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잡아

꽉 잡아
작품 정보
방송채널 KBS1
제작사 DPS
제작 김자현
작가 윤진
장르 청소년 성장 드라마
나라 한국
언어 한국어
방영일 2020년 12월 10일~2021년 4월 22일
방영시각 목 15:00
화수 16화
시간 25분
웹사이트 제작사 홈페이지의 소개 유튜브 YouTube⁠
기타 정보
캐릭터
디자인:
김용식, 송길현, 레드독 컬쳐하우스
연출 목훈
미술 김병기
음악 이피어나

개요[편집 | 원본 편집]

DPS[1]에서 제작하는 고연령층 한국 애니메이션. 2020년 12월 10일부터 2021년 4월 22일까지 KBS1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3시에 방송되었다.

다시보기는 모바일 Btv와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볼 수 있다.

방영 전 정보[편집 | 원본 편집]

2015년에 처음 소식이 나왔다. 지역특화문화콘텐츠 개발지원에 뽑혔고 중국 상하이 신동커뮤니케이션과 공동투자 계약을 맺어서 2016년 7월에 나올 예정이었다. 2015년 당시의 파일럿 이미지

2016년 초에 좀 더 자세한 정보가 나왔다. DPS가 춘천시에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만큼 춘천을 배경으로 한 장면들이 들어가고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2]의 학생들이 명장이 되는 꿈을 이루어 나가는 이야기라고 한다. 사업비는 11억이라고 한다.

그런데 주한미군 THAAD 배치 논란으로 인해[3] 중국 측으로부터 투자를 받지 못했고 제작이 지연되었다.

2017년 SICAF에 나왔는데 그 당시에는 2017년 하반기 방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방영은 더 늦은 2020년 말에 이뤄졌다. 중국 측에서 투자를 못 받은 대신에 대교위풍당당콘텐츠코리아투자조합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걸로 엔딩 크레딧에서 확인되었다.

스토리[편집 | 원본 편집]

춘천시[4]에 새로 생긴 봄내특성화고등학교의 1학년은 대학이 목표가 아니라 장인이 되고 싶은 학생, 잘 먹고 잘 자는 게 목표인 학생 등등 각자마다 다채로운 꿈들이 있다. 그 학교에 들어간 권두언은 거기서 새로운 친구들이 생기고 목공이라는 새로운 꿈이 생기고 고아라와 첫사랑을 하게 된다.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봄내특성화고등학교[편집 | 원본 편집]

목공반[편집 | 원본 편집]

Zzba dueon.png
권두언
성우 탁원정
공부에 관심이 없어서 특성화학교에 들어갔다. 장래희망 같은 건 없었고 원서의 첫 줄에 있었기 때문에 그냥 목공반에 들어갔는데 목공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목공의 장인이 되기로 한다.
찐과 짝퉁을 구별할 줄 아는 명품 마니아다.
고아라를 좋아한다.
흔치 않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돈 모아서 고슴도치를 기르고 싶어한다.
춘천아파트에 산다.
Zzba jiseok.png
윤지석
목공반의 엘리트.
두언이가 처음에 그를 놀리지만 나중에 그의 성실함을 존경하게 된다.
Zzba daero.png
이대로
1학년 3반의 담임선생님이자 목공반의 선생님.

사격반[편집 | 원본 편집]

Zzba mincheol.png
기민철
성우 변영희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지침으로 삼는다. 그니까 자신이 노블리스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초4 때부터 봄내특성화고등학교에 들어오기 1년 전까지 캐나다 벤쿠버에 유학갔다가 와서 영어를 종종 섞어 하지만, 영어도 못하고 한국말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한다.
사격특기생으로 최고학부에 들어가야 하는 부모의 바람대로 사격을 선택하였는데 의외로 사격에 천부적인 재질이 있다. 하지만 본인은 사냥을 하고 싶어서(...) 사격반을 선택했다고 한다. 서로 순위 경쟁을 하는 사격 스포츠는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사격반에서는 허민정 선생님에게 왜 과녁에만 사격하냐, 곰이 달려들면 어떻게 하냐 등등 이상한 질문만 하는 고문관이다. 우리나라는 캐나다하고는 다르게 오래 전에 해수구제사업을 했기 그럴 일이 없단다 민철아.
집안이 금수저라는 소문이 있다.
자연금발이다.
Zzba minjeong.PNG
허민정
성우 안소이
사격반의 선생님.
1화에서 기민철이 한국어가 어눌한 걸 가지고 꼴뚜기같은 짓이고 정신상태가 흐물흐물하다고 한 걸 보면 선생으로서의 자질이 딸리는 걸로 보인다.

