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커 (음악 그룹) 편집하기


편집하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적으로 기록됩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하면 편집 시 사용자 이름만 보이며, 위키 이용에 여러 가지 편의가 주어집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20번째 줄: 20번째 줄:
{{인용문|align="center"|'''심장을 가진 기계음악'''|EBS 스페이스 공감에 출연할 당시 캐스커의 소개 문구
{{인용문|align="center"|'''심장을 가진 기계음악'''|EBS 스페이스 공감에 출연할 당시 캐스커의 소개 문구
}}
}}
'''캐스커'''(Casker)는 [[대한민국]]의 [[파스텔뮤직]]에 소속된 [[일렉트로니카]] 그룹이다. 캐스커라는 이름은 [[일본]]의 [[만화]] 《[[베르세르크 (만화)|베르세르크]]》의 등장인물인 캐스커에서 차용된 이름이다.<ref>[http://www.1300k.com/sokoob/contents/bbsView.html?f_bbsno=370553&page=8 출처]</ref> [[1998년]] 이준오의 1인 프로젝트로 시작하여 [[2003년]]에 데뷔 앨범 《철갑혹성》을 발표하고 [[2004년]] 2집 'Skylab'부터 이진욱과 이융진이 참여했다가 2006년 3집 작업중에 이진욱이 탈퇴하면서 [[2016년]] 시점까지 2인조로 활동했다.
 
'''Casker'''
 
[[파스텔뮤직]] 소속의 [[일렉트로니카]] 그룹. 캐스커라는 이름은 만화 [[베르세르크]]등장인물인 캐스커에서 차용된 이름이라고 한다.<ref>[http://www.1300k.com/sokoob/contents/bbsView.html?f_bbsno=370553&page=8 출처]</ref> [[1998년]] 이준오의 1인 프로젝트로 시작하여 [[2003년]]에 데뷔 앨범 '철갑혹성'을 발표하고 [[2004년]] 2집 'Skylab'부터 이진욱과 이융진이 참여했다가 2006년 3집 작업중에 이진욱이 탈퇴하면서 [[2016년]] 현재까지 2인조로 활동중이다.


== 멤버 ==
== 멤버 ==
26번째 줄: 29번째 줄:
** [[1975년]] [[3월 4일]]
** [[1975년]] [[3월 4일]]
** 프로듀싱, 기타
** 프로듀싱, 기타
** 캐스커로 활동과 동시에 영화음악감독으로 활동했다. 대표작은 [[더 테러 라이브]], [[제보자]], [[더 폰]]등.
** 캐스커로 활동과 동시에 영화음악감독으로 활동중이다. 대표작은 [[더 테러 라이브]], [[제보자]] , [[더 폰]] 등.
** [https://twitter.com/juno_casker 트위터]
** [https://twitter.com/juno_casker 트위터]


38번째 줄: 41번째 줄:


== 연혁 ==
== 연혁 ==
이준오는 [[1994년]]부터 1995년까지 인디밴드 퍼즈 건(Fuzz Gun)과 마인드 트릭(Mind Trick)의 기타리스트로 활동하다가 [[1998년]], 군 전역 후 캐스커라는 이름으로 일렉트로니카로 음악 방향을 수정했다. 그 전까지는 컴퓨터로 음악을 만드는 법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다고 한다. 군대 후임이 미디의 존재를 알려줬으며, 말년에 케이크워크 소나의 교본을 말 그대로 달달 외워서 나왔다고 한다. 1999년에 컴필레이션 앨범 《Techno@Kr》에 참여하는 것을 시작으로 한일 공통 컴필레이션 앨범 《Plur 1 ? The Techno Movement》, 《Plur ? The House Revolution》, 그리고 가재발의 《O.N.DA》에 참여하였다가 [[2003년]]에 1집 앨범인 《철갑혹성》(鐵甲惑星)을 발매하였다.
이준오는 [[1994년]]부터 1995년까지 인디밴드 퍼즈 건(Fuzz Gun)과 마인드 트릭(Mind Trick)의 기타리스트로 활동하다가 [[1998년]], 군 전역 후 캐스커라는 이름으로 일렉트로니카로 음악 방향을 수정했다. 그 전까지는 컴퓨터로 음악을 만드는 법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다고 한다. 군대 후임이 미디의 존재를 알려줬으며, 말년에 케이크워크 소나의 교본을 말 그대로 달달 외워서 나왔다고 한다. 1999년에 컴필레이션 앨범 'Techno@Kr'에 참여하는 것을 시작으로 한일 공통 컴필레이션 앨범 'Plur 1 ? The Techno Movement', 'Plur ? The House Revolution' 그리고 가재발의 'O.N.DA'에 참여하였다가 [[2003년]]에 1집 앨범인 철갑혹성(鐵甲惑星)을 발매하였다.


