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8.236.209.93 (토론)님의 2020년 8월 15일 (토) 06:40 판

에는 다음 뜻이 있다.

한글 "가"

  1. 한글 자모음에서 각각 첫번째 자모로만 이루어진 글자로, 대표적인 한글 음운이다. 사전식 나열(가나다라)에서도 가장 먼저 등장하고, 목차나열에 한글을 쓰는 경우에도 가장 먼저 등장하는 글자이다.
  2. 위 유래에 의해 모든 것에서 항상 첫 번째 순서를 뜻하는 글자로도 쓰인다. 대학 입시 등에서 첫번째 모집군을 가군이라 쓰이는 식.
  3. 한글 음이름(음계)에서 A음, "음이름" 라(la) 대신 사용된다.
  4. 동사 '가다(=go)'의 어간, 혹은 그 명령형(=do one go)으로서 사용한다.

한자어 "가"

한국인의 성씨

家 (집 가)

접미어로 가족(家族)의 준말. "김가 (金家, The Kim's (family))" 혹은 "김가네 (金家네, The house of Kim's (family). '김씨네(金氏네)'라고도 한다.)" 이런 식으로 사용한다. 하나 예를 들자면 The Simpson은 '심슨가'라고 쓸 수 있다. 다만 현대 한국어에서는 개인문화가 발달한 영향으로 점차 사장되어가는 표현이다.

법률적으로는 가정(家庭)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사용한다.

可 (옳을 가)

수우미양가 성적 분류에서 미이수(불합격)를 제외하고 가장 밑바닥 성적을 의미한다.[1] 과거 학교성적 표기기준으로는 절대점수 51점~60점[2]에 해당한다. 본래 한자로는 "가능하다"는 뜻의 긍정적 의미를 갖지만 실질적으로 성적이 "가"라면 99%가 부정적 의미로 받아들인다. 알파벳 성적으로는 대략 D 에 가깝다.

중국어권이나 일본어권에선 본래 뜻 그대로 '가능하다'라는 의미로도 쓰인다.

街 (거리 가)

Road (=Rd). 특정 동네 혹은 도로변을 뜻하는 접미어로 보통 큰 교차로와 큰 교차로 사이의 도로변 동네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한다. 특히, 한국에선 서울특별시 사대문 지역 안에서 "가"로 끝나는 법정동의 명칭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면 종로3가(鍾路三街)는 종로라는 큰 길가(路)에서 중심지로부터 동대문 방향으로 세 번째 큰 교차로까지의 범위를 나타낸다.

일본어에서 '~쵸메(~丁目)'와 동일한 개념이며, 인터넷 쇼핑몰 11번가의 가도 이 '가'를 사용한다.

價 (값 가)

접미한자어 중 하나로 가격(Price)를 나타내는 말. 매매가, 환율가, 공시가, 유통가 등등의 단어로 활용된다.

假 (거짓 가)

'거짓'이라는 뜻 혹은 '임시'라는 뜻으로 쓰이는 접두한자어로, 특히 '가품, 가칭, 가제목(=가제)'등의 약자로 쓰인다. 예를 들어서 '청동향로(가)'라고 쓰여있다면 가짜(모조품)이라는 뜻이고, '자유위키(가)'라고 쓰여있으면 임시 명칭이라는 뜻이다. 이는 일본어 표현인 '카리(仮)'와 사실상 같은데, 연관이 있는 건지는 추가바람.

歌 (노래 가)

노래 자체('가요(歌謠)' 중 歌)를 뜻하는 접미한자어. 교가, 사가, 창가(唱歌), 유행가 등의 활용이 있다.

'그러니까'의 준말

한국어 입말에서 '그러니까'를 줄여서 말하는 말. 글말에서는 그냥 '그러니까'로 쓰인다. 일반적인 '가' 발음보다는 약간 울림이 있는 '가'로 발음하는 것이 특징. B와 V의 관계와 비슷하다. 그러니까를 이렇게 발음하게 된 것은 2010년대부터인 것으로 보인다.

각주

  1. 실제로 성적표기에 '불가(不可)'라는 표기법이 있다. 약칭은 불(不). 때문에 이수를 인정하지 않는 성적인 F와는 다르다.
  2. 혹은 50점~59점으로 보기도 하는데, 이는 100점(3자리수)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