용접반[편집 | 원본 편집]

Zzba jongseon.png
선종선
성우 이정민
지나분식의 주인인 지나 누님의 아들.
미국 흑인과 혼혈아. 세 살 때부터 중학교까지 미국 마이애미에 있었다. 한국에 온 이후에 한국어을 배워서 기민철과 정반대로 영어와 한국어를 둘 다 잘한다.
또래보다는 연상들과 어울렸다.
장래희망은 수중용접공이다. 물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해 수영장에 다닌다.

화훼반[편집 | 원본 편집]

Zzba sujin.png
정수진
성우 김사라
갈색의 숏컷으로 보이쉬한 느낌을 주면서도, 상당한 몸매를 지닌 소녀. 스포츠를 좋아하고 환경주의자이자 채식주의자다. 화훼반에 들어갔는데도 생화를 잘라 꽃다발 같은 걸 만드는 걸 싫어하고 왜 꽃을 화분에 심어서 좁은 데서 자라게 하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고 하는 식물권 사상을 가지고 있다. 화훼반에 들어간 건 엄마 말대로 들어간 거라고 한다.
유치원 때부터 권두언을 좋아했다. 하지만 고아라 때문에 fail...
Zzba daeu.png
나대우
성우 이광수
쿵푸도 아니고 태권도 아닌...하여튼 무술의 전수자다. 가족들이 운동을 한다고 한다. 하지만 진정한 무도인은 자신의 무술을 한번도 쓰지 않는 것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장래희망은 플로리스트.
Zzba chunhwa.PNG
이춘화
화훼반의 선생님.

미분류[편집 | 원본 편집]

Zzba geunuk.png
지근욱
성우 오인성
조안나 이사장의 아들. 빽이 있다 보니까 소양아라는 일진을 형성해서 학교에서 갑질을 하고 돌아다닌다.
두언을 보자마자 운명처럼 서로 앙숙이 된다.
Zzba pyeonggang.PNG
평강
성우 박주광
지근욱과 같이 다니는 소양아 멤버. 개그 캐릭터다.
Zzba anna.PNG
조안나
국제학교로 만들려고 하는 봄내특성화고등학교의 이사장.

선여고[편집 | 원본 편집]

Zzba ara.png
고아라
성우 신온유
엄마가 음악가의 꿈을 이루지 못하고 본인도 바이올린의 타고난 소질이 있는데도 아버지의 반대로 음악의 꿈을 접는다.
깆고 있던 바이올린이 고급 명품 브랜드의 한정판 모델일 정도로 금수저 집안이다.
두언을 좋아하지만 자신에 관한 과거의 나쁜 소문 때문에 두언이 다가오는 것에 겁을 낸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Zzba dueon's mom.PNG
권두언의 엄마
성우 안소이
가슴골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정수진과 함께 이 작품의 양대 거유캐다.
Zzba dueon's grandfather.PNG
권두언의 할아버지
BJ 언 할배라는 이름으로 인터넷 방송을 한다. 목공을 하고 있고 과거에 도편수였다고 한다.
Zzba beomgu.PNG
범구
권두언의 할아버지가 기르는 개. 텃밭을 지키는 일을 한다. 멧돼지를 쫓아낼 정도로 충견이다.
Zzba ara's mom.PNG
고아라의 엄마
아라와 남편하고 따로 산다.
Zzba ara's dad.PNG
고아라의 아빠
아내가 바이올린을 그만두기 전까지 아내와 아라를 서로 못 만나게 하고 있다. 직업은 시의원이다.
Zzba jina.PNG
지나
선종선의 어머니. 지나분식이라는 분식집을 운영하고 있다. 종선이가 거리 공연을 하고 다니는 걸 좋아하지 않는 듯.
Zzba ryusang.PNG
류상
권두언과 동갑인 17살. 최연소 목공 장인이다. 서울에서 전시회를 열었다.
Zzba hedgehog.PNG
까칠이, 내숭이
권두언이 갖고 싶어하다가 9화에서 산 고슴도치.
파란색이 암컷인 까칠이고 분홍색이 수컷인 내숭이다.
선종선의 아버지.
Zzba miki.PNG
미키
선종선의 이복동생. 11살이다.
윤지석의 아버지
목공 장인이라고 한다.

