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yX

OnyX
OnyX.png
OnyX 실행 화면
개발자 Joël Barrière
최신(안정화) 버전 3.5.5
운영 체제 macOS
종류 유틸리티
라이선스 도네이션 웨어 (프리웨어)
웹 사이트 https://www.titanium-software.fr/en/index.html

오닉스(OnyX)는 macOS를 위한 유틸리티 모음 프로그램으로 특성상 macOS 업데이트에 맞춰서 업데이트를 하는데, 시작이 무려 2002년 Mac OS X 재규어 때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업데이트가 돌아가고 있다. 처음엔 Joël 혼자서 쓸 프로그램으로 만들었다가 다른 사람들의 요구와 기능에 부응하여 프로그램이 커진 경우이다. OnyX는 안에 여러 가지 사람들이 찾기 힘든 애플스크립트가 가득차 있는 모음집이라고 해도 옳다.

이 좁은 맥 바닥에서 OnyX는 시스템 보수 및 트윅으로 유명하다고 볼 수 있는데, 10여년이 지나도록 개발하고 있고, 또한 무료(도네이션 웨어)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프로그램 특성상, macOS를 망칠수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모르면 그냥 놔두는 것이 좋다. 안그러면 진짜 타임머신을 돌려야 할지도 모르기 때문. 예를 들어서 매개변수 항목에 간단한 파인더가 있는데, 이걸 켜는 순간 자세한 사항은 후략한다.[1] 여튼 이런 사소한 항목들에도 폭탄이 있으므로 잘 써야 하며, 당연히 권한은 엄청나게 필요로 한다. 전체 디스크에 접근해야 하며 또한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을 얻어야 되는 프로그램이다.

각주

  1. ADHD등 집중을 못하는 사람들 대상으로, 장난을 못치게 아예 막아놓은 파인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