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잔글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Imperialism.
Imperialism / 帝國主義


정보화 시대를 분기로 제국주의와 신제국주의로 나뉜다. 물론 기본이념은 동일하다.


한 나라나 조직의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지배권을 타국으로 확대하는 사상이나 이에 기반한 정책을 일컫는다. 대표적으론 식민시대의 일본, 오늘날의 미국<ref>이전에는 영국이 그러한 예에 해당한다. 세계 경제의 주권이 영국에서 미국으로 바뀌면서 일어난 대표적인 현상중 하나.</ref>, 중국, 러시아와 같은 강대국들이 있으며, 기술이 진보할수록 더욱 교묘하고 악랄하게 바뀌어가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정보화 시대를 분기로 제국주의와 신제국주의로 나뉜다. 물론 기본 이념은 동일하다.
 
한 나라나 조직의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지배권을 타국으로 확대하는 [[사상]]이나 이에 기반한 [[정책]]을 일컫는다. 대표적으론 식민시대의 [[일본]], 오늘날의 [[미국]]<ref>이전에는 [[영국]]이 그러한 예에 해당한다. 세계 경제의 주권이 영국에서 미국으로 바뀌면서 일어난 대표적인 현상중 하나.</ref>, [[중국]], [[러시아]]와 같은 [[강대국]]들이 있으며, 기술이 진보할수록 더욱 교묘하고 악랄하게 바뀌어가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references/>
<references/>

2015년 4월 24일 (금) 20:06 판

Imperialism / 帝國主義


정보화 시대를 분기로 제국주의와 신제국주의로 나뉜다. 물론 기본 이념은 동일하다.

한 나라나 조직의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지배권을 타국으로 확대하는 사상이나 이에 기반한 정책을 일컫는다. 대표적으론 식민시대의 일본, 오늘날의 미국[1], 중국, 러시아와 같은 강대국들이 있으며, 기술이 진보할수록 더욱 교묘하고 악랄하게 바뀌어가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1. 이전에는 영국이 그러한 예에 해당한다. 세계 경제의 주권이 영국에서 미국으로 바뀌면서 일어난 대표적인 현상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