에피소드 목록/방영 목록[편집 | 원본 편집]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화수 제목 방영일 (2020~2021년) 시청률 (%)
펼치기 버튼을 누르시면 스포일러를 포함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특별한 학교 12.10 0.2

첫화의 등교 장면부터가 비범하게 나왔다. 지근욱을 필두로 한 소양아는 스쿠터를 타고 등교해서 간지를 뽐내려 했지만 패러글라이더를 타고 등교한 정수진과 아이들에게 압살당했다. 게다가 권두언으로부터 그 스쿠터가 짝퉁이라는 팩폭까지 당했다. 그리고 각자의 반에서 첫 수업을 했다.

작화가 불안한 부분이 있었고 성우 연기가 어색하다는 아쉬운 평가가 있었다.

2 진짜와 가짜 12.17 0.3

권두언은 학교 끝나고 기민철과 같이 하교하는데 초등학생 때부터 친구였던 선여고 학생을 만났다. 중3 때 권두언과 같은 반 반장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명동에서 선종선이 버스킹 랩 공연을 하는 걸 봤다. 그리고 거기서 권두언이 전에 본 적이 있는 거 같다고 한 사람으로부터 시비걸려서 얻어맞았는데 나대우가 오고 나서야 이를 해결할 수 있었다.

권두언, 기민철, 나대우는 지나분식에 갔다. 그리고 선종선도 지나분식에 왔는데 이 때 두언이는 지나분식에서 일하는 지나누님이 종선이의 엄마라는 걸 처음 알게 된다.

두언이는 종선이에게 랩을 잘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 질문했는데 종선이는 랩을 진짜 잘할려면 랩은 진짜로 좋아해야 한다고 답했다.

전개가 느린 편이었다.

3 금방 사랑에 빠지다 12.24 0.3

권두언은 엘가의 '사랑의 인사'라는 곡을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는 고아라를 보고 첫사랑에 빠졌다.

조안나 이사장은 봄내특성화고등학교를 국제학교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렇게 한다면 기존 학생들은 다 전학을 가게 된다고 한다.

4 난, 장난이 아니야 12.31 0.4

권두언은 고아라를 만날려고 했지만 기민철 때문에 엇갈리고야 만다. 민철이가 왜 거기서 나와?

목공반의 첫 실습 때 권두언은 ㄱ자 모양 물건을 만들었다. 목공에 관심이 있는 게 아니여서 단순한 걸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ㄱ자 부품을 가지고 완성품을 만들고 ZBA(자바)라는 상표를 지어냈다. 기회를 잡는다는 뜻으로 지었다고 한다.

반면 윤지석은 다용도 책장을 만들어서 A 점수를 받았다. 그러고도 손을 보고 있었는데 두언이가 그걸 봤다.

권두언: 그거 설마 팔려고 그런 거임? 에이 그건 아니지. ㅋㅋㅋㅋ
윤지석: (훈계질 모드로) 애기들 갖고 놀 만한 나무 블럭 만든 주제에 그런 말 할 자격 있냐? 한심하고 어리석고 유치해. 목공을 우습게 여기고 아무 생각 없이 사는 폐인 같은 이라고.
권두언: 내가 만만하냐? 내 작품도 니 처럼 정성들여 만들었고 오지랖 그만 떨어라.
윤지석: 네 다음 정신승리. 노가다판에서 볼 법한 나무 부스러기하고 뭐가 다르냐?
권두언: (지석이를 한 대 패버리고) 선생님 칭찬 들었다고 해서 나대지 말고 적당히 해라.
윤지석: 너 같은 겉멋충이 얼마나 코미디같은 지 언젠가 알게 될 거다. 뭘 잘하는 지 모르고 뭘 하고 싶은 지 궁금해하지 않는 루저가 있다니. 인정받고 싶어서 밤새 노력하는 친구들을 비겁하게 만들지 말아라. 그러면 너 같은 목공 장난에 놀아나지 않으니까.

— 해당 장면의 대사에서 요약하고 실제 학생들이 쓸 법한 말로 각색했다.

윤지석은 권두언에게 팩폭을 날리고 가버린다.

5 처음으로 한 생각 1.7 0.3

두언이의 할아버지가 두언이가 태어날 때부터 도편수였다는 게 밝혀졌다.

