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람항로: 두 판 사이의 차이

63번째 줄: 63번째 줄:
{{참조|분류:벽람항로 캐릭터}}
{{참조|분류:벽람항로 캐릭터}}
;지휘관
;지휘관
:플레이어의 분신. 제3군사조직 벽람항로에 소속되어 전함 소녀들을<ref>정식 명칭은 KAN-SEN이나 여기서는 한국어 번역 명칭으로 칭함</ref> 지휘해 세이렌에 대적한다.
:플레이어의 분신. 제3군사조직 벽람항로에 소속되어 함선 소녀들을<ref>정식 명칭은 KAN-SEN이나 여기서는 한국어 번역 명칭으로 칭함</ref> 지휘해 세이렌에 대적한다.


== 용어 ==
== 용어 ==

2020년 6월 9일 (화) 19:24 판

{{{게임이름}}}
게임 정보
배급사 중국 비리비리
일본 Yostar
대한민국 X.D Global
개발사 우후샹요 인터넷 기술 유한책임회사
장르 육성, 슈팅 게임
플랫폼 iOS, 안드로이드
모드 1인용 (온라인 전용)
언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벽람항로》(碧蓝航线) 또는 《아주르 레인》(Azur Lane, 일본어: アズールレーン)은 중국의 만쥬와 용시에서 공동으로 개발하고 비리비리 동화를 통해 배급하는 스마트폰모바일 게임이다.

전함소녀》처럼 일본의 소셜 게임 《함대 컬렉션》의 영향을 받은 군함 의인화 게임이다. 제2차 세계 대전 시기에 활동한 군함의인화한 미소녀 캐릭터를 수집·육성하여 미션을 클리어하는 코레류 게임인데, 2010년대 후반에 출범한 중국산 코레류 게임의 관례처럼 성우를 처음부터 일본인으로 기용하는 등 다분히 일본 서브컬처 친화적이다.


줄거리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등장인물

지휘관
플레이어의 분신. 제3군사조직 벽람항로에 소속되어 함선 소녀들을[1] 지휘해 세이렌에 대적한다.

용어

KAN-SEN
게임 내 군함 의인화 캐릭터들의 총칭. 『Kinetic Artifactual Navy Self-regulative En-lore Node』의 약칭으로, 일본어로 함선(일본어: 艦船 칸센)을 뜻한다.
원래 《벽람항로》에는 게임 내 군함 의인화 캐릭터들을 가리키는 명칭이 없었다. 일본에서 2018년 5월 27일에 방송한 《아즈렌 TV》에서 게임 내 캐릭터를 칸무스메(艦娘)라고 표기한 것이 문제시[2]되면서 2018년 9월에 일본어판 서비스 1주년에 맞추어서 새로 『KAN-SEN』이라는 명칭을 지정한 것이다. 한국어판에서는 『함선 소녀』라고 번역했다.
벽람항로(아주르 레인) (碧蓝航线(Azur Lane))
세이렌에 대항하고자 이글 유니온, 로열 네이비, 메탈블러드, 사쿠라 엠파이어의 4대 국가가 중심이 되어 결성된 군사연합. 그러나 방침 차이로 메탈블러드와 사쿠라 엠파이어는 이탈해 새로운 세력을 구축한다.
적색중축(레드 액시즈) (赤色中轴(Red Axis))
벽람항로에서 이탈한 메탈블러드와 사쿠라 엠파이어가 중심이 되어 결성된 세력.
세이렌
인류의 적. 갑자기 바다에서 출현해 전인류를 괴멸 상태로 몰아넣었고, 각국은 세이렌에 대항하고자 하나로 뭉쳐 벽람항로를 결성했다.

게임플레이

전투

최대 여섯의 군함을 이용하여 전투를 하고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전투를 할 경우 자신이 직접 군함들을 움직일 수 있으며 적 군함이 발사하는 총알, 어뢰 등등을 피할 수 있다.

