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패스

앞으로 나올 DLC를 저렴하게 구입하세요, 호갱님.

시즌 패스(Season Pass)는 비디오 게임의 디지털 마케팅 수법 중 하나로, 앞으로 나올뭐가 나올지는 아무도 모른다 DLC를 약간 할인해서 살 수 있는 일종의 DLC 예매권이다. 시즌 패스는 DLC로만 이루어져 있고 보통 DLC 개별가 3개 값에 4개의 DLC를 준다. 뭐야.. 흔한 어음이잖아?

2019년부터 온라인 게임에서도 시즌 패스라는 개념이 도입되어 한 시즌[1]간 특정 활동을 통해 점수를 획득하면, 획득 점수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제도로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다. 여기에 시즌 패스권을 유료로 추가 구입하면 점수 획득 난이도를 줄여주거나 특정 점수마다 지급되는 아이템 외에 다른 아이템을 추가로 지급하는 등 역할을 하고 있다. 게임사 입장에서는 무과금 및 라이트 유저가 상품을 하나라도 결제하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에 3천원에서 만원 사이의 시즌권과 구매 시 추가로 지급되는 아이템을 미끼로 구매를 유도하게 되는 식이다.

하지만 온라인의 시즌 패스는 대부분 이벤트처럼 무과금도 참여 가능하도록 열어두기 때문에 단순 유료로 구매하는 유저들 대상으로 여는 이벤트라고는 볼 수 없다.

1 단점[편집]

비디오 게임에서 시즌 패스를 구입한다고 해당 게임의 DLC를 모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재미도 보장되어 있지 않다. 또한 어떤 DLC가 시즌 패스에 들어갈지 모르기 때문에 DLC를 크게 기대하는 게임이 아닌 이상 도박일 수밖에 없다. 시즌 패스를 구입하면 DLC가 자동으로 등록되기 때문에 환불 또한 어려울 수 있다.

온라인 게임에서는 이렇게 시즌 패스로 풀어 놓은 아이템을 제 때에 소비시키지 않으면 해당 아이템을 거저에 풀어버린 꼴이 되어서 되려 아이템의 가격 유지에 실패하거나 해당 아이템을 돈 주고 구매하는 유저들이 구매를 망설이거나 하지 않으면서 수익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2 각주

  1. 약 3개월~4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