아라는 부모가 서로 싸우는 것을 듣고 난 후 바이올린을 버렸고 두언이가 그걸 줍는다. 바이올린 케이스의 경첩이 망가진 걸 발견하고 수리하기 위해 낙원상가까지 갔다. 그게 두언이도 모르는 고가 명품 브랜드의 한정판 모델이라고 한다.

6 너 때문에 밤샜다 1.14 0.3

두언이는 인사동에서 류상의 전시회까지 보고 경첩을 직접 나무를 깎아 만들어서 바이올린 케이스를 수리했다. 그 다음에 고아라에게 그걸 돌려주면서 고백할 일만 남았다.

두언이는 목공에 대해 보는 눈이 높아졌다.

7 버려진다는 것 1.21 0.3

고아라는 "내가 버린 건데 왜 멋대로 니가 가지고 있냐, 필요없다."며 두언이가 주는 바이올린을 받지 않았다. 그래도 두언이는 아라가 탄 버스를 자전거 타고 쫓아가서 진짜로 버리는 게 아닌 거 같고 내가 버릴 수 없다며 다시 바이올린을 아라에게 전한다. 그 후 두언이는 아라가 진짜로 바이올린을 그만둘려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그 바이올린은 아라의 어머니가 아라에게 생일선물로 준 것이었다는 게 밝혀졌다.

이 에피소드에 나온 버스는 겉은 한국화이바 프리머스인데 실제 해당 차종처럼 저상버스로 나오지 않고 고상버스로 나왔다.

8 단어의 의미 1.28 0.1

고장난 시계도 한두번은 맞는다더니 6화에 나왔던 허민정 선생님에게 한 민철이의 질문이 씨가 되고 7화에서 두언이의 할아버지네 텃밭에 멧돼지가 나타난 게 복선이였는지 동네에 멧돼지가 나타났다. 민철이가 학교에서 총을 가져와서 직접 사냥할려 했는데 실패한다.

두언이와 친구들은 명동에서 열리는 종선이의 거리 공연을 보러 갈 때 고아라 앞에 그 멧돼지가 나타나는데...

고아라의 아버지가 의원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그는 봄내특성화학교를 국제학교로 바꾸겠다는 조안나의 이야기를 들었다.

9 이성보다 마음 2.18 0.2

그 멧돼지는 새끼들에게 줄 먹이를 구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었다. 두언이가 아라를 구해주고 민철이가 그 멧돼지에 마취총을 쏴서 멧돼지 가족을 동물보호협회로 보냈다.

두언이는 민철이와 거래를 해서 사고 싶다는 고슴도치를 샀다. 이름은 내숭이와 까칠이로 지었다.

봄내특성화고등학교에 전국기능경기대회가 열린다는 공지가 붙었고 거기에서 우승을 하면 영국으로 연수(거기서도 성적 좋으면 거기서 정식 유학)를 갈 수 있다고 한다. 나대우는 그 대회에 참가할 생각을 한다.

10 친구와 친구 2.25 0.2

윤지석은 기능경기대회에 나갈려고 했으나 이대로는 시간을 두고 고민하자고 했다.

기민철은 9화에서 총을 학교 밖으로 무단 반출한 것 때문인지 사격반 수업 때 벌을 섰다.

선종선은 급식실에서 지근욱이 다리를 걸어서 넘어졌다. 권두언은 지근욱과 싸웠으나 나대우가 권두언을 말렸다. 지근욱은 po이사장의 아들wer이다 보니까 권두언만 반성문을 열 장 썼다고 한다.

권두언과 친구들은 등산을 하다가 9화에서 소양아에게 굴욕을 준 그 불량배가 나타나 산적질길막질을 당했다. 이 때 나대우가 그 불량배에게는 참교육을 해 주었다. 그 불량배는 은행 털이범이였다고 한다.

나대우가 학교에서 두언이를 말린 건 정당방위가 아니라 두언이가 가해자로 몰릴 수도 있고 기능경기대회에 나갈려면 징계받으면 안 되기 때문이였다고 한다.

권두언의 어머니는 까칠이와 내숭이를 키우는 것을 싫어했다. 권두언은 고아라에게 까칠이를 맡아달라고 했다.

작붕이 있었다고 한다.

11 두려워하지 말자 3.4 0.1

두언이는 아라하고 연락하며 지낸다.

봄내특성화고등학교에 도내기능경기대회 공지가 붙었다. 하지만 이사장은 그걸 떼라고 했다.

목공반에서 도내기능경기대회 출전권을 걸고 편백나무를 이용해서 2단 서랍장을 만드는 과제를 진행했다. 도내기능경기대회에서 전국기능경기대회 출전권이 걸려있다고 한다.