잠수함 부대를 같이 전투에 개입시켰을 경우 잠수함 공격을 지휘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어뢰를 난사하며 공격한다. 해수면 위로 올라온 경우 부포를 사용하기도 하며, 잠수함의 피해도 통합 계산되기 때문에 가끔 잠수함이 MVP를 받기도 한다. 단, 잠수함은 전투를 같이 실행하면 연료가 소비되는 일반 함선의 연료 소비 개념과 동일하기 때문에, 특정 유저들은 잠수함과 같이 싸우지는 않고 적함의 내구도를 까먹는 식으로 쓴다.

적의 잠수함은 음파탐지기를 장착한 구축함이나 같은 잠수함이 전투에 참여해야 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 때까지 버텨야 한다.

아군 전함은 쿨타임이 차면 전함포를 사용하는데, 함포를 쏘기 전 슬로우 모션이 발동되었을 때 공격하고 싶은 범주까지 기다렸다가 쏘면 포격이 20% 증가한다. 장착된 함포에 따라 2, 3, 4, 연속하여 2발 공격을 시행한다. 단, 스킬에 따라서는 함포가 아닌 스킬에 고정되는 함선도 적게는 있다.

항공모함의 전투기는 적의 함재기가 발진하면 자동 등장하며, 나머지 뇌격기나 폭격기는 쿨타임이 되면 발진을 명 할 수 있다. 일부 항모들은 스킬에 함재기를 더 발진시키거나 특수한 함재기를 발진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항공모함 중에도 전투기 폭격기쌍 혹은 전투기 뇌격기쌍 혹은 전투기쌍 뇌격기나 폭격기를 장착하는 항공모함으로 나뉜다. 경항모들은 슬롯 하나를 대공포로 장착하는 경우가 많아 보통 전투기에 뇌격기나 폭격기가 따라 붙는게 보통이다.

구축함은 부포 장착이 안 된다. 경순과 중순은 부포나 대공포를 하나 더 장착하기도 한다. 부포 경/중순은 미국함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물론, 부포가 없는 함선도 부포 사격을 하지만 부포 함선에 비하면 거의 없는 수준이다.

함선들은 독특한 클래스의 전탄발사 스킬을 가지고 있다. 이는 후열함을 제외하면 모두 가지고 있다.

자원

자원에는 기름과 골드, 보석이 대표적으로 있다. 기름과 골드 같은 경우에는 두 자원 모두 Max라는 표시로 상한치가 있으며 상한치를 모두 채우면 임무에서 오는 자원을 제외하고 어떤 자원도 얻을 수 없다. 상한치는 레벨이 오를 때마다 상승한다.


기름은 전투를 실행할 때 한 번 적 군함과 싸울 때 사용할 수 있다. 초반에는 군함들이 한계돌파 전 상태이기도 하고 전투 시 적 군함이 적게 나타나 기름의 소모량이 매우 적다. 골드일 경우에는 한계돌파, 건조, 업그레이드등등 많은 곳에 쓰이지만 이 모두 다른 자원 및 레벨이라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골드 소모량도 기름과 비슷하게 초반에는 소모량이 적은 편이다.

보석은 캐릭터 스킨, 다른 자원들을 살 때 사용되며 자원중 다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몇 몇 안 되는 자원이다. 얻는 방법은 이벤트, 출석체크, 메일, 임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타 게임에서는 보석이라는 캐시를 많이 뿌리는 편이 아니지만 벽람항로일 경우 보석을 꽤나 많이 뿌린다.

큐브는 군함을 건조할 때 쓰이는 자원이다. 임무를 통해서 주로 얻을 수 있으며 출석체크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또한 가구코인은 숙소를 꾸밀 때 사용하는 가구들을 살 수 있는 코인이다. 얻는 방법은 임무가 있으며 보석으로는 살 수 없다.

건조

군함을 만드는 시스템이다. 자원은 큐브와 골드를 필요로 하며 소형, 대형, 특형, 한정건조가 있다.

