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 Not Found

Graphene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3월 14일 (토) 15:15 판 (Graphene님이 HTTP 404 문서를 404 Not Found 문서로 이동했습니다: 공식 HTTP 응답 코드 이름으로 변경)

개요

글을 쓰다가 404 에러로 글이 날아간 사람의 예제

404 에러는 옛날에 흔했던 에러의 일종으로.[1] 웹 페이지에 접속한 주소가 존재하지 않을 때 HTTP에서 호출하는 오류코드이다.

가끔 재미있고 흥미로운 404 페이지도 있지만, 보통 이런 404 페이지가 있는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페이지가 존재 하지 않는 깨진 링크가 존재하는 일은 거의 없어서 404 에러를 볼 일이 거의 없지만 사용자가 URL을 직접 입력하다가 페이지 명이 오타나거나 하는 경우 404 페이지를 볼 수 있다.[2] 이것 말고도 가끔 기업 직원이 실수로 아직 공개돼선 안 되는 정보를 올리는 병크를 펼쳤을 경우 구경이 가능한데, 이건 정보가 인터넷 전체로 퍼진 뒤 그 정보의 근원을 가리키기 위한 주소로 올려놓았던 것이 짤린 경우이다. 그리고 해당 직원에게는 대략 묵념을...

그 외에도, 아무것도 없는 빈 페이지인 경우가 많아서, 속어로 없다 라는 의미로 쓰이거나, 괜히 주소쳐서 사이트에 들어가려다가 실수를 난발해 404를 보게 될 사람들을 가리키는 의미(즉, 컴맹)로도 사용된다. 하지만 요즘 웹브라우저는 주소창에 뭔가 잘못 치고 엔터 누르면 죄다 검색창으로 넘어가기 떼문에... 안 될 거야 아마

각주

  1. 발코딩 된 웹사이트나, 관리가 안 되는 웹사이트등에 자주 들어간다면, 요즘에도 자주 면접하게 된다.
  2. 웹 서버측에서 존재하지 않는 URL이 호출 될 경우 특정 페이지로 넘어가도록 설정할 수 있다. 저런 경우 404 에러 때 보여줄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두고 URL이 잘못되어 404 에러가 나면 그 페이지로 넘어가도록 설정해 둔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