미국에서 살던 미키가 아버지의 일 때문에 한국에 왔는데 지나에게 와서 이복형인 종선이를 만날려고 한다. 하지만 종선이는 반갑게 맞이해주지 않는데...

12 마음의 핑계 3.11 0.5

의암호에서 권두언과 고아라, 종선이와 지나와 미키, 정수진과 친구들이 만났다. 종선이의 부모는 종선이의 의사를 확인하지 않고 이혼했다는 게 밝혀졌다. 종선이는 물 공포증을 극복하고 같이 카누에 탄 미키가 물에 빠지자 물에 들어가서 미키를 구해줬다.

13 비뚤어진 모습 3.25 0.1

윤지석의 메인 에피소드다.

권두언은 할아버지로부터 할아버지가 직접 만든 조각도를 선물받았다. 윤지석도 아버지로부터 명품 브랜드 조각도를 선물받았다.

윤지석은 아버지의 트럭을 타고 등교하는 데 남의 눈치를 본다. 하지만 두언이는 이미 보고 있었다.

14 마음의 빚 4.8 0.1

봄내특성화고등학교에 기능경기대회 포스터가 사라지고 교장은 중간평가에서 하위권인 학생을 기능경기대회에 출전하라고 했다. 그리하여 목공반에서 기능경기대회 출전자가 윤지석, 황우진과 함께 권두언이 포함되었다.

윤지석의 아버지가 윤지석 때문에 다리를 다치는 사고를 당해서 목공예 기사 자격이 상실되었던 과거가 공개되었다. 그래서 윤지석이 목공 장인이 되려 했던 것이었다.

권두언은 아직도 고아라와 연락이 되지 않았다.

15 알고 싶지 않아 4.15 0.2

고아라는 아버지 때문에 권두언을 못 만나고 영국으로 유학을 가게 되었다.

고아라는 강농시의 강농여중에 다녔다가 스토킹을 당했는데 스토커가 고아라의 아버지로부터 혼나자 인터넷 게시판에 의원인 고아라의 아버지가 폭행을 했다는 보복성 글을 올려서 봄내시로 이사온 것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고아라의 아버지가 권두언을 경계했던 것이었다.

지근욱은 정수진한테 플래그가 꽃혔다.

터미널에 있는 버스의 문이 왼쪽에 달려있는 걸로 나오는 옥의 티가 있었다.

16 결심의 순간 4.22 0.2

고아라는 어머니가 졸업한 학교인 영국의 예술학교로 유학을 갔다. 아버지는 고아라가 바이올린을 하고 싶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고아라에게 거기서 하고 싶었던 바이올린을 맘껏 하라고 했다.

권두언은 강농에서 중학교 때의 친구로부터 고아라에 대한 충격적인 얘기를 듣고 난 후 "고아라 지못미"하고 기능경기대회 출전을 포기하려고 했으나 기능경기대회에서 우승해서 영국으로 유학가는 데 성공해서 거기서 고아라를 만나면 된다는 정수진의 말에 따라 다시 기능경기대회에 나가기로 한다. 기능경기대회 이후의 내용은 다음 시즌으로 넘길려는 건지 지방기능경기대회 개막식에서 끝이 났다.

주제가[편집 | 원본 편집]

오프닝
엔딩
  • 작사, 작곡: 이피어나
  • 노래: 탁구

오프닝이 2분씩이나 길게 나온다. 오프닝 주제가의 평가가 좋다.

엔딩은 오프닝 주제가의 반주가 나오며 엔딩 영상의 45초부터 1분까지 춘천역 역사, 청평역의 승강장이 나온다. 이 중 춘천역이 나오는 장면은 3화부터 그냥 철길이 나오는 장면[5]으로 바뀌었고 5화 본편 안에 나올 때는 봄내역으로 간판을 바꿔서 나왔다.[6]


과거의 샘플, 파일럿 영상에서는 다른 주제가가 나온 걸 보면 수정을 거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각주

  1. 구름빵, 두리둥실 뭉게공항을 만들었다.
  2. 원빈의 모교라고 한다.
  3. 2017년 3월 2일 KBS원주 뉴스9
  4. 작품 안에서는 '봄내'라고 나온다. 5화에서 두언이가 사는 아파트 이름으로 춘천이라는 말이 나오긴 했다.
  5. Zzba ed.PNG
  6. Zzba bomnae sta..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