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Mykim5902의 토론 주제

죄송합니다. 제가 어제 요청한것이 실수였습니다. 저도 자폐에 대한 지식을 최근에 해외 위키나 논문 등을 통해 알게되어서 알고 있는 것이 사실 많지 않습니다.

자폐 스펙트럼과 자폐성 장애가 동의어임에도 저는 어제 한국어 위키백과의 자폐 스펙트럼 문서만 보고 아스퍼거 같은 지능에 문제가 없는 자폐만 스펙트럼이라고 칭하는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한국어 위키백과가 잘못 서술한거고 자폐와 관련된 전반을 가리키는 표현이 맞더군요.

제가 이런 요구를 하는 이유는 한국에서 자폐 스펙트럼에 대한 차별이 굉장히 심하고 국내에서 소위 '장애'라고 하면 극복해야 되고 치료해야 되는 대상으로 타자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폐는 뇌의 깊숙히 자리잡고 있어서 솔직히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흔히 말하는 치료는 진짜 그런의미의 치료가 아니라 폭력적인 행동교정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구요.

한국 사회에서 고기능 자폐로 온갖 차별과 오해, 폭력, 학대 피해를 당한 저로써는 차라리 무의식적으로 '장애'보다는 스펙트럼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하나의 개인적 특성으로 이해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리브레위키가 나무위키와 달리 소수자 인권 문제에서 좀 더 전향적이라고 생각해서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더 이상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자폐성 장애 문서를 다시 '자폐 스펙트럼' 문서로 옮겨주셨으면 합니다. 오판해서 죄송합니다. 실제로 살면서 사소한 명칭 하나가 선입견을 만들기도 하고 인식을 바꾸기도 한다는 게 많이 느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