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갈리안 위키

메갈리안 위키
웹사이트 정보
URL 구 메갈리안 위키
문서 덤프 아카이브[1]
신 메갈리안 위키
종류 위키
언어 한국어
시작일 ⑴2015년 7월 3일
⑴2015년 9월 15일
종료일 ⑴2015년 7월 3일

메갈리안 위키대한민국위키 사이트다. 2015년 7월 3일 오전부터 당일(...) 오후 5시 23분까지, 약 7~8시간 동안 유지되었다.[2]

반달리즘으로 인해, 문을 연 바로 그날 망한 위키.

이후에는 위키아 기반으로 옮겨서 재운영 중.

어떤 위키였나?[편집 | 원본 편집]

2015년 7월 3일, 디시인사이드 "결혼 못하는 남자 갤러리" 유저의 주도하에 만들어진 위키아 기반의 위키였다. 그런데, 10시 40분경, 적대관계에 있던 무한도전 갤러리[3] 알려져서 반달을 당하게 되었다.

인과응보 : 모 위키에 반달을 행한 것을 그대로 자신이 받게 되는 현상. [4]

반달당한 대문[편집 | 원본 편집]

당일 14시 기준, 대문이 반달당해 버렸다. 링크 그리고 이름이 씹치남위키(...)로 바뀌었다.

다른 위키들은 이런 대참사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Frontpage (대문, 현관) 의 수정권한을 절대로 아무에게나 주지 않고, 관리자 같은 극히 제한된 사람에게만 부여한다. 지금 당장 아무 위키에 가서 Frontpage 또는 대문 문서의 수정을 시도하려고 하면 관리자만 수정을 할 수 있다고 뜨거나, 편집창에서 편집권한이 없다고[5] 뜬다. 위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없었던 셈이다.

자진폐쇄[편집 | 원본 편집]

당일 오후 5시 23분경, 반달들을 이겨내지 못해 관리자가 위키아에 폐쇄요청을 넣어 폐쇄되었다. [1]

폐쇄 이후[편집 | 원본 편집]

매갤위키 제작자가 위키아를 버리고 자체적으로 엔진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나무위키 보고 쉽다고 생각했나보다. 위키 운영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는지 처음에는 나무위키를 공략하였으나 무위로 돌아간 뒤에는[6] 나무위키 관리자를 일베충으로 매도해 버리고는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디시위키도 공략하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여기 리브레 위키도 공략대상에 포함시키는 듯 하였으나, 이 건은 공론화도 못 됐다(…) 그냥 구스위키를 밀어줘라 차라리.

재개장?[편집 | 원본 편집]

2015년 9월 15일[7] 영문 위키아 사이트에 재개장을 하였다. [2] 문제는 역시나 좌표가 뜨기가 무섭게 반달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 문서 숫자가 10개 남짓에서 90개 남짓까지 실시간으로 변동중이다(...) 반달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서술은 생략한다. 광고를 붙여놨는데 반달러들이 PV를 열심히 올려주는 중일 듯 어차피 돈은 위키아가 번다.

이전과 다른점은 FrontPage에 권한설정을 해서 대문 편집이 불가능하게 되어있다. 그럼 뭐해 관리를 안하는데

정체?[편집 | 원본 편집]

Megaliawiki2.PNG

익명의 디시 유저가 자신이 사이트 관리자임을 인증했다. 익명 이용자의 인증, 아카이브

자신이 메갈리안 위키 영문 사이트를 만든 이유는 "그냥 메갈얘들이 나무와서 싸우고 서로 감정만 나빠지는 거보다는 위키하나 만들어주는게 나을거 같아서." 라는 이유이며. 그들이 뭘 지향하는지 알고싶다고 주장했다.

이로써 현재 메갈리안 위키 운영자와는 이전 위키 운영자와는 다른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할 수 있다.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덤프는 모든 문서의 역사를 보존한 파일이다. 위키 전체를 내보냈다고 생각하면 된다.
  2. 금말제의 재위기간이 딱 이정도 였다.
  3. 무도갤 유저들은 결못남갤/메갤여혐혐미러링에 강한 거부감을 느끼고 있었고, 갤러리 도배 및 혐짤 테러도 당한적도 있다.
  4. 위키의 배경에 흐릿하게 나온 통계치는 '실'과 관련된 것이다.
  5. 미디어위키 기반. (디시위키, 리브레위키, 백괴사전, 위키백과)
  6. 나무위키:메갈리아, 나무위키:메르스 갤러리 문서별 토론 참고.
  7. 대문 편집 시간으로 봐서는 오전 11시경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