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 개요 == 전략적 제휴는 한두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대개 교차 라이센싱, 합작투자, 컨소시엄 형성, 복합계약 등의 형태로 경...)
 
3번째 줄: 3번째 줄:


== 실패요인 ==
== 실패요인 ==
동산의 전략적 제휴의 많은 실증연구에서 전략적 제휴의 50%가 불안정하며 (Kogut, 1988), 합작제휴의 40∼70%가 불만족한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나(Lorange and Roos, 1992) 제휴참여자들간의 차이와 기회주의로 인하여 성공하기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ref> 유동근 외(2011), 부동산개발 프로젝트의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협력과 기회주의의 선행요인과 결과 - 건설업자의 관점 -,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163367 링크] </ref>
*파트너 간의 상호불신: 기만, 의사소통 미비, 신뢰성 부족 등이 이유이다. 때로는 정보가 곧 돈이기에 일부러 정보를 주지 않는다.
*파트너 간의 상호불신: 기만, 의사소통 미비, 신뢰성 부족 등이 이유이다. 때로는 정보가 곧 돈이기에 일부러 정보를 주지 않는다.
*파트너 간의 역량 부족: 제휴사업을 수행할 능력이 없는 파트너와 협력을 하려고 하면 협력 관계를 지속시킬 수 없다. 비용이 많이 들어 손해도 많이 보게 된다.
*파트너 간의 역량 부족: 제휴사업을 수행할 능력이 없는 파트너와 협력을 하려고 하면 협력 관계를 지속시킬 수 없다. 비용이 많이 들어 손해도 많이 보게 된다.

2017년 5월 25일 (목) 22:13 판

개요

전략적 제휴는 한두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대개 교차 라이센싱, 합작투자, 컨소시엄 형성, 복합계약 등의 형태로 경쟁기업간 협력하는 것을 말한다. 전통적 기업 협력이 2개 기업 사이의 단기성 일회성이었다면 전략적 제휴는 3개 기업 이상의 다양한 기업이 시행한다.

실패요인

동산의 전략적 제휴의 많은 실증연구에서 전략적 제휴의 50%가 불안정하며 (Kogut, 1988), 합작제휴의 40∼70%가 불만족한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나(Lorange and Roos, 1992) 제휴참여자들간의 차이와 기회주의로 인하여 성공하기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1]

  • 파트너 간의 상호불신: 기만, 의사소통 미비, 신뢰성 부족 등이 이유이다. 때로는 정보가 곧 돈이기에 일부러 정보를 주지 않는다.
  • 파트너 간의 역량 부족: 제휴사업을 수행할 능력이 없는 파트너와 협력을 하려고 하면 협력 관계를 지속시킬 수 없다. 비용이 많이 들어 손해도 많이 보게 된다.
  • 각 사 경영진의 지원 부족: 경영활동에는 각종 자원과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경영진이 적절한 의사결정을 해주지 않으면 실무자 입장에서는 할 수 있는 게 없어서 손 놓게 된다.
  • 각 사의 시각차: 한 쪽이 예상비용을 과소평가하거나, 한 쪽이 예상가치를 과대평가할 경우 갈등이 발생한다. 공동보조 대신 경쟁적으로 성과를 독점하려 하면서 싸우다가 찢어진다.
  • 각 사의 문화차: 대기업은 관료제이고 사내 정치가 우선한다. 반대로 벤처기업은 기업가정신에 의해 혁신경영을 한다. 이 경우 대기업은 위험 회피 경향, 자만심, 느린 의사결정속도 등의 특성을 보이므로 둘 사이에 많은 갈등이 생긴다.
  • 목표의 불분명함: 제휴를 통해 얻는 것이 분명해야 한다.

각주

  1. 유동근 외(2011), 부동산개발 프로젝트의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협력과 기회주의의 선행요인과 결과 - 건설업자의 관점 -,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링크