함명 큐브 골드 SS 레어 S 레어 레어 노말
소형함 1 600 7% 12% 26% 55%
대형함 2 1500 7% 12% 51% 30%
특형함 2 1500 7% 12% 51% 30%
한정건조 2 1500 7% 12% 51% 30%

  • 소형함: 가장 적은 자원을 사용하는 건조이다. 건조 시 구축함, 경순양함, 경항공모함, 공작함, 모니터함을 얻을 수 있다.
  • 대형함: 소형함을 제외한 기본 건조이다. 건조 시 경순양함, 모니터함, 순양전함, 전함, 중순양함을 얻을 수 있다.
  • 특형함: 소형함을 제외한 기본 건조이다. 건조 시 경순양함, 경항공모함, 공작함, 중순양함, 항공모함을 얻을 수 있다.
  • 한정건조: 이벤트 때마다 나타나는 건조이다. 건조 시 한정 캐릭터를 얻을 수 있다.

레벨링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3주인공 재블린, 라피, 아야나미는 중반까지 데려가도 잘만 쓰이므로 이뻐해주자. 그 외에 나머지 초반에 받는 함선들은 대체 함선이 나올 때까지만 쓰고 버려도 무방하다.

초반 접속 이벤트로 프린츠 오이겐을 받지만, 중순은 딜링측면도 그렇고 오이겐은 딜함선이 아니기 때문에 키울 필요는 없다. 단, 갈갈이 하라는 말은 절때 아니므로 가지고는 있자.

만약 함선들 중 엔터프라이즈, 일러스트리어스, 몬트필리어, 세인트루이스, 후드가 나온 경우 키우도록 하자. 제조 함선들 중 세인트루이스를 제외하면 후반까지 끌고 갈 만하다. 특히, 엔터프라이즈는 항공함선중에서 단독으로 딜량이 파괴적이므로 나왔다면 무조건 키우자.

그러나 제조에서도 이렇다 할 함선이 없다면, 함선 파밍을 해야 한다. 2-4에서 렉싱턴(항공모함), 2-3에서 넬슨(전함), 4-4에서 유니콘(경항모)를 파밍한다. 3-4에서 금딱지인 아카기와 카가가 나오지만 이 둘은 함께 쓰지 못하면 영 좋지 않으므로 패스인데다가 굳이 파밍해 쓸 필요는 없다. 렉싱턴은 대체 항모가 나오기 전까지 쓸만하고, 넬슨은 굳이 대체제가 나와도 스킬 자체가 효율이 좋기로 손꼽힌다. 유니콘은 경항모중에서 전열 함선을 회복시키는 기술이 있어 두루두루 쓰인다.

개장 시스템이 있지만, 초반에는 포틀랜드의 개장에만 집중하자. 포틀랜드 개장은 중반까지 두루두루 쓰이는데다가 초보자 미션에도 있기 때문에 집중해서 끝내는 것이 좋다. 이 초보자 미션을 끝내면 금장 함선 선택권을 주는데, 여기서 뽑지 못한 함선을 선택하면 된다. 대체적으로 엔터프라이즈가 추천되나, 엔터프라이즈가 있는 경우 다른 함선을 골라도 된다.

구축함은 모두 어뢰를 달고 있기 때문에 자동사냥에는 나쁘지만, 앞서 설명했듯 주인공 3인방을 포함 일부 구축함은 성능이 괜찮으므로 초반 연료에 부담을 느낀다면 구축 채용을 생각해보자.

속어

  • 거지런: 다른 게임과 같은 의미이다.
  • 저연료: 기름 자원이 덜 들어가는 그룹으로 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3구축과 1모니터함을 쓰거나 스팩을 조금 요구하면, 피닉스나 위치타와 같은 효율좋은 함선을 뽑는다.
  • 보부린: 보라색 부린.
  • 시부린/금부린: 금색 부린.
  • 한돌: 한계 돌파. 레벨 100을 찍은 뒤, 120까지 5레벨씩 돌파하는 것을 의미한다.
  • 금딱, 보딱: 금색 장비/함선, 보라색 장비/함선을 일컫는다.