2집 앨범을 작업하면서 이진욱과 이융진이 캐스커에 합류하였는데 처음부터 이준오가 구상했던 것은 Everything but the girl이나 Portishead처럼 프로듀서와 여성 보컬의 2인 체제였다. 이진욱은 『lovefish project』의 일원으로 이준오와 친분이 있었는데 멤버들의 학업과 진로 문제로 인해 팀이 해산되면서 2003년 겨울 무렵에 캐스커에 영입되었다. 이융진의 경우, 원래 [[러시아어]]를 전공하다 어학연수를 갔다온 이후 음악에 뜻을 품고 실용음악을 공부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다 이준오가 1집 앨범을 만들기 전부터 보컬을 찾기 위해 [[하이텔]] 동호회 『21세기 그루브』에 보컬을 구한다는 공모를 내고 있다가 아는 사람의 소개로 서로 만난 적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처음 만날 당시 소속사도 없고 경제 사정도 어려웠던 이준오에게 융진은 너무 느슨하다고 느껴 '나중에 연락하겠다' 정도로 넘어갔었다고 한다. 그러다 연말에 FPM/Free TEMPO Party에서 공연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 때, 밴드 포맷 라이브를 계획하고 있었던 이준오에게 보컬이 필요해졌고 갑자기 융진이 생각나서 연락했다고 한다. 융진은 이준오의 부탁을 받아들이고 공연을 하고 이후, 앨범 작업에서 한두 곡 정도 녹음을 부탁하는 것으로 시작으로 캐스커에 합류하게 되었다.
2집 앨범을 작업하면서 이진욱과 이융진이 캐스커에 합류하였는데 처음부터 이준오가 구상했던 것은 Everything but the girl이나 Portishead처럼 프로듀서와 여성보컬의 2인체제를 구상했었다. 이진욱은 'lovefish project'의 일원으로 이준오와 친분이 있었는데 멤버들의 학업과 진로 문제로 인해 팀이 해산되면서 2003년 겨울무렵에 캐스커에 영입되었다. 이융진의 경우, 원래 러시아어를 전공하다 어학연수를 갔다온 이후 음악에 뜻을 품고 실용음악을 공부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다 이준오가 1집 앨범을 만들기 전부터 보컬을 찾기 위해 하이텔 동호회 '21세기 그루브'에 보컬을 구한다는 공모를 내고 있다가 아는 사람의 소개로 서로 만난 적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처음 만날 당시 소속사도 없고 경제 사정도 어려웠던 이준오에게 융진은 너무 느슨하다고 느껴 '나중에 연락하겠다' 정도로 넘어갔었다고 한다. 그러다 연말에 FPM/Free TEMPO Party에서 공연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 때, 밴드 포맷 라이브를 계획하고 있었던 이준오에게 보컬이 필요해졌고 갑자기 융진이 생각나서 연락했다고 한다. 융진은 이준오의 부탁을 받아들이고 공연을 하고 이후, 앨범 작업에서 한두 곡 정도 녹음을 부탁하는 것으로 시작으로 캐스커에 합류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진욱은 3집 작업 중에 캐스커를 탈퇴하게 되었다. 2006년, 이진욱이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 외부 활동에 제약이 심해졌는데 이로 인해 캐스커 활동 참여가 줄어들게 된 적이 있었다. 나중에 이준오와 이야기하면서 이진욱은 하고 싶은 클래식쪽의 음악과 캐스커의 음악과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고 말하면서 서로 헤어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진욱은 3집 작업 중에 캐스커를 탈퇴하게 되었다. 2006년, 이진욱이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 외부 활동에 제약이 심해졌는데 이로 인해 캐스커 활동 참여가 줄어들게 된 적이 있었다. 나중에 이준오와 이야기하면서 이진욱은 하고 싶은 클래식쪽의 음악과 캐스커의 음악과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고 말하면서 서로 헤어지게 되었다.


