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퍼

Minus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7월 18일 (월) 20:49 판

개요

클리퍼는 연주 및 음악 제작 과정에서 파형을 왜곡시키는 음향기기 이다.

입력신호를 임계값(=스레숄드)을 기준으로 잘라내서 신호의 왜곡을 일으키는 이펙터이다. 단순히 신호를 왜곡하는데 그치는게 아니라 신호의 왜곡에서 일어나는 고조파(하모닉스=배음)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사용한다.

리미터와 클리퍼의 차이

Limiter.jpg


Cliper.jpg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을 보자. 리미터는 파형을 자르지 않고 임계값을 넘지 않도록 조절한다. 반면 클리퍼는 파형을 잘라버린다. 결과적으로 잘린 면을 기준으로 스퀘어 파형처럼 변하게 되어 왜곡이 일어나게 된다. 클리퍼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바로 소프트 클리퍼와 하드 클리퍼이다.

Cliper soft hard.jpg

구분하는 기준은 파형의 단면을 기준으로 정한다. 보통 클리퍼는 위의 두가지 모두 가능하다. 하드 클리퍼는 보다 스퀘어 파형에 가깝게 잘리기 때문에 홀수 배음위주로 생성되며 매우 거친 사운드를 만든다. 소프트 클리퍼는 파형의 모서리가 둥글게 잘리며 보다 사인파에 가깝게 잘리기 때문에 복잡한 배음이 생성되며 사운드는 조금 어둠고 부드럽게 변하게 된다.

클리퍼와 총 고조파 왜곡(THD)

파형을 왜곡하는 클리퍼를 사용하는 이유는 순전히 배음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클리퍼를 이용해서 마치 오래된 기기를 사용한것처럼 THD를 만들고 임계값을 조정하면서 배음을 제어할 수 있게 되는데, 진공관 앰프나 테이프 레코더 같은 아날로그적인 소리를 만드는데 제격이다. 특정 주파수 대역이나, 기타, 드럼등에 사용하면 매우 멋진 사운드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