제작진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주제가

  • 한국어판 테마송 『Weigh Anchor!
    • 노래: 이라온 / 작사: M2U / 작곡·편곡: M2U, NICODE

미디어 믹스

만화

Azur Lane Misokuzensin! v01 jp.png
아주르 레인 미속 전진! (アズールレーン びそくぜんしんっ!)
만화 호리
공식 4컷 개그 만화. 일본어판의 트위터 공식 계정에서 2018년 4월 23일부터 연재를 시작했으며, 이치진샤망가 4컷 팔레트에서도 2018년 7월호부터 연재를 시작했다.
단행본은 4컷 KINGS 팔레트 코믹스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Azur Lane Queen's Orders v01 jp.png
아주르 레인 Queen's Orders
만화 츠치이
일상계 만화 작품. 이치진샤월간 코믹 REX에서 2018년 12월호부터 연재를 시작했다. 과로로 쓰러진 지휘관 대신에 대리를 맡은 퀸 엘리자베스가 주역이다.
단행본은 REX 코믹스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1. 2019년 6월 27일 발매, ISBN 978-4758068109
  2. 2020년 2월 27일 발매, ISBN 978-4758068505

소설

Azur Lane Episode of Belfast v01 jp.png
아주르 레인 Episode of Belfast
저자 스케토모 타마키
일러스트 raiou
슈에이샤대시 엑스 문고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Azur Lane Laffey to Hajimeru Shikikan Seikatsu v01 jp.png
아주르 레인 라피와 함께 시작하는 지휘관 생활 (アズールレーン ラフィーと始める指揮官生活)
저자 츠카사
일러스트 센무
코단샤코단샤 라노베 문고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Azur Lane Ayanami, Kekkon-suru desu jp.png
아주르 레인 ~아야나미, 결혼해요~ (アズールレーン 〜綾波、ケッコンするです〜)
저자 타카노 코로쿠
일러스트 미레아
아야나미가 주역인 스핀오프 소설. 오버랩오버랩 문고 레이블로 출간되어 단권으로 완결했다. 구축함 아야나미가 지휘관과 '결혼'으로 맺어지는 사건을 발단으로 펼쳐지는 러브 코미디 소설이다.

게임

2019년에 플레이스테이션 4용 게임 《벽람항로 크로스웨이브》가 출시되었다.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판 로고
아주르 레인 THE ANIMATION
틀:팻말 바이부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틀:팻말 2019년 10월~2020년 3월
TV 시리즈.
미속 전진!
틀:팻말 Yostar Pictures
공식 4컷 만화 『미속 전진!』의 애니메이션판. 2019년 12월 24일에 영상화 기획이 발표되었다.

문제점

한섭 패싱

독자적 운영이라는 말은 대단한 함정이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적 운영이라는 명목으로 들어와야 할 이벤트들이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논쟁이 터지고 말았는데, 이 논쟁은 현재까지도 뜨거운 감자로 남아 있다.

문제는 빨리 도입되면 그동안 느긋하게 하던 사람들이 피해본다진도가 늦게 나가니 다른 서버들이 도입된 함선이나 패치가 도입되지 못하고 있다가 주요 주장으로 싸운다. 전자의 경우 한섭 혼자 진도를 늦게 나가고 있어 거기에 익숙해지고, 현재 운영에 불만이 없는 유저들이 주장하고,[3] 후자를 말하는 사람들은 최근 몇 개월 사이 들어온 유저 및 다른 서버 유저, 추가 함선을 기다리고 있는 유저이다.

제 3자가 보기에는 둘 다 맞는 말처럼 보이지만, 컬렉션 게임의 가장 중요한 점은 수집에 있다. 다른 서버에는 좋고 밸런싱 잘 잡힌 함선이 나오는데 비해, 한국 서버에는 6개월 아니 1년 뒤에 나온다고 생각해보자. 그 함선이 있어야 후반 지역이 클리어 가능한 상황이라면?[4] 즐기는 유저 입장에서는 상당히 피곤함을 느낄 것이다.