3집 《Between》은 2집의 《고양이와 나》로 대변되던 '밝은' 음악을 하는 캐스커의 모습을 탈피하고 싶었던 이준오의 바람에 따라 비교적 어두운 색채와 그 당시 한국에선 생소했던 장르였던 '일렉트로니카 탱고'를 적극적으로 차용하였다. 보컬인 융진의 음악적 참여가 점점 이뤄지기 시작한 시점으로, 《말할 수 없는 이야기》의 작사와 작곡, Soul : Free의 공동 작곡에 참여하는 등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3집 [Between]은 2집의 '고양이와 나'로 대변되던 '밝은' 음악을 하는 캐스커의 모습을 탈피하고 싶었던 이준오의 바람에 따라 비교적 어두운 색채와 그 당시 한국에선 생소했던 장르였던 '일렉트로니카 탱고'를 적극적으로 차용하였다. 보컬인 융진의 음악적 참여가 점점 이뤄지기 시작한 시점으로, '말할 수 없는 이야기'의 작사와 작곡, Soul : Free의 공동 작곡에 참여하는 등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4집 [Polyester heart]는 . 융진이 정식멤버로 참여한 이후로는 이례적으로 처음으로 융진이 아닌 외부보컬 [[하동균]]이 참여한 '너를 삭제'라는 곡이 수록되었다. 이전까지는 일렉트로니카 음악을 하는 그룹으로서의 기술적 신선함을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등이 있었으나 이 앨범을 시작으로 점차 벗어나기 시작한 듯. 이 시점부터의 인터뷰들을 참조해보면 점차 벗어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5집 [Tender]는 전체적으로 전작들보다 짐을 덜어낸 느낌의 서정적인 곡들로 채워져있다. 이 앨범 후반작업을 하면서 프로듀서 이준오는 7~8kg가 빠져 몸무게 앞자리 5를 찍을 정도였다. 그만큼 공을 들였던 듯. 그리고 외부보컬로 '놓아줘'의 조원선, '나의 하루 나의 밤'의 [[마이앤트메리]]의 정순용이 참여했다. 다른 앨범들보다 보컬 곡의 수와 연주곡의 수가 동등한 수준으로 보컬이 없는 연주곡의 수가 늘었다.


4집 《Polyester heart》는 . 융진이 정식멤버로 참여한 이후로는 이례적으로 처음으로 융진이 아닌 외부보컬 [[하동균]]이 참여한 《너를 삭제》라는 곡이 수록되었다. 이전까지는 일렉트로니카 음악을 하는 그룹으로서의 기술적 신선함을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등이 있었으나 이 앨범을 시작으로 점차 벗어나기 시작한 듯. 이 시점부터의 인터뷰들을 참조해보면 점차 벗어나고 있음을 볼 있다.
6집 [여정]은 이전까지 해오던 '캐스커 음악'이라고 했을때 떠오르는 시그니쳐한 느낌을 살리면서도 이준오가 처음 음악을 시작하면서 큰 관심을 느꼈던 신디사이저라고 하는 악기에 대한 조명을 하기 위해 고심한 앨범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전까지 캐스커의 타이틀 곡이 '앨범에서 가장 보여주고 싶은 사운드'라는 기준을 통해 선정되어왔다면 이번 앨범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해줄 있는 곡'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잡고 고른 결과 Undo가 선정되었다고 한다. 3집부터 점점 늘어오던 융진의 음악적 참여가 훅 늘어난 앨범이기도 하다.


