택이 가능하다. 전월 실적, 사용처를 막론하고 무조건 1%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해주며(월 1만 포인트 한도), 네이버페이에서 제휴카드를 이용하면 네이버페이 자체 적립 1%에 제휴카드 적립이 추가로 따라붙는다. 1% 무실적 적립 때문에 신한은행에 계좌가 없는 사람들(스마트 글로벌 발급불가)이 해외사용 수수료 방어용으로도 사용한다.
  • 신한카드 네이버페이 신용카드 (연회비 최대 3만 원, 1%+α 적립)
    2017년 6월에 나온 신용카드 상품. 무실적 1% 적립에 네이버페이 경유시 2% 추가 적립이라는 강력한 적립 프로그램이 있지만, 연회비가 3만원(VISA)/2.7만원(로컬)이나 하기 때문에 뽕 뽑기에는 상당히 곤란하다. 대신 체크카드와 달리 월 적립 한도는 없다.
  • 삼성카드 네이버페이 taptap카드 (연회비 1.5만 원, 0.5%+α 적립)
    2017년 11월에 나온 신용카드 상품. 무실적 적립은 0.5% 적립으로 다소 적으나, 전월 실적이 30만 원을 넘으면 네이버페이 경유시 10%를 추가 적립해준다. 여기서 고객 선택에 따라 일상생활 5% 추가적립 패키지를 선택하거나, 건당 7만 원 이상 네이버페이 결제시 3천 점 추가 적립을 선택할 수 있다. 전월 실적 산정시 추가 적립이 적용된 이용건은 제외된다.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박기록. “신한은행, ‘네이버페이 체크카드’ ATM 출금 서비스”, 《디지털데일리》, 2016년 05월 12일 작성.
  2. 네이버페이가 없는 사이트에 가도 카드사 결제망으로 때울 수 있다.
  3. 신은서. “네이버, 무조건 포인트 적립되는 '네이버페이 체크카드' 출시”, 《게임포커스》, 2016년 4월 4일 작성.
  4. 즉시 출금형이기 때문에 홀딩 잡아놓는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