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카나이역

스타플래티나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3월 21일 (월) 00:15 판 (스타플래티나 사용자가 왓카나이 역 문서를 왓카나이역 문서로 옮겼습니다: 재목형식 통일)
稚内駅
JR 홋카이도 왓카나이 역
稚内 わっかない
역 번호  W 80 
주소 홋카이도 왓카나이 시 츄오 3쵸메 6-1
개업일 1928년 12월 26일
운영기관 홋카이도 여객철도 (JR 홋카이도)
승강장 1면 1선
이용객 85명/일 (2013년)
노선 소야 본선 259.4 km

稚内駅 / わっかない / 왓카나이 역

개요

소야 본선의 종점으로, 일본 최북단의 역으로 유명하다. 소야 곶의 입구 역할을 맡고 있으며, 여기서 버스를 타고 소야 곶 끝단까지 향할 수 있다. 왓카나이 시가 매우 큰 시는 아니라서 역 규모는 조촐하지만, 나름 역장도 배치되어 있는 역으로, 나름 일대 교통 허브 역할을 맡고 있다.

원래 소야 본선이 일본 제국의 원대한 꿈이 서려있던 노선이었기에, 역의 규모도 꽤 되었었다. 원래 역명은 왓카나이 항역(稚内港駅)이었으며, 여기에서 사할린(당시 가라후토: 樺太)로 향하는 정기선이 발착했었다.

현재 특급 열차는 슈퍼 소야가 1일 2왕복, 사로베츠가 1일 1왕복 운행된다. 보통 열차는 2시간 반에서 5시간 간격으로 하루 5편 있으며, 아사히카와 행이 1편이고 나머지는 나요로, 호로노베 발착으로 운행된다.

역 구조

한창 번성할 시기에는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과, 별도의 화물 승강장, 잔교 승강장과 유치선이 있는 꽤 규모 있는 역이었다. 하지만 일본 제국이 폭망하면서 사할린도 뺏기고 홋카이도의 시골들이 쇠퇴하면서 역사 규모가 상당히 줄어들어 현재는 선로 동쪽의 역사에 접한 1면 1선의 단선 승강장만 놓인 단촐한 역이 되었다.

승강장

승강장 소야 본선 상행 나요로 · 아사히카와 · 삿포로 방면

경유 노선

소야 본선
아사히카와 방면 至 旭川
 W 79  미나미왓카나이 2.7 km 南稚内
 W 80  왓카나이 稚内 (시종착역)

경유 열차

종별 경유지 운행 편수
JR 홋카이도 특급 슈퍼 소야 삿포로 - 이와미자와 - 타키카와 - 후카가와 - 아사히카와 - 왓사무 - 시베츠 - 나요로 - 비후카 - 오토이넷푸 - 테시오나카가와 - 호로노베 - 도요토미 - 미나미왓카나이 - 왓카나이 1일 2회
특급 사로베츠 삿포로 - 이와미자와 - 비바이 - 스나가와 - 타키카와 - 후카가와 - 아사히카와 - 왓사무 - 시베츠 - 나요로 - 비후카 - 오토이넷푸 - 테시오나카가와 - 호로노베 - 도요토미 - 미나미왓카나이 - 왓카나이 1일 1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