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최순실 최서원 표기 통일에 대하여[원본 편집]

이 문단은 완료된 토론으로, 보존중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정하지 말아주십시오.
Ledibug-Discussion.png

우측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문서를 보면 현재,

넘겨주기나 참조,각주 밑의 사건 설명 상자같은 문법틀과 최상위 제목인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제외하고, 각주 포함해서 최순실로는 26번, 최서원으로는 54번 쓰였습니다.

우연히도 두 배정도 차이인데요. 이름을 통일해야 하지 않을까 해서 토론을 엽니다. 문서 초기에도 제목에 최순실 게이트로 적을 것이냐 최서원 게이트로 적을 것이냐 토론이 있었는데 본문 내용에도 적용해야 문서의 통일성에 기여할 듯싶습니다.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최순실로 통일하자는 입장에 무게를 두는 것이, 문서에 상대적으로 많이 노출된 최서원으로 통일하면 최근 개명이기도 하고 최순실로 통일하는 것보다 덜 오래 걸리겠지만 저명성 기준에 의거할 때, 최순실이 더 많이 알려졌습니다. 언론 기관이나 방송에서도 최서원으로 쓰는 경우가 많이 없구요 아, 둘 중 하나로 통일할 경우 문서 초반에 통일하기로 합의하였다는 내용을 추가하고 앞으로 그렇게 쓰기로 하자는 설명을 적어주는 것은 어떨지두요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묻고 싶습니당 --라모쥬 (토론) 2017년 2월 22일 (수) 21:20 (KST)

맨 처음 나오는 곳에 최순실(본명 최서원)으로 적고 각주를 달아 "본명은 최서원이나 언론 및 일반 인식의 편의를 위해 이하 최순실로 표기"를 달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Chirho Chirho.png 토론 2017년 2월 23일 (목) 09:54 (KST)
그럼 일단 말씀해주신 대로 고쳐볼게요 다른 좋은 방법이 있으신 분들 자유롭게 써주세요--라모쥬 (토론) 2017년 2월 23일 (목) 10:21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