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독:야구의 포지션

파일:/api/File/Real/5982f4c7d35baff5113b57cb

야구의 구성인원[원본 편집]

야구는 펜스로 둘러싸인 경기장에서 감독이 지휘하는 9명의 선수로 구 성된 두 팀이 한 명 이상의 심판원의

주재 아래 이 규칙에 따라 치르는 경기이며(지명타자 제도를 채택한 경우 10명이 된다).

우리나라 KBO에서는 지명타자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야구의 포지션[원본 편집]

포지션은 투수, 포수, 외야수, 내야수(지명타자 제도 채택 시 지명타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투수- 타자에게 투구하도록 지면된 야수를 말하며 투수는 상대팀의 첫 타자 또는 그 대타자가 아웃 되거나 1루에 나갈 때까지 투구할 의무가 있다. 단, 투수가 부상 또는 질병으로 투구가 불가능하게 되었다고 주심이 인정하였을 때는 교체할 수 있다.


포수- 본루의 뒤쪽에 자리잡은 야수이며 포수를 제외한 모든 야수는 페어 지역 안에서 수비위치를 시작하여야 한다. 포수와 1루 글러브는 미트라 칭하며 포수미트는 1루수를 포함한 야수의 글러브와 다른 규정의 글러브를 착용한다.


내야수- 내야에 수비위치를 갖는 야수를 말한다. 보통 1,2,3루수와 유격수로 구분한다.

1루수의 글러브(1루미트)는 포수미트를 포함한 야수의 글러브와 다른 규정의 글러브를 착용한다.


외야수- 경기장에서 본루로 부터 가장 먼 외야에 수비위치가 있는 야수를 말한다. 보통 중견수, 좌익수, 외야수로 구분한다.


지명타자-야구조직은 지명타자 규칙(Designated Hitter Rule)을 채택할 수 있으며

  1. 각 팀은 경기마다 투수를 대신하여 타격할 타자를 지명할 수 있다. 지명타자는 경기시작 전 교환되는 타순표에 수비로 출장하지 않은 선수를 지명하며, 투수는 타격순 밖에 칸에 기재한다.
  2. 경기 전에 심판원에게 제출하는 타순표에 지명타자를 표시하지 않았을 때는 그 경기에 지명타자를 쓸 수 없다.

기타[원본 편집]

일반적으로는 내야수는 내야를 외야수는 외야에서 수비에 위치하지만 투수와 포수를 제외한 야수들은 페어 지역에서 자유롭게 위치 할 수 있다.
현 kt wiz의 코치 고영민은 선수시절 2루수와 우익수 사이에 위치하여 2익수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으며 끝내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내야수의 숫자를 늘리기 위하여 외야수 한 명을 내야로 당기는 수비 쉬프트를 쓰기도 한다. 또한 좌타자가 당겨 치는 타법을 자주 구사하는 선수의 경우 3루수를 유격수 위치에 유격수를 2루 베이스 근처에 2루수를 1루와 2루 1/3지점에 위치시키는 수비 쉬프트는 자주 볼 수 있다.


기록지에 기록의 편의상 포지션 번호가 존재한다 포지션 번호는 야구용어/일반용어/야구 수비위치 숫자와 기호

참조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