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목질: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친목의 정의를 반드시 "오프라인 지인끼리 직접 만나는 것"으로 제한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있던 글을 기반으로 리뉴얼)
3번째 줄: 3번째 줄:
* [[리브레 위키]]에서는 친목질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사용자 문서가 [[틀:사용자 문서]]에 위배된 행위를 했을 시에는 직접 그 부분을 지워주시길 바랍니다.<br />
* [[리브레 위키]]에서는 친목질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사용자 문서가 [[틀:사용자 문서]]에 위배된 행위를 했을 시에는 직접 그 부분을 지워주시길 바랍니다.<br />


== 개요 ==
'''친목질'''은 서로 친하다는 뜻을 가진 친목(親睦)과 행위를 뜻하는 질의 합성어로, 서로를 잘 아는 유저들끼리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행태를 말한다. 현재 친목질이란 단어는 친목 행위 자체를 비하하는 용도로도 쓰인다.


'''친목질'''은 서로 친하다는 뜻을 가진 친목(親睦)과 행위를 뜻하는 질의 합성어로, 서로를 잘 아는 유저들끼리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행태를 말한다.
친목질이 진행되면 [[커뮤니티]]가 친목 집단의 [[사유화]]가 되는 [[병폐]]가 일어난다.


== 개요 ==
== 인터넷 커뮤니티에서의 친목질 ==
과도한 친목은 커뮤니티에 독이 된다. 친목질은 [[신규]] 유입을 막고 있던 사람들도 떠나가게 만드는데, [[커뮤니티]]는 [[신규]] [[유입]]을 수혈이라 부를만큼 중요하기 때문. 친목이 과도해 [[친목질]]로 변질되면 집단 자체가 외부 사람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배타적]]인 자세가 되고 그들끼리 끼리끼리 노는 경향을 보인다. 새로 들어왔다고 해도 이런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해 금방 나가게 된다고.
 
결국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난다]].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유저는 떠나고 신규 유입도 차단되어 [[커뮤니티]]가 망하게 된다.
친목행위로 [[끝장]]나는 [[커뮤니티]]들이 늘어나면서 지나친 친목 현상을 배척하는 성향을 보이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친목]] 자체를 혐오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친목]]을 '''좆목질'''이나 '''좆목'''이라고도 부르는 경우도 있다.


== 폐해 ==
== 온라인 상의 친목혐오 ==
[[햄릿|집단이 폐쇄적이라 친목질이 나타나는가, 친목질이 나타나 집단이 폐쇄적이 되는가..]]
{{차별비하}}
친목질로 인해 커뮤니티가 와해될 수 있다는 이유로 [[닉언급]]이나 [[정모]], [[파티 게임]] 등 친목 행위를 아예 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는 누군가 [[왕따]]를 당할 수 있으니 [[인간관계]]를 하면 안된다는 말과 같다.


폐쇄적인 커뮤니티에서 주로 나타나며 이 친목질이 나타나면 폐쇄적인 커뮤니티가 된다 <del> 양성피드백 점입가경 악순환 </del>  신규 유저의 유입을 막으며 그들만의 유머 코드를 공유하게 되어 다른 사람들이 끼어들 틈을 만들지 않으며 배타적인 성향을 보인다. 때로는 오프라인 모임을 가지기도 하며 여기서 [[범죄]]가 일어나기도 한다. 이 친목질이 끝날 때쯤 사이트도 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인터넷에서의 대다수 [[커뮤니티]]는 [[친목]]으로 발생된다. 따라서 [[친목]] 자체를 문제삼기란 힘든데, 친목을 넓게 해석하면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것도 [[친목]]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외로 많은 [[여초 사이트]]들은 적극적인 친목질이 나타나지만 사이트는 잘 굴러간다(...) 규모가 받쳐줘서 가능한 일일지도.
[[인터넷 커뮤니티]] 중 하나인 [[츄잉]]은 [[친목질]]을 [[만악의 근원]]이라 지칭하며 적극적으로 규제한다. 최근에는 자유 게시판 유저들이 [[정모]]를 했다는 [[혐의]]로 관련 계정들이 [[영정]]을 먹었다. 하지만 일개 [[커뮤니티]]가 밖에서의 일을 문제삼는다는 것은 큰 논란이 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 따로 만나는 것까지 규제한다는 것은 자칫 과도한 [[사생활 침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친목질때문에 커뮤니티가 망하는가 ==
그리고 어떤 결과에 대해 [[친목질]] 탓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친목질]]은 [[사이트]]나 [[커뮤니티]]가 망하는 요인 중 하나이지 근본적인 원인은 아닐 수도 있다. 사실 [[친목질]]로 망한 인터넷 커뮤니티들을 하나같이 보면 친목질로 문제가 되었다 하기엔 '''너무 먼 길'''을 와 버렸다고. 내리막을 타는 [[커뮤니티]]가 망하는 것은 오히려 당연한 일이다.
친목질의 폐해를 보이는 커뮤니티는 이미 수명이 끝났다고 보는게 맞다. 많은 문제들 중에 '''친목질'''이 나오게 되는 것. 친목질로 문제가 되었다고 하기엔 너무 먼 길을 와 버린 것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중 하나인 [[츄잉]]은 [[친목질]]을 만악의 근원이라 지칭하며 적극적으로 규제하고 있다. 자유 게시판에서 정모가 있었는데 참여한 사람이 모두 정지를 받은 것이 대표적이다. [[인간]][[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온라인]][[오프라인]]을 막론하고 누군가와 친해질 수 있다. 자유 게시판의 인원이 주축이 되었지만 [[오프라인]]에서 따로 만나는 것까지 규제한다는 것은 자칫 과도한 [[사생활 침해]]될 수 있다.
[[친목질]]로 일어난 [[병폐]]는 '''친목 행위 자체보다는 [[커뮤니티]]를 자신들의 공간처럼 [[사유화]]하고 [[뉴비배척]]하면서 일어나는 과도한 친목 행위'''원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친목 행위 자체를 혐오할 필요는 없고 지나친 친목에 대해서 제재가 필요하다. 다만 어느 정도가 지나친 친목인가에 대해서는 고민해 봐야 할 부분.


