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렴구: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존댓말 수정)
1번째 줄: 1번째 줄:
==설명==
'''후렴구'''(後斂句)는 [[노래]]나 [[시 (문학)|시]]에 사용하는 의미 없는 구로써, 각 연을 나누는 역할을 하거나 음악적 흥취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후렴구란, 노래나 시에 사용하는 의미 없는 구로써, 각 연을 나누는 역할을 하거나 음악적 흥취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라는 것이 후렴구의 정의이지만, 인생은 실전이라고 누군가가 그랬듯이, 실제로 시를 읽거나 고려가요를 불러보면 예외가 되는 것들도 많이 보입니다.
== 예외 ==
그러나 실제로 시를 읽거나 [[고려가요]]를 불러보면 예외가 되는 것들도 많이 보인다.


예를 들어 [[정석가]]를 보자면,
예를 들어 [[정석가]]를 보자면 다음과 같다.
1연은 정석가에서 각 연을 나누지도 않고 음악적 흥취를 고조시키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엄연히 정석가의 후렴구입니다.
그럼 대체, 어떤 부분을 후렴구라고 할 수 있는 걸까요?


간단합니다. '''왠지 모르게 시나 노래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맞지 않는 부분을 후렴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1연은 정석가에서 각 연을 나누지도 않고 음악적 흥취를 고조시키지도 않는다. 하지만 이 부분도 엄연히 정석가의 후렴구다. 그럼 대체, 어떤 부분을 후렴구라고 할 수 있는 걸까?
그냥 슬픈내용인데 왕 찬양하거나 신나게 북을 두드리는 부분이 나온다면, 그 부분은 무조건 후렴구라는 것 입니다.


<del>이 사실을 최근에 알았기에, 정석가에 나와있는 부분을 일부 수정했다.</del> <del>잘못된 정보 죄송합니다.</del>
간단하다. '''왠지 모르게 시나 노래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맞지 않는 부분을 후렴구라고 보면 된다.''' 그냥 슬픈 내용인데 왕 찬양하거나 신나게 북을 두드리는 부분이 나온다면, 그 부분은 무조건 후렴구라는 것이다.


[[분류:음악]]
{{각주}}
[[분류:시]]
[[분류:노래]]

2020년 1월 10일 (금) 21:51 판

후렴구(後斂句)는 노래에 사용하는 의미 없는 구로써, 각 연을 나누는 역할을 하거나 음악적 흥취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예외

그러나 실제로 시를 읽거나 고려가요를 불러보면 예외가 되는 것들도 많이 보인다.

예를 들어 정석가를 보자면 다음과 같다.

1연은 정석가에서 각 연을 나누지도 않고 음악적 흥취를 고조시키지도 않는다. 하지만 이 부분도 엄연히 정석가의 후렴구다. 그럼 대체, 어떤 부분을 후렴구라고 할 수 있는 걸까?

간단하다. 왠지 모르게 시나 노래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맞지 않는 부분을 후렴구라고 보면 된다. 그냥 슬픈 내용인데 왕 찬양하거나 신나게 북을 두드리는 부분이 나온다면, 그 부분은 무조건 후렴구라는 것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