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역사: 두 판 사이의 차이

2번째 줄: 2번째 줄:
[[스페인]]은 고대에는 카르타고의 영향권에 있다가 BCE 200년경부터 50년까지 조금씩 [[로마 제국]]의 영향권에 놓인다. 로마 제국의 동서 분열 당시 스페인은 [[서로마 제국]]의 영향권에 놓인다. 스페인은 가장 마지막까지 서로마 제국의 영향권에 놓여 있던 지역 중 하나였다.
[[스페인]]은 고대에는 카르타고의 영향권에 있다가 BCE 200년경부터 50년까지 조금씩 [[로마 제국]]의 영향권에 놓인다. 로마 제국의 동서 분열 당시 스페인은 [[서로마 제국]]의 영향권에 놓인다. 스페인은 가장 마지막까지 서로마 제국의 영향권에 놓여 있던 지역 중 하나였다.
== 이슬람 지배와 레콩키스타 ==
== 이슬람 지배와 레콩키스타 ==
스페인은 700년경 [[우마이야 왕조]]의 침입으로 이슬람 세력이 장악하지만 1492년 [[그라나다 왕국]]의 멸망으로 레콩키스타가 완료된다.
스페인은 700년경 [[우마이야 왕조]]의 침입으로 이슬람 세력이 장악하지만 1492년 [[그라나다 왕국]]의 멸망으로 레콩키스타가 완료된다. 이 해 크리스토퍼 콜롬버스의 항해로 아메리카 식민지화의 첫 발을 딛었고, 카스티야 왕국에서는 1502년, 아라곤 왕국에서는 1526년부로 이슬람을 믿는 것을 금지하고 이를 어길 시 추방시켰다.
 
== 근대 ==
== 근대 ==



2020년 8월 12일 (수) 17:31 판

로마 제국

스페인은 고대에는 카르타고의 영향권에 있다가 BCE 200년경부터 50년까지 조금씩 로마 제국의 영향권에 놓인다. 로마 제국의 동서 분열 당시 스페인은 서로마 제국의 영향권에 놓인다. 스페인은 가장 마지막까지 서로마 제국의 영향권에 놓여 있던 지역 중 하나였다.

이슬람 지배와 레콩키스타

스페인은 700년경 우마이야 왕조의 침입으로 이슬람 세력이 장악하지만 1492년 그라나다 왕국의 멸망으로 레콩키스타가 완료된다. 이 해 크리스토퍼 콜롬버스의 항해로 아메리카 식민지화의 첫 발을 딛었고, 카스티야 왕국에서는 1502년, 아라곤 왕국에서는 1526년부로 이슬람을 믿는 것을 금지하고 이를 어길 시 추방시켰다.

근대

스페인 보르본 왕가는 왕위 계승전쟁 직후 나라를 수습하고 여러 개혁을 단행해 한 세기간의 평화를 가져왔다. 계승전쟁 이후 즉위한 펠리페 5세의 통치 덕분에 막장 상황은 어느 정도 정리되었고 18세기 초반부터 스페인은 중흥을 시작하였다. 그래서 18세기 보르본 왕조 시대를 스페인 계몽주의 시대(Ilustración en España)라 하기도 한다. 보르본 국왕들은 프랑스의 예를 본받아 행정을 강화하며 각종 개혁을 시행하였다. 또한 유럽과 신대륙의 무역을 장려하고 국내 발전에 힘써 100여 년 동안 스페인은 태평성대를 이루었고 카를로스 3세 시기에 루이지애나도 획득하는 등 중흥하였다. 카를로스 3세는 예수회를 추방하고 종교재판 규정을 완화했다. 또한 캘리포니아애리조나 등 북미 식민지 경영에 적극적이었으며 북미 여러곳에 스페인 탐험대가 파견되었다. 영토상으로 스페인 제국의 최대 영토를 달성하던 시기가 이즈음.

대외적으로는 프랑스 부르봉 왕조를 지지하여 폴란드 왕위 계승 전쟁과 오스트리아 왕위 계승 전쟁에서 프랑스 편을 들어 참가했고, 7년 전쟁으로 프랑스령 루이지애나를 획득했다. [1]이후 루이지애나는 쿠바 도독령 산하 스페인령 루이지애나(Spanish Louisiiana)로 40년간 스페인 치하에 있다가 보나파르트 나폴레옹에 의해 1801년 다시 프랑스로 넘어갔다. 그러나 지리적 요인과 대륙에서의 전쟁격화로 실질적으로는 루이지애나에 파견된 스페인 관료들이 계속 이곳의 행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 결국 나폴레옹이 루이지애나 판매로 이 지역을 미국에 넘겼을때 스페인, 프랑스, 미국 세 국가 대표는 세인트루이스에 같이모여 형식적으로 소유권을 차례대로 이양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현대

  1. 이 당시 루이지애나라 함은 현재의 루이지애나주가 아니라 미시시피강 유역을 따라 형성된 미주리, 아칸소, 아이오와, 네브라스카, 사우스다코타, 노스다코타를 포함한 광범위한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