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독:제피로스

아네모이 Ανεμοι 바람의 신들

스키론 북서풍

보레아스 북풍

카이키아스 북동풍

제피로스 서풍

아펠리오테스 (또는 '''에우로스''') 동풍

립스 남서풍

노토스 남풍

에우로스 남동풍

파일:/api/File/Real/5a48c9c8cb1388fb23b0a693 제피로스(왼쪽)와 클로리스(오른쪽)

제피로스
Zephyros
Ζεφυρος
서풍의 신
다른 명칭 파워니우스(파보니우스, Favonius)

소개[원본 편집]

제피로스는 네 방향 바람의 신들인 아네모이 중 한명이다. 그는 봄을 몰고오는 부드러운 바람인 서풍을 상징하는 신이다. 그는 다른 바람의 신들과 마찬가지로 날개가 달린 청년 또는 말로 묘사되었다.

가계[원본 편집]

부모 아스트라이오스+에오스
가이아
연인 및 자식 연인 자식
+클로리스 카르포스
+포다르게

크산토스 발리오스

+이리스

에로스 포토스

제피로스는 아스트라이오스에오스 사이에서 태어난 아네모이 4형제 중 하나로, 즉 보레아스, 노토스, 에우로스의 형제이다. 그러나 아이스킬로스는 그를 가이아의 아들이라고 이야기 한다. 

제피로스는 하르피이아이 중 하나인 포다르게와의 사이에서 신마 크산토스와 발리오스 형제를 낳는다. 또한 이리스와의 사이에서 에로스 또는 포토스를 낳았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클로리스와 결혼했고, 아들 카르포스를 둔다.

신화[원본 편집]

히아킨토스[원본 편집]

파일:/api/File/Real/5a48cd0fcb1388fb23b0a6a1
제피로스와 히아킨토스

제피로스는 미소년 히아킨토스를 사랑하였다. 그러나 히아킨토스는 제피로스보다 아폴론을 더 사랑하였고, 제피로스는 둘의 사이를 질투한다. 그렇게 둘이 원반 던지기를 하며 놀고있을때 제피로스는 원반에 바람을 불어 히아킨토스를 맞게 하였고, 히아킨토스는 죽게 된다. 이후 히아킨토스로부터 생겨난 꽃이 히아신스 라고 한다.

클로리스[원본 편집]

제피로스는 축복 받은 자들의 섬에 살던 님프 클로리스에게 사랑에 빠진다. 제피로스는 클로리스를 쫓아가고 클로리스는 제피로스로부터 도망친다. 그러나 제피로스는 금방 클로리스를 따라잡고, 클로리스는 제피로스와의 결혼을 수락한다. 클로리스는 결혼 후 꽃의 여신이 된다. 클로리스는 로마에서 '플로라'라고 불리나, 플로라 라는 이름은 그녀가 여신이 된 후부터의 이름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