5집 《Tender》는 전체적으로 전작들보다 짐을 덜어낸 느낌의 서정적인 곡들로 채워져있다. 이 앨범의 후반 작업을 하면서 프로듀서 이준오는 7~8kg가 빠져 몸무게 앞자리 5를 찍을 정도였다. 그만큼 공을 들였던 듯. 그리고 외부 보컬로 《놓아줘》의 조원선, 《나의 하루 나의 밤》의 [[마이앤트메리]]의 정순용이 참여했다. 다른 앨범들보다 보컬 곡의 수와 연주곡의 수가 동등한 수준으로 보컬이 없는 연주곡의 수가 늘었다.
7집 [Ground : Part.1]은 이준오가 [[2014년]]에 다녀온 아이슬란드 여행의 영향을 지극히 받은 앨범으로, 그 영향은 마지막 트랙인 'geysir'나 '산'등에서 여실히 드러나있다. 곡의 볼륨은 여타 정규앨범보다 적은 편(7곡)이다.
[[추가바람]]


6집 《여정》은 이전까지 해오던 '캐스커 음악'이라고 했을때 떠오르는 시그니처한 느낌을 살리면서도 이준오가 처음 음악을 시작하면서 큰 관심을 느꼈던 신디사이저라고 하는 악기에 대한 조명을 하기 위해 고심한 앨범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전까지 캐스커의 타이틀 곡이 '이 앨범에서 가장 보여주고 싶은 사운드'라는 기준을 통해 선정되어왔다면 이번 앨범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해줄 수 있는 곡'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잡고 고른 결과 Undo가 선정되었다고 한다. 3집부터 점점 늘어오던 융진의 음악적 참여가 훅 늘어난 앨범이기도 하다.


7집 《Ground : Part.1》은 이준오가 [[2014년]]에 다녀온 아이슬란드 여행의 영향을 지극히 받은 앨범으로, 그 영향은 마지막 트랙인 《geysir》나 《산》 등에서 여실히 드러나있다. 곡의 볼륨은 여타 정규 앨범보다 적은 편(7곡)이다.
([http://www.izm.co.kr/artistRead.asp?artistidx=560&bigcateidx= izm의 캐스커 소개]와 관련 인터뷰들을 종합하여 작성함)
<!-- ([http://www.izm.co.kr/artistRead.asp?artistidx=560&bigcateidx= izm의 캐스커 소개]와 관련 인터뷰들을 종합하여 작성함) -->


== 디스코그래피 ==
== 발매앨범 ==
=== 정규 앨범 ===
=== 정규 앨범 ===
==== 1집. 철갑혹성(鐵甲惑星) ====
==== 1집. 철갑혹성(鐵甲惑星) ====
216번째 줄: 222번째 줄:
</gallery>
</gallery>
</center>
</center>
== 기타 ==
== 기타 ==
* 이준오는 'JUUNO'라는 이름으로 2014년 2월 26일, ''Shift''라는 앨범을 발매하였다.
* 이준오는 'JUUNO'라는 이름으로 2014년 2월 26일, ''Shift''라는 앨범을 발매하였다.
248번째 줄: 253번째 줄:


{{각주}}
{{각주}}
[[분류:대한민국의 음악 그룹]]
[[분류:대한민국의 음악 그룹]]
[[분류:2003년 데뷔]]
[[분류:2003년 데뷔]]
[[분류:싱어송라이터]]
[[분류:싱어송라이터]]
리브레 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리브레 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글이 직접 작성되었거나 호환되는 라이선스인지 확인해주세요. 리그베다 위키, 나무위키, 오리위키, 구스위키, 디시위키 및 CCL 미적용 사이트 등에서 글을 가져오실 때는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여야 하고, 만약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라는 증거가 없다면 그 문서는 불시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 () [] [[]] {{}} {{{}}} · <!-- --> · [[분류:]] · [[파일:]] · [[미디어:]] · #넘겨주기 [[]] · {{ㅊ|}} · <onlyinclude></onlyinclude> · <includeonly></includeonly> · <noinclude></noinclude> · <br /> · <ref></ref> · {{각주}} · {|class="wikitable" · |- · rowspan=""| · colspan=""| · |}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