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스: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4번째 줄: 4번째 줄:


== 역사 ==
== 역사 ==
랜스라고 하면 [[중세 유럽]]의 기사를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마상용 창은 일찌감치 인류가 말을 타고 전쟁을 수행한 시대부터 사용되었던 무기다. 고대 [[앗시리아]], [[사마르티아]], [[파르티아]]인들이 이미 마상용 창을 사용하던 흔적이 발견되었다.
랜스는 [[폴암]]류 무기의 일종으로 일찍이 인류가 말을 타고 전쟁을 수행한 시대부터 사용되었으며 고대 앗시리아, 사마르티아, [[파르티아]]인들이 사용한 흔적이 발견되었다.


물론 기병이 처음부터 긴 무기를 들고 휘두르던 것은 아니었다. 말 위에서 [[투창]]을 쓰다가 말의 돌진력을 살리기 위해 무기를 투척하지 않고 그냥 잡은 채로 적을 타격하는 전법이 발생했고, 이 전법을 위해 마상용 창이 발전한 것이다. 따라서 17세기 이전까지는 던지는 긴 무기를 통틀어서 랜스로 칭했다.
기병이 처음부터 긴 무기를 들고 휘두르는 것은 아니었다. 말 위에서 [[투창]]을 쓰다가 말의 돌진력을 살리기 위해 무기를 투척하지 않고 그냥 잡은 채로 적을 타격하는 용법이 발생했고, 이 전법을 위해 마상용 창이 발전한 것이다. 따라서 17세기 이전까지는 던지는 긴 무기를 통틀어서 랜스로 칭했다.


== 대중문화 속의 랜스 ==
== 대중문화 속의 랜스 ==
19번째 줄: 19번째 줄:
;돌진
;돌진
:중세시대에 중무장한 기사들의 [[랜스 차징]]을 연상시키는 랜스 돌진<s>말은 안 탔지만</s>이 가능하다. 돌진을 사용하는 순간부터 스태미나가 소모되기 시작하여 스태미나가 다 소모되면 멈추고 이 시간 동안 몬스터에 닿으면 모션은 계속 유지되면서 연타공격이 들어간다.
:중세시대에 중무장한 기사들의 [[랜스 차징]]을 연상시키는 랜스 돌진<s>말은 안 탔지만</s>이 가능하다. 돌진을 사용하는 순간부터 스태미나가 소모되기 시작하여 스태미나가 다 소모되면 멈추고 이 시간 동안 몬스터에 닿으면 모션은 계속 유지되면서 연타공격이 들어간다.
:[[몬스터 헌터 4]]》에서부터 돌진 중 점프→단차공격이 가능해졌으며, 조충곤과 함께 혼자서 단차공격을 할 수 있는 둘뿐인 무기가 되었다.<s>물론 멀티플레이 랜스돌진은 민폐고 랜스 단차는 더 민폐라는 인식이</s>
:[[몬스터 헌터 4]]에서부터 돌진 중 점프->단차공격이 가능해졌으며, 조충곤과 함께 혼자서 단차공격을 할 수 있는 둘뿐인 무기가 되었다.<s>물론 멀티플레이 랜스돌진은 민폐고 랜스 단차는 더 민폐라는 인식이</s>


[[분류:창]]
[[분류:창]]
[[분류:몬스터 헌터 시리즈]]
[[분류:몬스터 헌터 시리즈]]

2020년 12월 9일 (수) 01:19 판

랜스를 겨눈 유럽 기사

랜스(Lance)는 위에 탄 사람이 사용할 것을 전제한 마상용 대형 이다.

역사

랜스는 폴암류 무기의 일종으로 일찍이 인류가 말을 타고 전쟁을 수행한 시대부터 사용되었으며 고대 앗시리아, 사마르티아, 파르티아인들이 사용한 흔적이 발견되었다.

기병이 처음부터 긴 무기를 들고 휘두르는 것은 아니었다. 말 위에서 투창을 쓰다가 말의 돌진력을 살리기 위해 무기를 투척하지 않고 그냥 잡은 채로 적을 타격하는 용법이 발생했고, 이 전법을 위해 마상용 창이 발전한 것이다. 따라서 17세기 이전까지는 던지는 긴 무기를 통틀어서 랜스로 칭했다.

대중문화 속의 랜스

몬스터 헌터 시리즈

헌팅 액션 게임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서 랜스는 검사용 무기로, 긴 리치와 강력한 가드 성능을 바탕으로 몬스터와 정면으로 맞붙는 플레이스타일을 가진다.

특징

스텝
여타 무기들이 회피 키를 누르면 구르기를 하는 데 비해 랜스의 회피는 뒤로 살짝 뛰는 백스텝이며 방향키와 조합하여 왼쪽/오른쪽 사이드스텝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백스텝/사이드스텝은 3번까지 연속으로 커맨드를 넣을 수 있다. 회피가 구르기가 아니라 스텝이라는 것은 다른 무기 사용자들이 랜스를 쓸 때 가장 큰 진입장벽으로서 작용하며, 랜스 플레이를 답답하게 느끼는 원인이 된다.
돌진
중세시대에 중무장한 기사들의 랜스 차징을 연상시키는 랜스 돌진말은 안 탔지만이 가능하다. 돌진을 사용하는 순간부터 스태미나가 소모되기 시작하여 스태미나가 다 소모되면 멈추고 이 시간 동안 몬스터에 닿으면 모션은 계속 유지되면서 연타공격이 들어간다.
몬스터 헌터 4에서부터 돌진 중 점프->단차공격이 가능해졌으며, 조충곤과 함께 혼자서 단차공격을 할 수 있는 둘뿐인 무기가 되었다.물론 멀티플레이 랜스돌진은 민폐고 랜스 단차는 더 민폐라는 인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