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필터 기록

편집 필터 둘러보기 (처음 | 최근 필터의 바뀜 | 과거의 편집 검토하기 | 편집 필터 기록)
기록 15,535에 대한 자세한 정보

2016년 12월 24일 (토) 03:18: James223 (토론 | 기여)님이 베트남/역사에서 "edit" 동작을 수행하여 필터 0이(가) 작동했습니다. 조치: 태그; 필터 설명: (검사)

편집에서 바뀐 내용

 
==개요==
베트남의 역사는 고대부터 현재 베트남 북부지역<ref>안남산맥 이북지방.</ref>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남쪽에는 임읍과 점성이라는 별개의 국가가 존재했다. 베트남 역사의 중심이 되는 북부지역은 다이비엣(대월)이라 불리웠으며<ref>막씨왕조가 지배한 잠시동안은 다이응우라고 불리웠다.</ref> 남쪽은 임읍과 부남, 점성이라는 별개의 국가가 존재했다. 특히 점성은 18세기 들어서야 다이비엣의 영향권에 들어간 걸 생각해보면 오늘날의 베트남이 완성된 건 정말 늦은 시기에 이르러서이다. 더구나 베트남은 15세기 들어 남북조로 나뉘어 오랜기간 전쟁을 치뤘고 19세기에 들어서야 통일된 왕조가 세워졌는데, 이 남북조 대립기간 동안 안남산맥을 중심으로 이북, 이남지방은 다른 문화적 색체를 띄기 시작했고 다문화, 다인종 문제가 시작되었다.
==고대==
* 구석기 시대
** 도산/썬비 문화
* 신석기시대
** 화빙/박썬문화
* 청동기시대
** 풍 응우옌/동 더우/고문
그리고 1960년대 발견된 사람의 치아가 북경원인과 비슷한 걸로 보아 둘은 같은 문화권이었다고 짐작할 수 있다.
===반랑===
초기철기시대인 동썬문화를 기반으로 건국된 국가. 기록에 남은 베트남 지역 최초의 국가이다. 현재 하노이 북부에 존재했던 백월족의 연맹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문화적으로는 양자강 이남과 인도의 문화가 융합된 형태를 띄었다. 기원전 7세기에 건국된 것으로 추정된다<ref>다만 다른 베트남 역사서인 <대월사기전서>에는 기원전 2852년에 건국되었다고 소개한다.</ref>. 
===어우 락===
반랑을 멸하고 베트남 북부를 장악한 국가.
==1차 중국 지배시기==
===남월===
===교주===
전한시기 한나라가 남월을 해체시키고 9군을 설치한 것에서 시작했다.
==남쪽의 왕조들==
===임읍===
===부남===