== 친목질의 범위 ==
또한 규모가 어느정도 큰 사이트는 [[친목질]]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드문데, 워낙 글 리젠이 활발하기 때문에 이러한 [[사유화]][[뉴비배척]]이 힘들기 때문이라고.
친목질을 [[웹 사이트]] 내로 한정하기 쉬운데, 그 범위는 매우 넓다. 태초에는 [[PC 통신]]이 있었고 현재 대표적인 곳으로는 [[아얄씨]]가 있다. 그곳에 상주하는 사람들은 몇년동안 서로를 봐왔기 때문에 잘 알수밖에 없고, [[신입]]이 끼어들 여지는 거의 없다.


==친목질의 사례==
=== 친목질의 범위 ===
*[[엔젤하이로 친목질 사건]]
친목질을 자칫 잘못하면 [[웹 사이트]] 내로 한정하기 쉽다. 하지만 [[친목질]]이 이루어지는 범위는 매우 넓다. 태초에는 [[PC 통신]]이 있었고 현재 대표적인 곳으로는 [[아얄씨]]가 있다. 분위기로 봐서도 [[신입]]이 끼여들 여지는 거의 없다시피하다. 초창기 [[리브레 위키]]가 [[아얄씨]]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회의를 하고 다시는 아얄씨 채널을 쓰지 않겠다고 선언한 이유도 이 때문.

2015년 5월 20일 (수) 09:32 판

  • 리브레 위키에서는 친목질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사용자 문서가 틀:사용자 문서에 위배된 행위를 했을 시에는 직접 그 부분을 지워주시길 바랍니다.

개요

친목질은 서로 친하다는 뜻을 가진 친목(親睦)과 행위를 뜻하는 질의 합성어로, 서로를 잘 아는 유저들끼리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행태를 말한다. 현재 친목질이란 단어는 친목 행위 자체를 비하하는 용도로도 쓰인다.

친목질이 진행되면 커뮤니티가 친목 집단의 사유화가 되는 병폐가 일어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의 친목질

과도한 친목은 커뮤니티에 독이 된다. 친목질은 신규 유입을 막고 있던 사람들도 떠나가게 만드는데, 커뮤니티신규 유입을 수혈이라 부를만큼 중요하기 때문. 친목이 과도해 친목질로 변질되면 집단 자체가 외부 사람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배타적인 자세가 되고 그들끼리 끼리끼리 노는 경향을 보인다. 새로 들어왔다고 해도 이런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해 금방 나가게 된다고.

결국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난다.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유저는 떠나고 신규 유입도 차단되어 커뮤니티가 망하게 된다. 친목행위로 끝장나는 커뮤니티들이 늘어나면서 지나친 친목 현상을 배척하는 성향을 보이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친목 자체를 혐오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친목좆목질이나 좆목이라고도 부르는 경우도 있다.

온라인 상의 친목혐오

틀:차별비하 친목질로 인해 커뮤니티가 와해될 수 있다는 이유로 닉언급이나 정모, 파티 게임 등 친목 행위를 아예 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는 누군가 왕따를 당할 수 있으니 인간관계를 하면 안된다는 말과 같다.

인터넷에서의 대다수 커뮤니티친목으로 발생된다. 따라서 친목 자체를 문제삼기란 힘든데, 친목을 넓게 해석하면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것도 친목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중 하나인 츄잉친목질만악의 근원이라 지칭하며 적극적으로 규제한다. 최근에는 자유 게시판 유저들이 정모를 했다는 혐의로 관련 계정들이 영정을 먹었다. 하지만 일개 커뮤니티가 밖에서의 일을 문제삼는다는 것은 큰 논란이 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 따로 만나는 것까지 규제한다는 것은 자칫 과도한 사생활 침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떤 결과에 대해 친목질 탓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친목질사이트커뮤니티가 망하는 요인 중 하나이지 근본적인 원인은 아닐 수도 있다. 사실 친목질로 망한 인터넷 커뮤니티들을 하나같이 보면 친목질로 문제가 되었다 하기엔 너무 먼 길을 와 버렸다고. 내리막을 타는 커뮤니티가 망하는 것은 오히려 당연한 일이다.

친목질로 일어난 병폐친목 행위 자체보다는 커뮤니티를 자신들의 공간처럼 사유화하고 뉴비배척하면서 일어나는 과도한 친목 행위가 원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친목 행위 자체를 혐오할 필요는 없고 지나친 친목에 대해서 제재가 필요하다. 다만 어느 정도가 지나친 친목인가에 대해서는 고민해 봐야 할 부분.

또한 규모가 어느정도 큰 사이트는 친목질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드문데, 워낙 글 리젠이 활발하기 때문에 이러한 사유화뉴비배척이 힘들기 때문이라고.

친목질의 범위

친목질을 자칫 잘못하면 웹 사이트 내로 한정하기 쉽다. 하지만 친목질이 이루어지는 범위는 매우 넓다. 태초에는 PC 통신이 있었고 현재 대표적인 곳으로는 아얄씨가 있다. 분위기로 봐서도 신입이 끼여들 여지는 거의 없다시피하다. 초창기 리브레 위키아얄씨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회의를 하고 다시는 아얄씨 채널을 쓰지 않겠다고 선언한 이유도 이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