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2/경쟁전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고 등급을 올리세요.
— 메인 메뉴에서의 설명 중

오버워치 2의 경쟁전(Competitive Play)은 오버워치 2의 메인 모드 중 하나로, 랭킹 시스템이 적용되는 등급전 형식의 모드이다. 10월 5일 이후 신규 유저들은 '신규 플레이어 가이드'를 모두 완료하고 빠른 대전를 50번 승리해야 플레이할 수 있다.

탈주 및 패널티[편집 | 원본 편집]

이름대로 경쟁전인 만큼 탈주 시 엄격한 페널티가 적용되며, 난입은 절때로 존재하지 않는다.

영웅 선택 시간 중, 혹은 매치 시작 후 1분 이내 탈주 시 10초뒤에 대전이 종료되며 대전 기록에는 남지 않는다. 해당 플레이어는 재접속 기회 없이 탈주 페널티를 받는다. 반면 매치 시작 후 1분 이후 한명이 탈주하면 그 유저에게는 1분간 재접속 기회[1]가 주어지고 카운트다운이 시작되며, 탈주자는 해당 경기가 끝날 때까지 다른 게임모드을 이용할 수 없다. 만약 2분 내로 들어오지 않을 경우 해당 유저는 탈주 페널티를 받는다. 시간이 지나면 다른 유저들도 탈주 페널티가 사라져 나갈 순 있지만 이 경우에는 경기 기록에서는 패배로 기록된다.

영웅 선택 도중에 게임을 나가거나 잠수로 인해 경기에서 자동 퇴장된 경우도 탈주로 간주되어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페널티는 일정 시간동안, 혹은 영구적으로 시즌 기간동안 재참여가 불가능하며, 기존 빠른 대전 탈주 횟수와 관계없이 무조건 '일정 경기를 승리할 때까지 75% 배틀 패스 경험치 감소' 페널티를 받는다. 이 페널티는 서버 불안정으로 인한 사유라도 예외는 없으며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주므로 고객지원에서는 해결이 불가능하며 이로 인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인터넷과 서버 상태 모두 정상적으로 플레이 가능하다고 확신할 때에만 경쟁전을 플레이하자. '시즌 기간동안 참여 불가' 페널티는 계정 제재 기록에 영구적으로 남으며, 만약 세 번 시즌 참여 불가 페널티를 받을 경우 경쟁전 게임 모드 자체를 이용할 수 없게 되며 이는 절때로 풀 수 없다.

경쟁전 종류[편집 | 원본 편집]

모든 경쟁전 매치는 5v5 포맷으로 진행된다.

역할 고정[편집 | 원본 편집]

전작 오버워치에서 이어온 역할 고정 시스템이다. 슬롯은 각각 돌격 영웅 1명, 공격 영웅 2명, 지원 영웅 2명이다.

자유 경쟁전[편집 | 원본 편집]

전작의 역할 고정 업데이트 전 자유 경쟁전 시스템이다. 원래는 아케이드 모드로 존재했지만 이후 정식 모드로 승격되었다. 3시즌부터 밸런스 붕괴 방지를 위해 모든 돌격군 영웅들은 체력이 소폭 감소한다.

시즌[편집 | 원본 편집]

오버워치 2의 경쟁전 시즌의 기간은 9주로, 배틀 패스 시즌과 동일하게 따라간다. 때문에 배틀패스 시즌이 끝나면 경쟁전 시즌도 같이 종료된다. 매 시즌은 한국시간 기준 오전 4시에 종료된다.

시즌 기간 특징
1시즌 2022년 10월 5일 ~ 2022년 12월 7일 경쟁전 2.0 도입
등급 및 배치고사 시스템 개편
경쟁전 해금 요구사항 변경
2시즌 2022년 12월 7일 ~ 2023년 2월 8일 매치메이킹 개선
3시즌 2022년 2월 8일 ~ 2023년 3월 12일 티어 변동 매치 수를 5승 15무/패로 변경
경쟁전 진행사항 메뉴 추가

번외 시즌[편집 | 원본 편집]

깃발 뺏기 경쟁전[편집 | 원본 편집]

아케이드 깃발 뺏기의 경쟁전 모드. 방식은 기존 깃발 뺏기와 동일하다.

시즌 기간 특징
1시즌 2023년 1월 11일 ~ 2023년 2월 8일 오버워치 2 첫 깃발 뺏기 경쟁전

게임 방식[편집 | 원본 편집]

경쟁전 1게임당 최대 플레이 가능 시간은 1시간 반으로, 시간이 경과하면 '게임이 너무 오래 지속되어 종료합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강제 종료되고 해당 경기의 결과는 무효가 된다.

호위, 혼합 전장의 경우 두 팀 모두 화물 완주에 성공할 경우 '추가 라운드'를 진행한다. 전 라운드에서 어느 한 팀이 1분 이하로 남을 경우 그 팀의 타이머는 1분으로 채워준다. 추가 라운드에서는 최소 한 팀이 B 점령/화물 완주를 못 하게 될 때까지 추가 라운드는 계속 진행된다. 추가 라운드는 점령 시 더 이상 시간이 지급되지 않으며, 제한 시간이 남은 상태에서 득점 시 30초의 추가 시간이 지급된다.

경쟁전의 경우 오랫동안 경쟁전을 플레이하지 않을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실력 지수(MMR)가 감소한다.

등급[편집 | 원본 편집]

배치고사를 포함해서 등급은 5번의 경기를 승리하거나 15번 무승부이거나 패배할 경우 등급이 변동되며, 승수를 올려 더 높은 등급을 목표로 도전하는 것이 경쟁전의 목표이다. 배치고사에서 등급이 정해지면, 무조건 해당 티어의 낮은 세부 티어부터 시작된다. 경쟁전을 잠금 해제한 신규 유저 혹은 전작에서 돌아오는 유저들은 등급이 없는 상태로 시작된다. 시즌 3까지는 유저들의 경쟁전 참여 유도를 위해 매 시즌마다 등급이 한 단계 감소한다.

등급은 브론즈, 실버, 골드, 다이아몬드, 마스터, 그랜드마스터가 있으며 5개의 하위 등급으로 나뉘어진다. 이외에도 상위 500위 랭크가 있는데, 서버 불문 계정에 속해있는 국가의 상위 500위 안에 들면 특별한 칭호가 지급된다.

참고로 모든 경기는 일반적인 플레이어에게는 보이지 않는 실력 평점(MMR)으로만 매칭되며, 등급에 상관 없이 같은 실력대로만 매칭된다.[2]

시즌 4부터 등급 초기화가 진행되며, 4시즌 이후부터는 시즌 변경 시 등급이 그대로 유지된다.

보상[편집 | 원본 편집]

시즌 중 경기에서 승리하면 10, 무승부이면 3의 경쟁전 포인트를 보상으로 얻으며, 시즌 종료 후에는 칭호와 해당 등급의 경쟁전 포인트를 보상으로 지급한다.

각주

  1. 전작에서는 2분이었지만 오버워치 2부터는 1분으로 감소하였다.
  2. 다만 이 변경사항의 의도는 좋았지만 골드 유저가 그랜드마스터 유저와 매칭되어 실력 편차가 극심해지는 문제가 생겼고 결국 2023년 3월 8일 패치로 매치메이킹이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