단, 여기에 함정이 하나 있는데 《벽람항로》는 이벤트 뒤에는 이벤트에 포함된 함선 제조가 거의 불가능하다. 이후 상시화가 적용되어야 평상시에도 제조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빨리 도입되는 경우, 제조권[5]이 없는 유저는 제때에 함선을 획득치 못하고 손해만 볼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벤트가 빨리 도입되는 경우 가뜩이나 없는 유저들이 더 빠질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이 때문에 이벤트 등장 시 제조 확률을 높힌 다음, 이벤트가 끝나면 즉시 상시화 하는 정책으로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모이지만 운영진은 듣는 척도 안하는 중.[6] 이 때문에 《벽람항로》 유저들끼리 대차게 싸우는 걸로 끝난다.

결국 밑빠진 독에 물 붓기 식으로 논의가 시작되고 끝난다. 답은 이미 나와 있음에도…….

2019년도 후반부터는 한 박자 느리지만, 한섭에도 타섭과 비슷한 패치방식을 들여오기 시작하면서 동시에 애니메이션 출시 효과로 유저층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러나 2020년 새해부터 또 패싱논란이 붉어지고, 이에 대해서 미적지근한 태도를 보이면서 있는 유저가 다시 떠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CM 사건

소녀전선》과 비교하면 완전 극악을 보여주는 사례.

《소녀전선》의 경우 카페 초반부터 지금까지 중국황금방패 저리가라 할 정도로 빛 같은 운영하에 돌아가고 있다. 본인은 정식 직원이 아니라고 하지만, 그의 그동안의 행적을 본다면 정식 직원이 아닌 게 이상할 정도이다. 반면에, 이쪽 동네 SCM은 2018년 대미를 장식하는 사건을 낸다.

하필이면 이 당시 한섭 패싱 문제가 크게 거론되며, 운영을 개판치고 있다는 불만이 쌓여 있던 상태였다. 이들의 카톡방 내용이 공개되면서 벽람항로 커뮤니티 전체는 대화재 그 이상의 불난리가 난다. 여기에 해명 갖지도 않은 해명들과 GM의 코어 상점 차별 이해발언이 겹쳐지면서 어렵지만 진압 가능한 불난리가 대마법사의 헬파이어급으로 불타오르게 된다.

그렇게 사건이 헬파이어급으로 번지자 1월 2일 2차 해명을 한다... 는 함정이었다. 결과적으로 코어 상점을 포함, 모든 컨텐츠는 한섭 차별로 운영될 것이라는 못을 박았고, 그 공지에 벽람항로 갤러리는 폭파[7]되고 만다. 추가적으로, 카페에도 갈갈쇼를 하면서 해외 서버나 벽람항로 자체를 접는 유저도 많아지게 된다.

이 사건은 게임을 반절 이상 박살내기에는 충분했고, 이 당시 벽람항로의 순위는 100위권 바깥으로 밀려나게 된다. 이후에도 몇 개월간 100위권 주변을 맴돌면서 회복을 못 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그러나 이런 CM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라는 점이다. 지금도 진행중인데다가 개판인 운영과 합쳐져 이제는 아무 생각 없이 재미로만 즐기는 유저와 이런 개판인 운영을 흑우처럼 좋아해주는 유저, 아직까지 운영을 비판하고 정신 차리라는 소수 유저만 남았다.

관련 사이트

각주

  1. 정식 명칭은 KAN-SEN이나 여기서는 한국어 번역 명칭으로 칭함
  2. 칸무스메는 《함대 컬렉션》의 운영 주체인 DMM.com의 등록상표다.
  3. 단, 언론을 조장하기 위해 이 쪽으로 붙어서 조장하는 경우도 많았다.
  4. 유키카제가 이에 해당한다. 물론, 나오긴 했지만 타이밍이 늦었다.
  5. 《벽람항로》에서는 큐브.
  6. 타 서버에서는 이렇게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 한국 서버 독자 운영이라면서 이런 걸 안 해주면 뭐가 독자 운영인는지 의구심을 품는 유저가 늘고 있다.
  7. 디시인사이드에서 흔히 야짤이나 정치색을 드러내면서 갤러리에 경고를 유도해 폭파시키는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