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픽

175.213.161.159 (토론)님의 2015년 6월 21일 (일) 18:03 판 (새 문서: fan fiction == 개요 == 팬 픽션. 만화나 소설, 영화, 드라마 등의 작품의 캐릭터나 세계관, 설정 등을 차용하여 만든 2차 창작물을 말한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fan fiction


개요

팬 픽션. 만화나 소설, 영화, 드라마 등의 작품의 캐릭터나 세계관, 설정 등을 차용하여 만든 2차 창작물을 말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텍스트 기반 작품을 주로 일컫는다.

원작을 재미있게 느껴, 그 이야기를 더 보고 싶거나 직접 만들고자 하는 욕구, 아니면 원작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자신이 수정하거나 재창조 하고자 하는 욕구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만들어진다.

선호되는 이유

독자들 입장에서는, 원작에서 다루지 않은 새로운 이야기, 주인공들이 활약하는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 기존 전개를 비틀어 버릴 수도 있고, 등장인물의 성격이 180도 바뀔 수도 있다. 전혀 다른 작품의 주인공이나 세계관과 엮일 수도 있다.[1]

작가들 입장에서는, 원작에서 마음에 들지 않았던 부분을 직접 재창작하면서 해소하는 장점이 있다. 특히 캐릭터들간의 커플링에서 그런 점이 많이 나타나늗데, 원작에서 다뤄지지 않았거나 작가가 공인하지 않은 히로인들을 선호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팬픽을 통해서라도 둘을 엮어주고 싶을것이다.


기피되는 이유

원작을 좋아하고 맘에 들어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팬픽은 원작 설정을 무시하고 멋대로 만든 독자 창작물로 여겨질 수도 있다.

특히, 팬픽 작가가 만든 오리지널 캐릭터가 들어가는 경우 원작 팬들의 거부감이 강하게 나타난다. 이런 유형을 줄여서 오리캐, 오리주 라고 부르는데, 많은 경우 무조건 짱쎄고 강한 먼치킨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원작에서 주인공의 활약으로 나오는 것을 오리지널 캐릭터가 가져가 버린다면, 원작 팬으로서는 만족스럽지 않을 것이다. 만약 그 오리지널 캐릭터가 작가 자신이 반영된 캐릭터라면 그 거부감은 더욱 크게 나타날 것이다.

누구나 만들 수 있는 2차 창작 소설이다 보니, 다량의 작품이 만들어 지는 만큼 질이 낮은 작품들도 양산되기 마련이다. 많은 수의 팬픽들이 작가들이 열의에 차서 창작에 뛰어들었다가, 완결까지 가지 못하고 도중에 연재 중단되 버리는 일들이 허다하다.[2]

현실 인물을 대상으로 한 팬픽이면, 잘못하면 법정 소송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특히 배우나 아이돌이 등장하는 팬픽이 그러하다. 남자 아이돌 그룹의 경우, 많은 팬픽들이 BL 장르로 창작되고 있고, 또 그 수위가 성인용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 여자 아이돌이라고 다르지 않다. 이러한 실제 인물들을 이용한 고수위 팬픽들은 팬덤이 아닌 사람들이나 당사자들에게도 큰 불쾌감을 줄 수 있다.

  1. 이러한 것을 크로스오버라 부른다.
  2. 이유는 다양하다. 학업이나 군대 문제, 귀찮음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