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라즈카가극단

宝塚歌劇団

일본의 유서 깊은 극단.

유래

1913년 7월 효고현 다카라즈카시에서 고바야시 이치조(小林一三)에 의하여 창단되었다. 한큐 전철의 창업자인 고바야시는 전철의 이용객을 늘리기 위하여 노래와 공연을 준비했는데, 이것이 오늘날 다카라즈카가극단의 기원이다.

극단의 표어는 고바야시가 손수 정한 ‘깨끗하고 바르고 아름답게’이다.

구성

효고현 다카라즈카시와 도쿄도 치요다구에 전용극장을 가지고 있다. 두 극장 모두 2천석 이상의 대규모 극장이다. 또한 배우들 외에도 프로듀서, 각본가, 연출가, 음악 담당, 무대미술 담당, 의상 담당, 각종 장신구 담당, 영업 담당 등등 많은 사람들이 일하고 있다. 의상, 소도구, 장신구들까지 대부분 극단에서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데, 매우 아름답고 정교하다고 한다.

배우

다카라즈카가극단은 여배우들로만 이루어져 있다. 배우들은 모두 6개의 조로 나뉘어 있는데, 명칭은 각각 하나구미(花組), 츠키구미(月組), 유키구미(雪組), 호시구미(星組), 소라구미(宙組), 센카(專科)이다. 앞선 5개의 조는 , , , , 하늘을 상징하며, 센카는 특별 베테랑 그룹이다.

여배우들로만 이루어져 있는 만큼, 남자 역할도 모두 여배우들이 남장(男裝)을 하고서 연기한다. 남자 역할을 맡는 배우를 ‘오토코야쿠(男役)’, 여자 역할을 맡는 배우를 ‘무스메야쿠(娘役)’라고 부른다. 오토코야쿠와 무스메야쿠를 가르는 기준은 주로 ‘키’이며, 평소 연습할 때는 머리모양으로 구분한다. 오토코야쿠는 머리에 포마드를 바르고, 무스메야쿠는 스튜어디스처럼 쪽머리를 한다.

다카라즈카가극단의 배우들을 ‘다카라지엔느(タカラジェンヌ)’라고 부르는데, ‘다카라즈카’와 ‘프랑스 파리에 거주하는 여성’을 뜻하는 ‘파리지엔느(Parisienne)’라는 단어를 합성하여 만들어낸 용어이다. 줄여서 ‘젠느’라고도 부른다. 젠느들은 전원 미혼 여성이며, 결혼하려면 퇴단해야 한다. 고바야시가 처음 극단을 만들 때부터 있었던 규칙으로, 여성들은 결혼하면 가정과 일을 병행할 수 없었으므로, 젠느로서의 활동에만 전념하려면 독신이 유리했기 때문이다. 퇴단한 단원들은 연예계에 진출하여 가수배우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전혀 다른 분야로 진출하기도 한다.

젠느들은 본명 대신 예명을 사용하며, 신비주의를 위해 젠느들의 본명과 출생연도 등의 자세한 정보들은 공개하지 않는다. 이러한 조치를 ‘스미레(菫) 코드’라고 부른다.

다카라즈카음악학교

다카라즈카가극단에 입단하기 위해서는 2년제 다카라즈카음악학교를 졸업해야 한다. 의무교육(중학교 졸업)을 마친 만 15~18세의 여학생을 매년 40명씩 선발하는데, 다카라즈카가극단이 워낙 인기가 많기 때문에 음악학교의 입학시험 경쟁률도 무척 치열하다. 외모와 재능도 중요하지만 특히 키가 크면 입시에 유리한데, 오토코야쿠를 맡을 정도로 훤칠한 장신의 여자가 흔하지 않기 때문이다.

입학 후에는 대부분 학교 기숙사에서 생활하면서 각종 노래, 연기, 일본무용, 발레, 현대무용 등을 철저히 배운다. 이렇게 예과 1년과 본과 1년을 무사히 마치고 졸업하면 다카라즈카가극단에 정식으로 입단하여 단원이 된다. 단원들은 한큐 전철의 직원으로서 월급을 받으며, 단원 외의 타 직업이나 아르바이트 등을 겸업할 수 없다.

다카라즈카음악학교는 규율과 선후배간 위계질서가 몹시 엄격하다. 후배는 선배를 깍듯이 모셔야 하고, 선배에게 절대복종해야 하며, 선배의 지시와 명령에 절대로 거역할 수 없다. 이러한 분위기는 입단 이후로도 계속 이어진다. 때문에 ‘다카라즈카 출신이라면 예절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이다.

출신 인물

배우 아이부 사키(相武紗季)의 어머니와 언니가 다카라즈카가극단 출신이다.

기타

나루히토 일왕의 남동생인 아키시노노미야 후미히토 왕자에 대해 ‘다카라즈카가극단 배우(이하 A)에게서 태어난 사생아라더라’라는 소문이 있다. ‘A는 후미히토 왕자와 닮았다’며 지지하는 설과, ‘후미히토 왕자가 태어나던 1965년 당시에 A는 극단 활동으로 바빠서 임신출산을 해낼 틈이 없었다’고 반박하는 목소리가 공존한다. 이러한 소문들이 있는 와중에 후미히토 왕자 자신도 다카라즈카가극단 배우와 염문설을 뿌렸고, 그러는 와중에도 아내 키코 비와 부부동반으로 다카라즈카가극단 공연을 관람하여 빈축을 샀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