명령 변수

변수
사용자의 편집 수 (user_editcount)
570
사용자 계정 이름 (user_name)
'James223'
사용자 계정 만든 후 지난 시간 (user_age)
52568182
사용자 권한 그룹 (자동으로 부여된 권한 포함) (user_groups)
[ 0 => '*', 1 => 'user', 2 => 'autoconfirmed' ]
문서 ID (page_id)
0
문서 이름공간 (page_namespace)
0
(이름공간을 뺀) 문서 제목 (page_title)
'베트남/역사'
전체 문서 제목 (page_prefixedtitle)
'베트남/역사'
동작 (action)
'edit'
편집 요약/이유 (summary)
''
사소한 편집으로 표시할지의 여부 (더 이상 쓰이지 않음) (minor_edit)
false
편집 전 과거 문서의 위키텍스트 (old_wikitext)
''
편집 후 새 문서의 위키텍스트 (new_wikitext)
'==개요== 베트남의 역사는 고대부터 현재 베트남 북부지역<ref>안남산맥 이북지방.</ref>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남쪽에는 임읍과 점성이라는 별개의 국가가 존재했다. 베트남 역사의 중심이 되는 북부지역은 다이비엣(대월)이라 불리웠으며<ref>막씨왕조가 지배한 잠시동안은 다이응우라고 불리웠다.</ref> 남쪽은 임읍과 부남, 점성이라는 별개의 국가가 존재했다. 특히 점성은 18세기 들어서야 다이비엣의 영향권에 들어간 걸 생각해보면 오늘날의 베트남이 완성된 건 정말 늦은 시기에 이르러서이다. 더구나 베트남은 15세기 들어 남북조로 나뉘어 오랜기간 전쟁을 치뤘고 19세기에 들어서야 통일된 왕조가 세워졌는데, 이 남북조 대립기간 동안 안남산맥을 중심으로 이북, 이남지방은 다른 문화적 색체를 띄기 시작했고 다문화, 다인종 문제가 시작되었다. ==고대== * 구석기 시대 ** 도산/썬비 문화 * 신석기시대 ** 화빙/박썬문화 * 청동기시대 ** 풍 응우옌/동 더우/고문 그리고 1960년대 발견된 사람의 치아가 북경원인과 비슷한 걸로 보아 둘은 같은 문화권이었다고 짐작할 수 있다. ===반랑=== 초기철기시대인 동썬문화를 기반으로 건국된 국가. 기록에 남은 베트남 지역 최초의 국가이다. 현재 하노이 북부에 존재했던 백월족의 연맹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문화적으로는 양자강 이남과 인도의 문화가 융합된 형태를 띄었다. 기원전 7세기에 건국된 것으로 추정된다<ref>다만 다른 베트남 역사서인 <대월사기전서>에는 기원전 2852년에 건국되었다고 소개한다.</ref>. ===어우 락=== 반랑을 멸하고 베트남 북부를 장악한 국가. ==1차 중국 지배시기== ===남월=== ===교주=== 전한시기 한나라가 남월을 해체시키고 9군을 설치한 것에서 시작했다. ==남쪽의 왕조들== ===임읍=== ===부남==='
편집 전후의 차이 (edit_diff)
'@@ -1 +1,21 @@ - +==개요== +베트남의 역사는 고대부터 현재 베트남 북부지역<ref>안남산맥 이북지방.</ref>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남쪽에는 임읍과 점성이라는 별개의 국가가 존재했다. 베트남 역사의 중심이 되는 북부지역은 다이비엣(대월)이라 불리웠으며<ref>막씨왕조가 지배한 잠시동안은 다이응우라고 불리웠다.</ref> 남쪽은 임읍과 부남, 점성이라는 별개의 국가가 존재했다. 특히 점성은 18세기 들어서야 다이비엣의 영향권에 들어간 걸 생각해보면 오늘날의 베트남이 완성된 건 정말 늦은 시기에 이르러서이다. 더구나 베트남은 15세기 들어 남북조로 나뉘어 오랜기간 전쟁을 치뤘고 19세기에 들어서야 통일된 왕조가 세워졌는데, 이 남북조 대립기간 동안 안남산맥을 중심으로 이북, 이남지방은 다른 문화적 색체를 띄기 시작했고 다문화, 다인종 문제가 시작되었다. +==고대== +* 구석기 시대 +** 도산/썬비 문화 +* 신석기시대 +** 화빙/박썬문화 +* 청동기시대 +** 풍 응우옌/동 더우/고문 + 그리고 1960년대 발견된 사람의 치아가 북경원인과 비슷한 걸로 보아 둘은 같은 문화권이었다고 짐작할 수 있다. +===반랑=== +초기철기시대인 동썬문화를 기반으로 건국된 국가. 기록에 남은 베트남 지역 최초의 국가이다. 현재 하노이 북부에 존재했던 백월족의 연맹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문화적으로는 양자강 이남과 인도의 문화가 융합된 형태를 띄었다. 기원전 7세기에 건국된 것으로 추정된다<ref>다만 다른 베트남 역사서인 <대월사기전서>에는 기원전 2852년에 건국되었다고 소개한다.</ref>. +===어우 락=== +반랑을 멸하고 베트남 북부를 장악한 국가. +==1차 중국 지배시기== +===남월=== +===교주=== +전한시기 한나라가 남월을 해체시키고 9군을 설치한 것에서 시작했다. +==남쪽의 왕조들== +===임읍=== +===부남=== '
새 문서 크기 (new_size)
2087
편집 중 추가된 줄 (added_lines)
[ 0 => '==개요==', 1 => '베트남의 역사는 고대부터 현재 베트남 북부지역<ref>안남산맥 이북지방.</ref>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남쪽에는 임읍과 점성이라는 별개의 국가가 존재했다. 베트남 역사의 중심이 되는 북부지역은 다이비엣(대월)이라 불리웠으며<ref>막씨왕조가 지배한 잠시동안은 다이응우라고 불리웠다.</ref> 남쪽은 임읍과 부남, 점성이라는 별개의 국가가 존재했다. 특히 점성은 18세기 들어서야 다이비엣의 영향권에 들어간 걸 생각해보면 오늘날의 베트남이 완성된 건 정말 늦은 시기에 이르러서이다. 더구나 베트남은 15세기 들어 남북조로 나뉘어 오랜기간 전쟁을 치뤘고 19세기에 들어서야 통일된 왕조가 세워졌는데, 이 남북조 대립기간 동안 안남산맥을 중심으로 이북, 이남지방은 다른 문화적 색체를 띄기 시작했고 다문화, 다인종 문제가 시작되었다. ', 2 => '==고대==', 3 => '* 구석기 시대 ', 4 => '** 도산/썬비 문화', 5 => '* 신석기시대', 6 => '** 화빙/박썬문화', 7 => '* 청동기시대', 8 => '** 풍 응우옌/동 더우/고문', 9 => ' 그리고 1960년대 발견된 사람의 치아가 북경원인과 비슷한 걸로 보아 둘은 같은 문화권이었다고 짐작할 수 있다. ', 10 => '===반랑===', 11 => '초기철기시대인 동썬문화를 기반으로 건국된 국가. 기록에 남은 베트남 지역 최초의 국가이다. 현재 하노이 북부에 존재했던 백월족의 연맹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문화적으로는 양자강 이남과 인도의 문화가 융합된 형태를 띄었다. 기원전 7세기에 건국된 것으로 추정된다<ref>다만 다른 베트남 역사서인 <대월사기전서>에는 기원전 2852년에 건국되었다고 소개한다.</ref>. ', 12 => '===어우 락===', 13 => '반랑을 멸하고 베트남 북부를 장악한 국가. ', 14 => '==1차 중국 지배시기==', 15 => '===남월===', 16 => '===교주===', 17 => '전한시기 한나라가 남월을 해체시키고 9군을 설치한 것에서 시작했다. ', 18 => '==남쪽의 왕조들==', 19 => '===임읍===', 20 => '===부남===' ]
편집이 토르 끝 노드를 통해 바뀌었는 지의 여부 (tor_exit_node)
0
바뀐 시점의 유닉스 시간 기록 (timestamp)
1482517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